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북한 문화예술 관계, 정책, 문예이론, 창작제도, 분야별 실태, 예술관, 성격, 취미, 저작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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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序論)

들어가며

김정일(金正日)

북한의 문화예술

본론(本論)

☞미술

☞영화예술

☞문학예술

☞무용예술

☞음악예술

결론(結論)

본문내용

첫시기부터 다른 모든 예술과 함께 무용예술이 대중을 혁명사상으로 무장시키는데서 힘있는 수단으로 된다는것.
인민들의 정서와 구미에 맞는 전투적이며 인민적인 률동으로 되어있었다.
2).민족무용 : “민족의 고유한 생활과 정서가 반영된 무용. 예술무용에서 기본을 이룬다. 사람들이 일정한 력사발전단계에 이르러 사회적집단의 공고한 형태인 민족을 이루고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생활하면서 창조한 문화의 한 측면이다. 오랜 력사적전통을 가지고있는 우리 나라의 민족무용은 그 률동이 섬세하고 아름답고 부드러우면서도 기백이 있을뿐아니라 형상성이 매우 높은것으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
3)조선민족무용 :조선민족무용은 우리 인민의 생활감정과 정서를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무용률동으로 표현한것을 말한다. 우아하고 화려하며 아름다운 의상이 특징적이며 우리 무용에서 화려하고 우아한 민족의상은 무용의 예술성을 높이며 민족적색채를 두드러지게 하는데서 커다란 작용을 놀고있다.
4)예술 : “간과 그 생활을 형상적형식으로 반영하는 사회적의식의 한 형태. 예술은 세계에 대한 인간의 미적파악의 가장 높은 형태이며 인류의 정신적창조물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예술은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인 사람들의 정신적활동의 산물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새롭게 제시하신 주체적문예사상과 리론을 지침으로 하여 우리 시대의 요구와 근로인민대중의 지향에 맞는 새형의 혁명적예술, 주체적인 사회주의예술이 전면적으로 찬란히 개화발전하고 있다.
☞음악예술
1.
1)음악 [명] 음향의 예술적형상을 통하여 현실생활, 체험, 사상감정을 반영하는 예술의 한 형태. 성악과 기악으로 가른다. 《우리의 음악은 반드시 조선적인것이 바탕으로 되여야 하며 우리 인민의 감정에 맞아야 합니다.
2)음악예술 음을 기본형상수단으로 하여 현실을 반영하는 예술.”
2.여러가지 음색을 가진 아름다운 음들이 일정한 법칙성에 의거한 조화롭고 다양한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울림(음향)의 형상을 통하여 현실을 반영하며 인간의 내면세계와 심리상태를 표현한다. 본질상 종합예술의 형태를 띠고있다. 현실을 인식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되고있을뿐아니라 사회생활과 계급투쟁에서 힘있는 무기로 된다.
3.
1)가극《문예》 노래와 음악을 기본수단으로 하는 종합적인 무대예술의 한 형태”(3쪽)라고 했다. 음악의 종류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2)민족가극: 매개 나라들에서 민족적인 주제와 자기 민족의 고유한 음악형식으로 창조한 가극.
4.민족음악을 현대적으로 발전시킬데 대한 우리 당의 주체적문예방침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적극적인 창조활동에 의하여 지난날 주로 전설, 설화 등의 민족고전작품들만을 제재로 하여온 판소리양식의 창극은 근본적으로 개조되여 민요를 바탕으로 하는 인민적이고 통속적인 새로운 현대적양식의 민족가극으로 발전하기 시작
결론(結論)
기능주의예술관은 북한이 문화예술콘텐츠들을 정치적수단의 기능으로 이용 하는 것을 말합니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1926년 김일성이 결성한 ‘타도제국주의 동맹’에서 처음 주장 하였다고 밝혀지는 이념입니다. 김일성은 여기 밝히고 있는 주체에 대하여 모든 것을 북한의 실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적용해 나간다고 정의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연도가 정확한 것이라면 김일성은 이 이론을 14살 때 처음주장하고 18살에 이르러 확고하게 확립하였다고 하니, 나중에 김정일이 김일성을 우상화하고 세습체계를 더욱 확고히 하기위해 만들어낸 이야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사회 곳곳에 뿌리내려 북한주민들과 지도층의 사고방식을 주관하고 있는 주체사상은 여전히 북한 사회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는 문화예술 이라는 말대신 문학예술이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학예술창작시 반드시 노동당의 정책에 의거해야하며 문학예술의 본질인 미의 추구보다 혁명의 전파, 사상전달이라는 기능을 수행해야합니다. 이처럼 주체사상은 북한지도층이 주민들을 지배하는데 상당한 당위성을 제공합니다.
북한문화예술의 발전은 분명 남한과는 많이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한에서는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걸맞게 다양한 문화를 우리의 문화와 접목시키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반면 북한은 북한고유의 문화를 발전시킨다는 명목으로 다양한 예술분야를 육성하였습니다. 통일 후의 한반도는 여기에서 오는 괴리감과 이질감 때문에 많은 혼란을 겪을 것이 자명합니다. 지금부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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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06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4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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