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1. 인터넷 댓글문화의 연구목적
I-2. 인터넷 댓글문화란?
II. 본론
II-1. 인터넷 댓글의 특징
II-2. 인터넷 댓글의 긍정적측면
II-3. 인터넷 댓글의 부정적측면
III. 결론
III-1. 인터넷 댓글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I-1. 인터넷 댓글문화의 연구목적
I-2. 인터넷 댓글문화란?
II. 본론
II-1. 인터넷 댓글의 특징
II-2. 인터넷 댓글의 긍정적측면
II-3. 인터넷 댓글의 부정적측면
III. 결론
III-1. 인터넷 댓글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힘이 무시당했던 민주주의가 아닌 민주주의 시대에서 벗어나 진정한 사이버 민주주의를 구현해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한 개인의 영향력이 1인 미디어라는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큰 영향을 발휘하고 있으며 그것은 새로운 권력의 이동을 의미한다.
4)이타성에 따른 상호협력
인터넷 상에서 사람들은 간단한 방식으로, 때로는 거창한 방식으로 서로를 도우려고 하는 습성을 갖는다. 정보를 찾는 이를 도와주는 응답은 아주 흔한 일이며,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도와주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인터넷 게시판에서 나타나는 사용자들의 참여 이유이다. 이를 일컬어 착한 사마리아인이 된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질답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그것에 대해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그것을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오프라인의 길가에서 도움을 청하면 외면하고 지나가는 현대사회의 모습과는 대조적인 모습으로 이 또한 댓글을 통한 인터넷의 긍정적인 측면이라고 볼수 있다.
2-3 인터넷 댓글문화의 부정적 측면
1)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
인터넷 댓글과 관련하여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등수놀이로 아무런 의미가 없는 댓글을 글을 쓴 순서대로 적는 것이다. 즉, 제일 먼저 댓글을 단 사람이 ‘아싸 일빠 ’로 댓글을 달면 그 다음사람은 ‘아싸 이빠다’라는 식으로 댓글을 다는 행위이다. 댓글놀이는 심리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주목 받고 싶은 욕구가 익명성과 결합해 사람들로 하여금 그 댓글에 대해 반응을 유도하는 현상으로 잘못된 인식에서 나오는 부정적인 양상이다.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5, p.88.
이처럼 댓글은 자유롭게 달 수 있는 장점의 이면에 그 자유로움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2) 악의적인 리플을 다는 행위
댓글이 활성화 되면서 떠오른 이슈가 바로 ‘악플’, ‘악플러’이다. 악플은 惡과 reply를 결합한 의미로써 인터넷에서 의도적으로 특정인물에 대해 이유없이 비방하거나 험담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악플을 다는 사람을 악플러라고 칭하며 그들은 인터넷에 기제된 게시물이나 신문 기사 등에 악의적인 비방이나 댓글을 남기는 행위를 즐기는 사람을 의미한다. 악플러의 연령층은 다양하다. 하지만 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아직 정체성이 바로 잡히지 않은 미성년자들은 다른 사람의 악플을 보고 그것을 비평 없이 수용하여 이것이 그릇된 행동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따라하게 된다는 점에 있다. 앞의책 pp.63~64.
최근에 악플들은 더욱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피해자를 집중적으로 조롱하는 무차별적이고 가학적인 것으로 성격상 더욱 악질적이고 사회적인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것은 특히나 연예인들이 많이 당하고 있는 추세이며 故유니, 정다빈, 김형은 등이 악플의 피해자이다. 이들이 사망하자 검은리본을 단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는 와중에 일부 몰지각한 누리꾼들은 피해자를 비방하는 댓글을 남기기도 하였다.
3)그릇된 의식 수용
인터넷 공간에서의 댓글은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그러나 그들은 검증된 사람들이 아니다. 그러한 그들이 쓴 댓글에는 장난이 있을 수 있고 허위 사실도 있을 수 있고 오류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을 의심하고 비판을 한 후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걸러내지 않은 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어 댓글은 그릇된 의식을 수용하게 만드는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 여자 연예인들의 경우 흔히 인터넷에서 “재벌가의 남자와 열애중” 이라는 근거 없는 루머들이 떠다녔다. 그 후 인기 있는 연예인의 충격적인 허위 사실에 누리꾼들은 검색을 하였고 곧 그 루머가 포털 사이트의 검색어 1위로 뜨게 되서 결국 그 루머는 기정사실화가 되어 버렸다. 이처럼 허위 사실은 어느 순간 인터넷 공간의 신속한 정보 전파로 인해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다.
