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콘텐츠의 역사, 유래, 시장, OSMU, 출판 콘텐츠의 미디어화, 활성화, 복합화 전략,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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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1. 들어가며
2. 세계의 문화콘텐츠 산업
3. 한국의 문화 컨텐츠 시장

…… 본론 ……
4. 출판콘텐츠의 미디어화
5. 출판콘텐츠의 미디어화의 활성화
6. 출판콘텐츠의 복합화 전략
7. OSMU로서의 미디어콘텐츠

…… 결론 ……
8. 결 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에게 처음 등장한 콘텐츠는 영화와 소설의 만남이었다.
문학과지성사가 작가 김형경의 소설 <외출>을, 2005년 10월 개봉한 허진호 감독(배용준·손예진 주연)의 영화와 같은 제목, 같은 줄거리로 영화 개봉일과 동시에 펴낸 바 있다.
영화 <외출>과 동시에 진행되고 동시에 공개된 이 소설은 영화가 찍을 수 없는 명장면을 책을 통해 담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문화상품으로서의 책에 대한 기본 관념을 어느 정도 바꾸는 데 그쳤을 뿐, 책도 영화도 그리 큰 반향을 몰고 오지는 못했다. 사실 이 사례도 출판사가 주도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영화사 쪽에서 주도한 것이었다. 단지 ‘본격문학’ 중심의 신망 있는 출판사에서 ‘중견작가’를 동원했다는 것이 색다르다는 평가만을 남겼을 뿐이다.
2) 드라마 <태왕사신기>
<외출>의 시도가 실험적이었다면 <태왕사신기>는 시작부터 다르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복합화 전략으로 만화, 소설, 음반, 게임, 테마파크 등을 동시에 진행시킨 작품이 <태왕사신기>이다.
<베르사이유의 장미>, <신의 물방울>, <올훼스의 창> 등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일본의 만화가 이케다 리요코를 통해 만화로 탄생되는 <태왕사신기>는 고단샤 출판사에서 잡지에 연재를 시작으로 해 발매를 개시한다고 발표해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의 방영이 끝나기도 전에 일본 NHK에서 12월 3일부터 방영을 결정하였으며, 방송 종료 후부터는 PC와 휴대전화 등을 통해 독점 동영상 서비스 개시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드라마 제작 초기부터 관심이 집중된 테마파크는 제주도에 고구려 국내성을 그대로 재현하여 일반인에게 유료로 공개하고 있다.
7. OSMU로서의 미디어콘텐츠
a. 최근에는 영화와 드라마가 연극과 뮤지컬로 제작되는 추세다. 일본영화 ‘태양의 노래’,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 MBC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KBS ‘풀하우스’ 등이 연극으로 공연 또는 공연예정중이다.
MBC ‘커피프린스 1호점’, ‘선덕여왕’,‘대장금’, SBS ‘달콤한 나의 도시’등은 뮤지컬로 공연된바 있다.
b. 원 소스 멀티 유즈 측면에서 영화와 드라마가 무대로 옮겨지는 상황은 탓할 까닭이 없다. 상업성이 검증된 작품인 만큼 흥행 부담이 적다. 불황인 공연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점 등 긍정적인 면이 많다. 그러나 지나치게 원작에만 치우치느라 색다른 작품을 원하는 관객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게다가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창작 극본 부족으로 연극·뮤지컬계의 기반이 무너질 개연성도 없잖다. 일부 인기작품의 라이선스를 얻기 위해 각 프로덕션이 치열하게 경쟁할 경우 작품 값이 무한정 치솟을 부작용 또한 배제할 수 없다.
c. 드라마가 만화로 재생산되는 일도 잦다. SBS 드라마 ‘미남이시네요’는 영상만화로 다시 태어났다. 드라마 장면을 캡처하고 대사는 말풍선표로 달았다. ‘궁’ ‘주몽’ ‘커피프린스’ ‘태왕사신기’의 영상만화도 온오프라인 상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 ‘별순검’(MBC드라마넷)은 만화 ‘조선과학수사대 어린이 별순검’으로 출간돼 어린이 교육 콘텐츠로 탈바꿈했다. 드라마 방영과 동시에 만화 연재가 시작되기도 한다. SBS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는 드라마 방영과 동시에 인터넷 상에서 만화로 연재 한바 있다.
d. 드라마를 재가공한 DVD는 수익성이 큰 상품이다. 2000년대 시작된 드라마 한류붐은 곧 해외 DVD 판매 호황으로 이어졌다. 지난 10년간 크고 작은 사극이 대거 만들어진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사극은 간접광고가 거의 불가능해 현대극에 비해 제작비 조달이 어렵다. 하지만 해외 DVD 판매가 순조로워 해외 바이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므로, 제작사가 드라마로 수익을 얻으려면 국내 시청률보다 해외 판권 및 DVD 판매가 중요해지는 것이다.
8. 결론
출판콘텐츠의 OSMU로써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미 대중에게 인정받았고, 탄탄한 구성이 인정받은 작품들이 드라마, 영화화 되는 것이다. 그에 그치지 않고, 이젠 출판콘텐츠를 원작으로 완성된 드라마, 영화가 연극으로 이어지고, 드라마의 DVD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책에서 완성된 미디어콘텐츠가 계속 진화하고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OSMU가 어떤것인지 제대로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OSMU의 수익성과 발전가능성은 이미 인정받고 있다.
한 문화콘텐츠에서 느껴던 감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더욱 느끼고 싶은 것이 오늘날의 발전을 가능하게 했으리라 생각한다. 나 또한 2009년 MBC에서 방영된 ‘선덕영왕’의 미실이란 캐릭터에 푹 빠졌던 적이 있었다. 비록 역사속의 미실은 TV속에 나타난 모습과는 다르지만(실존인물인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으나) 그녀에게서 느꼈던 감동과 카리스마를 잊고 싶지 않았던 나는 서점에서 몇시간이 넘도록 선덕여왕과 미실에 관한 책들을 읽었다.
출판콘텐츠의 OSMU로써의 역할은 비단 수익성의 보장만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수익창출구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본래 독자들이 느꼈던 생생한 감동을 그대로, 혹은 좀 더 새롭게 담아내어 독자들이 느낀 생생한 감동과 감흥을 고스란히 이어주는 것이 오늘날 문화콘텐츠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 그것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독자 혹은 시청자 혹은 또다른 문화콘텐츠의 고개들로부터 당연히 외면당하고 말 것이다.
9. 참조문헌
문화산업통계, 2008 _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엔터테이먼트 산업의 이해 _ 유진룡. 넥서스BIZ
Hello Kitty 감성 마케팅 전략 _ 켄벨슨. 문이당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_ 한국은행 2007
<신문기사>
TV 인기프로 한번 터지면 계속 터진다 2010-03-29 _ 헤럴드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111001200
'꽃남' 매출 100억… 중형차 500대 맞먹어 2009-12-19 _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0912/h2009121906150811178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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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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