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의 유래, 배경, 원인, 필리핀 여성과 한국남성, 사회적 배경, 여성의 이주, 국제결혼, 동기, 과정, 가족관계, 젠더 - 한국남성과 결혼한 필리핀 여성의 가족관계와 초국가적 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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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국제결혼의 사회적 배경

Ⅲ.여성의 이주와 국제결혼: 동기와 과정

Ⅵ.가족관계와 젠더

Ⅴ.필리핀 여성들의 초국가적 연망(連結網)

본문내용

어주는 중요한 동기이며 연결고리...
*필리핀 엄마의 영어구사능력=>사교육비 걱정을 덜어주는 역할.
한국사회에서 자신의 권위 유지를 위한 유일한 자원.
언어와 필리핀 문화 습득(이중문화 습득)에 도움(남편이 한국문화/정체성를 강조하기 위해 통제하기도 함).
*필리핀 엄마: 남편보다 높은 교육수준과 교육에 열성=>필리핀 유학계획 多數,
강한 애착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머니의 역할과 위치에 긍정적인 작용.
가족과 친족에 대한 토착적 개념=아이를 공유하는 집단이라는 점.
Ⅴ.필리핀 여성들의 초국가적 연망(連結網)
필리핀 여성들은 자신의 사회적 관계를 가족 내에 제한시키지 않고 최대한 확장시키기 위해 노력.
5-1개인적 연망의 형성과 적응
5-1-1소모임의 조직과 활동
*교회 내 소모임:M교회를 통해 결혼=>M교회와 결혼 후에도 계속 연결,
교회 내에서 만들어진 여성들의 모임을 개인적 연망 형성의 기회와 사회적 자원으로 활용. 모임과 예배를 통해 친분 도모와 정서적인 욕구 충족. 이 모임의 조직과 유지가 가능한 것은 이 여성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맡는 같은 신분의 리더가 있기 때문이며, 많은 정보와 도움을 서로 공유하는 기회가 됨.
신도의 역할을 떠나 자신들의 생활전략의 일환으로서 통일 교회와의 관계를 유지 多數.
취업의 기회와 한국생활 속에서의 정보습득 등 적응을 위한 생존전략이 주가 됨.
(한국남편은 결혼 후 M교회와 인연을 끊는 사람들이 많음)
5-1-2필리핀 여성들 간의 관계
*서울시내 거주 필리핀 여성들의 친밀한 관계망(소모임).
통일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도 포함됨. 활성화됨.
개인적인 연망을 위해 노력(같은 문화권 언어권 여성들간의 평등한 관계형성이 중요).
개인적 연망은 정서적 측면이 강조되며, 필리핀에서 확대가족 및 이웃들 간에 호혜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사가족 관계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음.
*소모임(일상적 모임):같은 결혼 통로와 거주지의 근접성에 기반을 두고 관계 형성하는 경향 高.
공통의 경험과 처한 위치는 서로를 묶어주는 끈으로 작용
사적교제를 통해 서로간의 문제 해결을 위한 충고와 정서적 지원 제공
=>동료의식을 비롯한 친족집단 의식(호혜적 긴밀한 관계)을 형성
5-2지속적인 경계 넘기: 필리핀 친정과의 관계
5-2-1비공식 노동이주의 발생과 송금
*송금: 결혼을 결심하는 가장 큰 동기. 매달 필리핀 가족들에게 일정액의 생활비(생계 유지비).
송금을 위해 취업하기도 하고 가사와 육아를 위해 필리핀에서 한명을 불러들여 자신이 일하는 경우도 있음(상호 이해관계가 얽힌 호혜적 관계, 또 다른 이주를 자극하기도 함).
5-2-2연쇄이주(chain migration)와 역이주의 가능성
*비자취득이 비교적 쉽고 필리핀에서의 일자리 부족 등을 이유로 다른 가족들의 이주 동기자극.
*필리핀으로의 역이주 多數: 자녀의 학업 및 언어교육. 친정과의 관계 존속유지..
(경제적인 측면도 유리(한국의 사교육비 부담 高))
가족전체가 필리핀으로 이주하는 경우도 多數.
(한국남편들은 필리핀에서 작은 사업 계획:소자본으로 가능하기에)
=>필리핀 여성들은 한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고 한국에 체류비자로 있으면서 나라를 넘어 초국가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생활 多數.
요약 및 결론
한국인 남편과 필리핀 아내로 이루어진 가족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살펴봄으로서 한국사회에서 외국인 배우자 특히 여성의 위치에 대해 재고해 볼 수 있었다.
여성의 시각에서 그들의 경험을 살피면서 이주 여성의 행위성을 강조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결혼을 통해 이주자로서 한국 사회에 동화되고 고국과의 관계를 끊는 것이 아니라 초국가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켜나가는 모습에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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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4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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