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산>은 무엇을 말하는 가?
2. <산>은 어떻게 이야기 하고 있는가?
3. <산>의 가치와 한계는 무엇인가?
2. <산>은 어떻게 이야기 하고 있는가?
3. <산>의 가치와 한계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서서히 벗어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산>을 서정소설이라고 한다. 서정소설은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이 적절하게 결합된 양식으로서, 자아와 세계의 분열을 전제로 하는 소설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또한 자아와 세계가 화합하는 서정적 순간이 극히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된다. 서정소설의 주인공은 일반소설의 주인공과 마찬가지로 현실 속에서 행동하지만, 일반 소설의 주인공과는 다르게 현실의 모순에 행동적으로 저항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서정소설의 주인공은, 서정적 경험을 통해 얻은 내면성의 힘으로써 서정시의 화자와 똑같이 내면적인 저항을 하게 된다. 따라서 주인공이 겪는 서정적 경험은 어려운 현실을 버티어나가는 힘을 제공해 주는 주요한 기능을 하는 셈이다.
이러한 서정소설의 형식적 특성을 분석의 전제로 했을 때, <산>에서 중실은 쫓겨난 머슴이라는 현실적 배경 속에서 그려지고 있지만 그러한 현실적 배경은 전원적 합일의 행복을 보여주기 위한 부속물의 기능을 하고 있을 뿐이다. 자연 속에서 동화된 중실은 현실을 부정하고 있으며 그의 행복은 이처럼 현실을 부정한 대가로 얻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을 배제하고 얻어진 중실의 전원적 삶은 도피적인 것일 수밖에 없고, 그런 이유로 <산>은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메밀꽃 필 무렵>의 경우 자아와 세계가 합일되는 서정적 경험이 자아와 세계가 분열된 현실적 삶을 살아가는 내재적 동력으로 제공됨으로써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이 적절하게 결합되고 있어, 우리문학에서 서정소설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효석의 서정소설은 현실의 모순에 정면으로 대결하기 어려워지고 서사적 적극성이 약화되어가는 시대를 서정소설로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소설의 주인공이 현실 문제에 적극적으로 부딪히는 것이 어려워졌을 때, 그의 서정적 경험은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하나는 현실문제로부터 서정세계로 도피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서정적 경험에서 얻은 내면적 힘을 현실문제에 부딪히는데 이용하는 것이다. 이효석의 서정 소설의 변모과정은 전자에서 후자로 발전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산>이 전자에 속한다면 후자에 속하는 <메밀꽃 필 무렵>은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을 성공적으로 결합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 소설 역시 시대의 압력에서 비롯된 서사적 무력감을 극복하는데 까지는 나아가지 못했으며 이는 이효석 서정소설이 갖는 근본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다 나병철, 앞의 논문. pp.118~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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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산>을 서정소설이라고 한다. 서정소설은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이 적절하게 결합된 양식으로서, 자아와 세계의 분열을 전제로 하는 소설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또한 자아와 세계가 화합하는 서정적 순간이 극히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된다. 서정소설의 주인공은 일반소설의 주인공과 마찬가지로 현실 속에서 행동하지만, 일반 소설의 주인공과는 다르게 현실의 모순에 행동적으로 저항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서정소설의 주인공은, 서정적 경험을 통해 얻은 내면성의 힘으로써 서정시의 화자와 똑같이 내면적인 저항을 하게 된다. 따라서 주인공이 겪는 서정적 경험은 어려운 현실을 버티어나가는 힘을 제공해 주는 주요한 기능을 하는 셈이다.
이러한 서정소설의 형식적 특성을 분석의 전제로 했을 때, <산>에서 중실은 쫓겨난 머슴이라는 현실적 배경 속에서 그려지고 있지만 그러한 현실적 배경은 전원적 합일의 행복을 보여주기 위한 부속물의 기능을 하고 있을 뿐이다. 자연 속에서 동화된 중실은 현실을 부정하고 있으며 그의 행복은 이처럼 현실을 부정한 대가로 얻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을 배제하고 얻어진 중실의 전원적 삶은 도피적인 것일 수밖에 없고, 그런 이유로 <산>은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메밀꽃 필 무렵>의 경우 자아와 세계가 합일되는 서정적 경험이 자아와 세계가 분열된 현실적 삶을 살아가는 내재적 동력으로 제공됨으로써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이 적절하게 결합되고 있어, 우리문학에서 서정소설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효석의 서정소설은 현실의 모순에 정면으로 대결하기 어려워지고 서사적 적극성이 약화되어가는 시대를 서정소설로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소설의 주인공이 현실 문제에 적극적으로 부딪히는 것이 어려워졌을 때, 그의 서정적 경험은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하나는 현실문제로부터 서정세계로 도피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서정적 경험에서 얻은 내면적 힘을 현실문제에 부딪히는데 이용하는 것이다. 이효석의 서정 소설의 변모과정은 전자에서 후자로 발전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산>이 전자에 속한다면 후자에 속하는 <메밀꽃 필 무렵>은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을 성공적으로 결합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 소설 역시 시대의 압력에서 비롯된 서사적 무력감을 극복하는데 까지는 나아가지 못했으며 이는 이효석 서정소설이 갖는 근본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다 나병철, 앞의 논문. pp.118~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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