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Constructivism 구성주의
2. 러시아의 시대적 배경
3. 사회적 배경
4. 구성주의의 이념
5. 구성주의의 전개
6. 구성주의의 결말
7. 구성주의의 영향
8. 구성주의 작품의 특징
9. 구성주의 대표인물 및 작품
2. 러시아의 시대적 배경
3. 사회적 배경
4. 구성주의의 이념
5. 구성주의의 전개
6. 구성주의의 결말
7. 구성주의의 영향
8. 구성주의 작품의 특징
9. 구성주의 대표인물 및 작품
본문내용
조각의 제작방식에서 중요한 기법으로 자리매김
- 미술과 테크놀로지 및 과학과 관련 지어 생각하는 사고방식의 밑거름
- 키네틱 조각, 미니멀리즘, 미술과 테크놀로지 프로젝트, 하드에지 페인팅과 기하학적 추상에 영향
- 네덜란드의 'Destill'이나 '바우하우스'에 영향
8.구성주의 작품의 특징
[1] 포토 몽타주 기법
- 기하학적 작품속에 사진기법을 도입하여 새로운 시각언어로 표현
- 포스터에 주로 이용하여 사회주의 이념을 전파
- 단순한 콜라주의 범주에서 벗어나 보다 정교한 수법으로 표현
- 다양한 합성사진, 이중노출에 의한 코믹하고 환상적인 사진, 연속촬영과 순간적인 사진등을 대중매체에 이용하여 사진이 갖는 시각적인 강도와 보편성을 습득
- 로드첸코, 리시츠키, 돌코루코프
[2] 기하학적 구조
- 세잔느로부터 출발한 대상의 관찰방법
- 자연적 형태보다는 훨씬 인공적인 형태
- 말레비치의 절대주의와 초기 러시아 구성주의 모두 화면 및 조각 등 모든 시각적 구조물에서 대상을 기하학적 구조로 구성
[3] 색채의 함축성
- 말레비치는 독립된 단위로서의 색채와 색채 그 자체의 요구에 따라 이루어진 면을 강조
- 리시츠키는 [소련건축 재구성]에서 색채에 의한 기하학적 질서, 즉 기하학적 요소의 합리적 배열이 만드는 평면기하와 순수한 스펙트럼의 색만을 주장
- 그 주제나 내용에 종속적으로 명시성과 가시도와 같은 시각적 특성을 고찰하여 사용되어진 합리적인 색채
- 기하학적 패턴과 잘 조화되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4] 비대칭적 질서
- 비대칭은 대칭의 구조가 주는 균형과 안정된 특징을 지양하고 비균형에 기인하는 율동감이 감지된다.
- 네덜란드의 데 스틸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동적인 리듬감을 형성, 공간개념의 확장
- 타틀린의 [제3 인터내셔널 기념탑]및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회화와 로드첸코의 구성주의 회화
9.구성주의 대표인물 및 작품
블라디미르 타틀린 (1895-1956)
- 구성주의 탄생의 중추적 역할
- 피카소의 입체주의 작품에 영향을 받음
- 마르크스 유물론의 충실한 추종자
- 예술의 사회적 유용성 강조
- [제3인터네셔날 기념탑] ☞
엘 리시츠키 (1890~1947)
- 1919년부터 ‘프라운(Proun)- 새로운 것을 긍정하기 위한 계획’이라는 제목으로 그리기 시작한 기하학적 추상화 연작(連作)이 구성주의 운동에 기여
- 구성주의는 물론 절대주의, 그리고 네덜란드의 신조형주의 등의 경향과 이념을 통합적으로 소화한 작가
- [Proun Room] ☞
로드첸코 (1891~1956)
- 조각가, 산업디자이너, 사진가
- 3차원 작품은 타틀린의 부조의 전통을 훌륭하게 완성
- ‘생산 예술’을 주장하는 사상적 급진파
- 가구와 의상, 출판, 타이포그래피, 포스터, 무대미술, 사진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영향
