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2. 교육 영역의 다양성
3. 가족생활교육 접근방법의 다양성
4. 교육자 및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5. 교육환경의 다양성
Ⅱ.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1. 교육대상의 다양성
2. 교육 영역의 다양성
3. 가족생활교육 접근방법의 다양성
4. 교육자 및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5. 교육환경의 다양성
Ⅱ.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본문내용
적인 분위를 만들고 집단적
인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함
부모와 가족구성원들의 특별한 상황에 대해 적절한 충고를 함
특징은 더 치명적이고 비일상적 이지 않은 것보다는 가족생활에 서 일어나는 규범적인 긴장을 포 함하여 교육
신체적,성적폭력 등의 비일상적 인 문제는 토의와 감정의 공유가 필요하므로 이 수준에는 적절치 않음
교육자의 역할
: 개인적 정보를 공유하려고 하 는 참고자를 보호해야 하며 자신의 정서적 반응에 대한 인식이 있어햐 함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 집단구조라고 부모들의 문제가 다른 부모들의 문제를 희석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 교육자는 치 료자에게 보내거나 개별 부모면 담이 있어야 함
4단계
단기
집중
개입
1.부모의 문제가 발생하는 가족역
동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일련의 질문하기
2.문제에 포함된 각각의 가족체계
의 역동성에 대한 가설세우기
3.1:1부모자녀관계를 넘어서서 가
족 상호작용 패턴을 만들기 위해
짧은 기간 동안 부모와 일할 수 있는 능력
4.개입적 노력을 언제 끝내고 그
문제를 3단계 혹은 부모에게 넘
길 때를 아는 것
5.교육을 하다 가족치료를 위해 인
도해야 할 때를 아는 능력
6. 부모와 가족을 돕기 위해 그들
이 원하는 바에 따라 치료자에게
보낼 수 있게 조화롭게 일하는
것
가족체계 이론에 대한 이해 필요
위험집단이나 특수상황을 가진
가족이나 개인에게 적합함
교육사는 측정과 개입에 대한
기술이 필요하며, 가족사정과
가족개입기술이 필요함
3단계가 가족생활교육자에게
가장 적정의 개입 수준이라 할
지라도 개입의 여부를 결정하
기 위해서 4단계의 익숙 중요
3단계에서 언급되지 않는 특별 한 욕구를 가진 가족이나 문제를
다루어야 하며 적극적인 문제 해
결해결방식이 요구될 때를 인식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
가와 연계해서 도움을 주는 방법
을 모색해야 함
5단계
가족
치료
1.상대하기 어려운 가족이나 성원 을 인터뷰하기
2. 가족의 어려움과 상호작용 패턴
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고 효과적
다루기
3.가족의 막다를 골목을 깨뜨리기 위하여 가족의 갈등을 증가시키기
4.위기 동안 가족과 집중적으로 일
하기
5.변화에 대한 가족의 강한 거부를
건설적으로 다루기
6. 다른 전문가, 가족과 관련 있는
다른 체계, 비록 이 집단들이 이
질적이라도 연합하여 협상하기
가족치료 영역으로 문제 있는
가족에 대한 치료적 개입이므로
언제 다른 전문가에게 이관해야
할지 이 수준에 대한 이해 필요
<이유>
너무 지대한 관심이나 관여는
참여자에게 해를 끼침
위협이 될 수 있는 경우 양산
① 치료가 아니고 교육이라고
규정했을 때는 자기노출과
대인관계 기대하지 않음
② 교육자가 심각한 개인문제를
다루도록 훈련되지 않았으며,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을 경 우 불안해하거나 능력이 없 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
③ 상호작용이 집단에서 일어난 다며, 한 개인의 미해결된 감정의 분출에 다른 참여자 들이 불편해 할 것이며 마음 이 불편한 자들은 집단을 이 탈.
<표> Doherty(2003)의 부모와 가족교육자를 위한 가족개입의 수준
☞ 프로그램 제공할 때 개발자의 역할: 프로그램에 적절한 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교육대상자들에게 홍보하며, 각 수준에 맞는 지식과 교육지침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1) 전통적 가족생활교육의 지식의 전달 방식
전통적 지식전달 모델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가족
- 가족학 연구에서 축적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족생활교육사나 부모교육자들이 실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에게 지식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돕는다.
- 이 체계에서는 연구자와 교육사 사이에 개방성과 유연성이 부족함.