3.결론
인터넷이 발전하게 되고 게시판이 활성화 되면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신속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고 또 다른 사회의 역할을 맡게 되고 유희적 기능을 갖게 되며 누리꾼들의 힘을 모아 권력의 부당함에 항거하거나 새로운 시위 형태를 벌이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댓글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사이버민주주의의 구현이며 새로운 문화의 창조이고 권력의 이동과 더불어 누리꾼 개개인이 생산자 역할까지 감당하는 프로슈머(Prosumer)가 되는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기반이 잘 다져지지 않은 채 급속도로 발전했기에 문제점도 생기게 되었다. 그 중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것이 바로 악플과 여론의 조작이다. 기존의 권력가들은 새로운 권력의 도구로 인터넷에서 조작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로 인해 비판의식이 없는 대중들은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는 지식인의 권위가 무너지면서 논리의 권위도 사라져 그 틈을 타고 누리꾼들이 힘을 획득하였지만 이에 걸맞는 논리가 뒷받침 되지 않고 있기에 생기는 문제이다. 또 악플의 경우에는 익명성의 보호막 뒤에 숨어있는 심리가 반영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익명성에 대한 누리꾼들의 책임의식을 함양 시키고 댓글의 순기능을 극대화시키는 제도적 장치를 정부나 교육기관에서 마련해야 한다. 즉 도덕과 양심에 기초한 올바른 네티켓을 어릴 적부터 가르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시급하게 마련되어야하겠다.
누리꾼들의 책임의식으로는 댓글 문화를 우수한 문화로 생각하고 그 댓글을 나와 가까운 사람이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 댓글로 인한 영향을 고려하고 비판은 건전한 차원에서 시행하며 음주나 흥분한 상태에서는 댓글을 자제하고 악의적 댓글, 즉 악플에는 반응하지 말고 무시하며 올바른 댓글은 상대방 뿐 아니라 나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면 올바른 댓글 문화가 형성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나은경 ,이준웅 『댓글문화의 연구』: 한국언론재단, 2008
2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5
3.『뉴 시대의 인터넷 윤리』,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6
4. http://cafe.naver.com/bmla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
4)이타성에 따른 상호협력
인터넷 상에서 사람들은 간단한 방식으로, 때로는 거창한 방식으로 서로를 도우려고 하는 습성을 갖는다. 정보를 찾는 이를 도와주는 응답은 아주 흔한 일이며,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도와주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인터넷 게시판에서 나타나는 사용자들의 참여 이유이다. 이를 일컬어 착한 사마리아인이 된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질답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그것에 대해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당연하다는 듯이 그것을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오프라인의 길가에서 도움을 청하면 외면하고 지나가는 현대사회의 모습과는 대조적인 모습으로 이 또한 댓글을 통한 인터넷의 긍정적인 측면이라고 볼수 있다.
2-3 인터넷 댓글문화의 부정적 측면
1)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
인터넷 댓글과 관련하여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등수놀이로 아무런 의미가 없는 댓글을 글을 쓴 순서대로 적는 것이다. 즉, 제일 먼저 댓글을 단 사람이 ‘아싸 일빠 ’로 댓글을 달면 그 다음사람은 ‘아싸 이빠다’라는 식으로 댓글을 다는 행위이다. 댓글놀이는 심리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주목 받고 싶은 욕구가 익명성과 결합해 사람들로 하여금 그 댓글에 대해 반응을 유도하는 현상으로 잘못된 인식에서 나오는 부정적인 양상이다.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5, p.88.
