아바타(Avatar)의 성공이유와 요인 총체적 조사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아바타가 뭐야? ------------------------------- p2

본론
★‘I'm King of The World’ --------------------- p2

★‘아바타’ 어떻게 제작됐는가? ---------------- p2
⓵3D용 카메라의 제작 --------------------------- p3
⓶사전시각화 모션캡쳐 기술의 사용 ------------ p3
⓷평범하면서 평범하지 않은 마케팅 ------------ p4

★아바타가 전 세계적 돌풍을 몰고 온 이유 - p4
⓵명확한 주제, 탄탄한 스토리텔링 ------------- p4
⓶뛰어난 컴퓨터 그래픽(CG)의 효과 ------------ p5
⓷과거 흥행한 장르의 사용 --------------------- p5
⓸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내용 ----------------- p6

결론
★생각을 정리하며 ---------------------------- p6

본문내용

카메론의 팬들은 과거에 SF/판타지 영화에서 성공한 적이 있었던 그가 제작하는 <아바타>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 이런 기대 심리는 팬들의 발걸음을 영화관으로 향하게 한다.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내용
최근 온라인 게임의 발달로 어린이들이 온라인 게임 안에 캐릭터와 자신의 정체성간에 큰 혼란이 오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아바타>라는 영화가 등장하였다. 주인공 제이크 설리는 판도라 행성의 원주민인 나비족의 외형에 자신의 의식을 주입할 수 있다. 공상만화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이지만 머지않은 미래의 이야기 일 수 있다. 제이크 설리는 실제로 영화에서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며 자신이 누군인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된다.
영화 초반에 아바타는 온전한 인간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로 조종이 가능한 인간의 분신과 같다. 그러나 영화 후반 결국 주인공은 자신의 아바타로 완전히 들어가면서 인간의 껍데기를 버린다. 이는 최근 현실과 맞물려서 ‘정체성’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해준다. 영화에서 보면 무엇이 진짜 실체인지 혼란스럽다. 처음에는 인간의 모습이 진짜 같았지만, 결국 주인공은 나비족의 몸으로 자신의 의식을 완전히 주입한다. 왠지 미래에 일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에 우리가 달에 가는 일은 꿈만 같았던 일이지만, 지금은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다. 그만큼 과학과 기술이 발전했기 때문이다. <아바타>의 내용도 마찬가지이다. 인간문명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다. 관객들은 ‘언젠가 과학, 기술이 발전한다면 내 의식을 아바타에 주입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미래에 일어날 수 있음직한 미묘한 ‘정체성’의 문제를 다루며 영화는 관객의 몰입을 더욱 증대시킨다.
★생각을 정리하며
처음에 말했듯이 <아바타>는 내가 감명 깊게 본 영화 중 하나이다. 아니 감명을 넘어서 충격 그 자체였다. 충격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이전에는 이러한 영화를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비족의 거친 숨소리가 내 바로 귀 옆에서 들려오는듯한 느낌을 받았고, 판도라행성이 실제 있는 것 같은 시각적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영화가 상영되는 내내 지루함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이 영화가 나와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은 ‘사전시각화 모션캡쳐 기술’과 ‘가상카메라 기술’, ‘3D기술’의 적용이라는 제작 방식을 택하였기에 가능하였다. ‘자연에 대한 인식 환기’라는 명확한 주제, 행성 판도라가 실제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탄탄한 스토리텔링, 발전된 컴퓨터 그래픽의 효과는 흥행에 성공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전 세계적 흥행코드인 SF/판타지 장르의 영화, 미래에 혼란을 야기할 것 같은 ‘정체성’에 관한 내용도 흥행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나는 이번 <아바타>에 대한 영화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면서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그와 더불어 영화가 흥행하려면 관객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해야 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아바타>와 같은 전 세계적인 흥행 대작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이러한 바람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화에 대한 우리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을 깨달으며 이번 레포트를 마친다.
★참고문헌
조해진, 「한국영화 장르의 법칙, 국학자료원」, 2010,
이윤정, 「제임스카메론 - 상상하라, 도전하라, 소통하라」, 한스미디어, 2010
유지나, 「2010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 작가, 2010
레베카 키건, 「제임스카메론 더 퓨처리스트」, 21세기북스, 2011
★참고사이트
http://www.zdnet.co.kr/news
http://www.kofic.or.kr/main.do

키워드

아바타,   성공,   성공이유,   요인,   분석,   Avatar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2.01.04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39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