(이유) 연구자와 교육자 간의 교류가 없을 경우 각자 그들의 경험에 의해 제한되는 부분이 있어 전체를 볼 수 없으며, 지식의 일반화에 기여한 교육자와 가족들을 과소평가할 수 있기 때문
(결론) 전통적인 모델은 가족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제외시키고 가족복지 증진을 위한 학문적지식과 전문적 지식의 소비자로서의 역할만으로 그 성격을 격하시킴
2) 지식전달의 새로운 협력모델
지식전달의 협력 모델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가족
- 가족과 연구자와 교육자가 함께 하는 파트너십이 강조
- 공동체 안에서 가족 복지 증진과 이해를 위해 활동적인 가족들을 위한 모델
- 가족, 연구자와 교육자 모두 지식의 보고로 인식되며, 연합된 힘에 의한 협동작업을 강조
- 단순히 가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부모나 교육자, 연구자가 가족에 대한 지식을 아는 데 기여하고 가족 분야 내에서 생산적인 시민의식의 가치를 양성하는 것을 요구
☞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생활교육자에 의한 가족으로의 전통적인 전달체계에 기반을 둔 가족생활 교육이 실행 - 효과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음
☞ 역사문화적 산물로서의 가족과 주체적인 실행자로서의 가족의 역할 및 가족문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점들을 볼 때 앞으로의 가족생활교육은 교육자의 촉진자 역할을 강조한 가족과 지역사회가 연계되는 협력 모델에 의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가 요구됨
Alice Miller(1983) : ‘가족, 거짓신념’
1. 의무감은 사랑을 만들어 낸다.
2. 증오심은 표현을 금지하면 없어진다.
3. 부모들은 그들이 부모이기 때문에 존경받을 자격이 있다.
4. 어린 아이들은 그들이 아직 어린아이기 때문에 존경받을 자격이 없다.
5. 순종은 어린아이를 강하게 만든다.
6. 높은 자존감은 해롭다.
7. 낮은 자존감은 사람을 이타적으로 만든다.
8. 아이들을 부드럽게 대하는 것은 해롭다.
9. 아이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것은 잘못이다.
10. 아이들에게 엄격하고 냉정하게 대해야 그들이 인생을 잘 준비할 수 있다.
11. 감사하는 척하는 것이 솔직하게 불만을을 표시하는 것보다 낫다.
12, 어떻게 처신하는가가 실제 어떤 사람인가보다 더욱 중요하다.
13, 부모와 하나님을 절대로 거역해서는 안된다.
14. 육체는 더럽고 역겨운 것이다.
15. 강렬한 감정은 해롭다.
16. 부모는 충동이나 죄의식으로부터 자유로운 존재다.
17. 부모는 항상 옳다.
인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함
부모와 가족구성원들의 특별한 상황에 대해 적절한 충고를 함
특징은 더 치명적이고 비일상적 이지 않은 것보다는 가족생활에 서 일어나는 규범적인 긴장을 포 함하여 교육
신체적,성적폭력 등의 비일상적 인 문제는 토의와 감정의 공유가 필요하므로 이 수준에는 적절치 않음
교육자의 역할
: 개인적 정보를 공유하려고 하 는 참고자를 보호해야 하며 자신의 정서적 반응에 대한 인식이 있어햐 함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 집단구조라고 부모들의 문제가 다른 부모들의 문제를 희석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 교육자는 치 료자에게 보내거나 개별 부모면 담이 있어야 함
4단계
단기
집중
개입
1.부모의 문제가 발생하는 가족역
동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일련의 질문하기
2.문제에 포함된 각각의 가족체계
의 역동성에 대한 가설세우기
3.1:1부모자녀관계를 넘어서서 가
족 상호작용 패턴을 만들기 위해
짧은 기간 동안 부모와 일할 수 있는 능력
4.개입적 노력을 언제 끝내고 그
문제를 3단계 혹은 부모에게 넘
길 때를 아는 것
5.교육을 하다 가족치료를 위해 인
도해야 할 때를 아는 능력
6. 부모와 가족을 돕기 위해 그들
이 원하는 바에 따라 치료자에게
보낼 수 있게 조화롭게 일하는
것
가족체계 이론에 대한 이해 필요
위험집단이나 특수상황을 가진
가족이나 개인에게 적합함
교육사는 측정과 개입에 대한
기술이 필요하며, 가족사정과
가족개입기술이 필요함
3단계가 가족생활교육자에게
가장 적정의 개입 수준이라 할
지라도 개입의 여부를 결정하
기 위해서 4단계의 익숙 중요
3단계에서 언급되지 않는 특별 한 욕구를 가진 가족이나 문제를
다루어야 하며 적극적인 문제 해
결해결방식이 요구될 때를 인식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
가와 연계해서 도움을 주는 방법
을 모색해야 함
5단계
가족
치료
1.상대하기 어려운 가족이나 성원 을 인터뷰하기
2. 가족의 어려움과 상호작용 패턴
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고 효과적
다루기
3.가족의 막다를 골목을 깨뜨리기 위하여 가족의 갈등을 증가시키기
4.위기 동안 가족과 집중적으로 일
하기
5.변화에 대한 가족의 강한 거부를
건설적으로 다루기
6. 다른 전문가, 가족과 관련 있는
다른 체계, 비록 이 집단들이 이
질적이라도 연합하여 협상하기
가족치료 영역으로 문제 있는
가족에 대한 치료적 개입이므로
언제 다른 전문가에게 이관해야
할지 이 수준에 대한 이해 필요
<이유>
너무 지대한 관심이나 관여는
참여자에게 해를 끼침
위협이 될 수 있는 경우 양산
① 치료가 아니고 교육이라고
규정했을 때는 자기노출과
대인관계 기대하지 않음
② 교육자가 심각한 개인문제를
다루도록 훈련되지 않았으며,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을 경 우 불안해하거나 능력이 없 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
③ 상호작용이 집단에서 일어난 다며, 한 개인의 미해결된 감정의 분출에 다른 참여자 들이 불편해 할 것이며 마음 이 불편한 자들은 집단을 이 탈.