- [노동자 클럽의 인테리어] ☞
나움 가보 (1890~1977)
- 1920년 형 페브스너와 함께 리얼리즘 선언
- 순수조형 주장
- 타틀린 로드체코와 결별 후 서유럽에 구성주의 전파
- [spiral theme] ☞
- 미술과 테크놀로지 및 과학과 관련 지어 생각하는 사고방식의 밑거름
- 키네틱 조각, 미니멀리즘, 미술과 테크놀로지 프로젝트, 하드에지 페인팅과 기하학적 추상에 영향
- 네덜란드의 'Destill'이나 '바우하우스'에 영향
8.구성주의 작품의 특징
[1] 포토 몽타주 기법
- 기하학적 작품속에 사진기법을 도입하여 새로운 시각언어로 표현
- 포스터에 주로 이용하여 사회주의 이념을 전파
- 단순한 콜라주의 범주에서 벗어나 보다 정교한 수법으로 표현
- 다양한 합성사진, 이중노출에 의한 코믹하고 환상적인 사진, 연속촬영과 순간적인 사진등을 대중매체에 이용하여 사진이 갖는 시각적인 강도와 보편성을 습득
- 로드첸코, 리시츠키, 돌코루코프
[2] 기하학적 구조
- 세잔느로부터 출발한 대상의 관찰방법
- 자연적 형태보다는 훨씬 인공적인 형태
- 말레비치의 절대주의와 초기 러시아 구성주의 모두 화면 및 조각 등 모든 시각적 구조물에서 대상을 기하학적 구조로 구성
[3] 색채의 함축성
- 말레비치는 독립된 단위로서의 색채와 색채 그 자체의 요구에 따라 이루어진 면을 강조
- 리시츠키는 [소련건축 재구성]에서 색채에 의한 기하학적 질서, 즉 기하학적 요소의 합리적 배열이 만드는 평면기하와 순수한 스펙트럼의 색만을 주장
- 그 주제나 내용에 종속적으로 명시성과 가시도와 같은 시각적 특성을 고찰하여 사용되어진 합리적인 색채
- 기하학적 패턴과 잘 조화되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4] 비대칭적 질서
- 비대칭은 대칭의 구조가 주는 균형과 안정된 특징을 지양하고 비균형에 기인하는 율동감이 감지된다.
- 네덜란드의 데 스틸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동적인 리듬감을 형성, 공간개념의 확장
- 타틀린의 [제3 인터내셔널 기념탑]및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회화와 로드첸코의 구성주의 회화
9.구성주의 대표인물 및 작품
블라디미르 타틀린 (1895-1956)
- 구성주의 탄생의 중추적 역할
- 피카소의 입체주의 작품에 영향을 받음
- 마르크스 유물론의 충실한 추종자
- 예술의 사회적 유용성 강조
- [제3인터네셔날 기념탑] ☞
엘 리시츠키 (1890~1947)
- 1919년부터 ‘프라운(Proun)- 새로운 것을 긍정하기 위한 계획’이라는 제목으로 그리기 시작한 기하학적 추상화 연작(連作)이 구성주의 운동에 기여
- 구성주의는 물론 절대주의, 그리고 네덜란드의 신조형주의 등의 경향과 이념을 통합적으로 소화한 작가
- [Proun Room] ☞
로드첸코 (1891~1956)
- 조각가, 산업디자이너, 사진가
- 3차원 작품은 타틀린의 부조의 전통을 훌륭하게 완성
- ‘생산 예술’을 주장하는 사상적 급진파
- 가구와 의상, 출판, 타이포그래피, 포스터, 무대미술, 사진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영향
- [노동자 클럽의 인테리어] ☞
나움 가보 (1890~1977)
- 1920년 형 페브스너와 함께 리얼리즘 선언
- 순수조형 주장
- 타틀린 로드체코와 결별 후 서유럽에 구성주의 전파
- [spiral the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