이처럼 댓글은 자유롭게 달 수 있는 장점의 이면에 그 자유로움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2) 악의적인 리플을 다는 행위
댓글이 활성화 되면서 떠오른 이슈가 바로 ‘악플’, ‘악플러’이다. 악플은 惡과 reply를 결합한 의미로써 인터넷에서 의도적으로 특정인물에 대해 이유없이 비방하거나 험담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악플을 다는 사람을 악플러라고 칭하며 그들은 인터넷에 기제된 게시물이나 신문 기사 등에 악의적인 비방이나 댓글을 남기는 행위를 즐기는 사람을 의미한다. 악플러의 연령층은 다양하다. 하지만 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아직 정체성이 바로 잡히지 않은 미성년자들은 다른 사람의 악플을 보고 그것을 비평 없이 수용하여 이것이 그릇된 행동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따라하게 된다는 점에 있다. 앞의책 pp.63~64.
최근에 악플들은 더욱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피해자를 집중적으로 조롱하는 무차별적이고 가학적인 것으로 성격상 더욱 악질적이고 사회적인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것은 특히나 연예인들이 많이 당하고 있는 추세이며 故유니, 정다빈, 김형은 등이 악플의 피해자이다. 이들이 사망하자 검은리본을 단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는 와중에 일부 몰지각한 누리꾼들은 피해자를 비방하는 댓글을 남기기도 하였다.
3)그릇된 의식 수용
인터넷 공간에서의 댓글은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그러나 그들은 검증된 사람들이 아니다. 그러한 그들이 쓴 댓글에는 장난이 있을 수 있고 허위 사실도 있을 수 있고 오류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을 의심하고 비판을 한 후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걸러내지 않은 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어 댓글은 그릇된 의식을 수용하게 만드는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 여자 연예인들의 경우 흔히 인터넷에서 “재벌가의 남자와 열애중” 이라는 근거 없는 루머들이 떠다녔다. 그 후 인기 있는 연예인의 충격적인 허위 사실에 누리꾼들은 검색을 하였고 곧 그 루머가 포털 사이트의 검색어 1위로 뜨게 되서 결국 그 루머는 기정사실화가 되어 버렸다. 이처럼 허위 사실은 어느 순간 인터넷 공간의 신속한 정보 전파로 인해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다.
3.결론
인터넷이 발전하게 되고 게시판이 활성화 되면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신속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고 또 다른 사회의 역할을 맡게 되고 유희적 기능을 갖게 되며 누리꾼들의 힘을 모아 권력의 부당함에 항거하거나 새로운 시위 형태를 벌이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댓글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사이버민주주의의 구현이며 새로운 문화의 창조이고 권력의 이동과 더불어 누리꾼 개개인이 생산자 역할까지 감당하는 프로슈머(Prosumer)가 되는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기반이 잘 다져지지 않은 채 급속도로 발전했기에 문제점도 생기게 되었다. 그 중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것이 바로 악플과 여론의 조작이다. 기존의 권력가들은 새로운 권력의 도구로 인터넷에서 조작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로 인해 비판의식이 없는 대중들은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는 지식인의 권위가 무너지면서 논리의 권위도 사라져 그 틈을 타고 누리꾼들이 힘을 획득하였지만 이에 걸맞는 논리가 뒷받침 되지 않고 있기에 생기는 문제이다. 또 악플의 경우에는 익명성의 보호막 뒤에 숨어있는 심리가 반영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익명성에 대한 누리꾼들의 책임의식을 함양 시키고 댓글의 순기능을 극대화시키는 제도적 장치를 정부나 교육기관에서 마련해야 한다. 즉 도덕과 양심에 기초한 올바른 네티켓을 어릴 적부터 가르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시급하게 마련되어야하겠다.
누리꾼들의 책임의식으로는 댓글 문화를 우수한 문화로 생각하고 그 댓글을 나와 가까운 사람이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 댓글로 인한 영향을 고려하고 비판은 건전한 차원에서 시행하며 음주나 흥분한 상태에서는 댓글을 자제하고 악의적 댓글, 즉 악플에는 반응하지 말고 무시하며 올바른 댓글은 상대방 뿐 아니라 나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면 올바른 댓글 문화가 형성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나은경 ,이준웅 『댓글문화의 연구』: 한국언론재단, 2008
2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5
3.『뉴 시대의 인터넷 윤리』,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6
4. http://cafe.naver.com/bmla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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