<표> Doherty(2003)의 부모와 가족교육자를 위한 가족개입의 수준
☞ 프로그램 제공할 때 개발자의 역할: 프로그램에 적절한 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교육대상자들에게 홍보하며, 각 수준에 맞는 지식과 교육지침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1) 전통적 가족생활교육의 지식의 전달 방식
전통적 지식전달 모델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가족
- 가족학 연구에서 축적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족생활교육사나 부모교육자들이 실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에게 지식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돕는다.
- 이 체계에서는 연구자와 교육사 사이에 개방성과 유연성이 부족함.
(이유) 연구자와 교육자 간의 교류가 없을 경우 각자 그들의 경험에 의해 제한되는 부분이 있어 전체를 볼 수 없으며, 지식의 일반화에 기여한 교육자와 가족들을 과소평가할 수 있기 때문
(결론) 전통적인 모델은 가족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제외시키고 가족복지 증진을 위한 학문적지식과 전문적 지식의 소비자로서의 역할만으로 그 성격을 격하시킴
2) 지식전달의 새로운 협력모델
지식전달의 협력 모델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가족
- 가족과 연구자와 교육자가 함께 하는 파트너십이 강조
- 공동체 안에서 가족 복지 증진과 이해를 위해 활동적인 가족들을 위한 모델
- 가족, 연구자와 교육자 모두 지식의 보고로 인식되며, 연합된 힘에 의한 협동작업을 강조
- 단순히 가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부모나 교육자, 연구자가 가족에 대한 지식을 아는 데 기여하고 가족 분야 내에서 생산적인 시민의식의 가치를 양성하는 것을 요구
☞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생활교육자에 의한 가족으로의 전통적인 전달체계에 기반을 둔 가족생활 교육이 실행 - 효과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음
☞ 역사문화적 산물로서의 가족과 주체적인 실행자로서의 가족의 역할 및 가족문화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점들을 볼 때 앞으로의 가족생활교육은 교육자의 촉진자 역할을 강조한 가족과 지역사회가 연계되는 협력 모델에 의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가 요구됨
Alice Miller(1983) : ‘가족, 거짓신념’
1. 의무감은 사랑을 만들어 낸다.
2. 증오심은 표현을 금지하면 없어진다.
3. 부모들은 그들이 부모이기 때문에 존경받을 자격이 있다.
4. 어린 아이들은 그들이 아직 어린아이기 때문에 존경받을 자격이 없다.
5. 순종은 어린아이를 강하게 만든다.
6. 높은 자존감은 해롭다.
7. 낮은 자존감은 사람을 이타적으로 만든다.
8. 아이들을 부드럽게 대하는 것은 해롭다.
9. 아이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것은 잘못이다.
10. 아이들에게 엄격하고 냉정하게 대해야 그들이 인생을 잘 준비할 수 있다.
11. 감사하는 척하는 것이 솔직하게 불만을을 표시하는 것보다 낫다.
12, 어떻게 처신하는가가 실제 어떤 사람인가보다 더욱 중요하다.
13, 부모와 하나님을 절대로 거역해서는 안된다.
14. 육체는 더럽고 역겨운 것이다.
15. 강렬한 감정은 해롭다.
16. 부모는 충동이나 죄의식으로부터 자유로운 존재다.
17. 부모는 항상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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