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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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1. 아동게임중독이란?
1) 중독의 정의
2) 아동의 정의
3)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4) 게임중독과 아동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자체의 특성
2) 개인·심리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인터넷 게임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아동 게임중독의 실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터넷 사용실태와 주목적
2) 우리나라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
5. 게임중독의 증상
1) 게임중독의 증상
2) 증상의 분류
6. 게임중독의 대안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Ⅲ. 결론

Ⅳ. 과제를 마치며

Ⅴ.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익광고의 형태로 UCC를 제작하여 게임중독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타임키퍼 서비스
인터넷상에는 유용한 정보도 많지만 청소년들의 정서를 파괴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음란, 폭력, 도박, 자살사이트 등 유해한 사이트도 많다. 타임키퍼 서비스는 이러한 유해정 보로부터 청소년들이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서비스이다.
또한 자녀가 컴퓨터, 인터넷, 게임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모들이 자녀의 컴퓨터, 인터넷, 게임사용 시간을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그러나 강력하게 제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아이키퍼 서비스, 엑스키퍼 서비스 등이 있고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3) 부모님과의 계약을 통한 협력체계 강화
자녀들과 대화를 통해 게임 시간을 정하고 언제 할 것인지 정한다. 보통 '하루에 몇 분간'할 수 있도록 약속을 정하는데 이럴 경우 길고 짧음을 떠나 인터넷을 매일하는 것으로 습관 형성이 될 수 있으므로 그 보다는 ‘일주일에 몇 번’ 으로 횟수를 정해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한 번 정한 규칙은 어떤 일이 있어도 지키도록 한다.
(4) 온라인게임 이외의 대안활동 모색
중독성이 강한 다중접속 온라인역할수행게임(MMORPG)보다는 아이들의 나이에 맞춰 짧은 시간 동안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이 차라리 낫다.
중독성 강한 게임만 좋아하는 아이라면 바둑, 퍼즐, 체스 같은 간단한 웹보드 게임이나 재미있게 구성된 온라인 학습 게임에 취미를 붙이도록 한다. 또한 간단한 롤플레잉 게임을 자녀와 함께하면서 아이들에게 조절 능력을 키워주는 것도 괜찮다.
(5)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①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끝마친 후에 컴퓨터를 하고, 터넷 사용 내용을 기록하 는 인터넷 일지를 쓰게 한다.
② 혼자서 컴퓨터 사용하는 것을 피하게 한다.
은밀성이 인터넷 중독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 긴다.
③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④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린다.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하지 않게 하며,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한다.
⑤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늘리도록 한다.
⑥ 대안 활동을 찾게 한다.
적절한 취미 생활과 가족 간 놀이 문화를 지속하여 인터넷에만 의존하기 않도록 하는 가족 문화를 만든다.
⑦ 배경음악을 끄고 게임을 한다.
게임배경음악은 주의, 집중력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게임이 끝난 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Ⅲ. 결론
인터넷은 현대사회 및 미래사회에 있어서 생활의 필수적인 도구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 교사, 전문가, 학습 자료들을 가상공간에서 서로 이어줌으로써 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원들을 학습자들에게 총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이 이처럼 아이들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매체로 사용될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 역기능으로 인하여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아이들의 인터넷 사용의 주목적이 게임이나 오락이라는 점에서 ‘게임중독아동’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성장을 거듭하여야 할 아동들이 인터넷에 중독되어 일찍부터 삶에 여러 가지 폐단을 유발하는 문제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우리는 게임중독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아이들만을 나무랄 것이 아니라 아직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아이들이 게임중독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치료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해야하며, 가정에서 또한 부모들은 게임중독을 아이들의 잘못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그 직접적인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가정 내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게임중독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아이들의 눈높이로 다가서야 한다. 인터넷중독을 보이는 아이들에 대해서 무조건적 강압적 저지보다는 대화를 통해서 인터넷 사용에 대한 통일된 견해와 입장을 공유해야 한다. 또한 스스로 문제 사태를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배려할 수 있는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아동들의 인터넷게임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여는 무엇보다 개인과 사회, 정부의 게임중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게임중독이 단순히 개인이나 게임 자체의 문제에 국한된다기보다 우리 사회의 교육 시스템, 가족 형태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박이나 약물중독과 달리 게임중독을 비롯한 충동조절장애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형편이다. 포괄적인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전문가 육성 및 인프라 마련이 시급하고 이러한 치료와 더불어 더 이상 게임중독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차원에서의 교육이 지역사회, 학교, 가정 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가, 지역사회, 민간, 가정 등 각 각의 테두리 내에서만 개별적으로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하면서 점 더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국가와 지역사회가, 그리고 미시적이고 예민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은 가족이 담당하면서 보다 현실적으로, 그리고 사후치료보다는 사전예방 쪽에 더 중점을 두어 더 이상 게임중독아동이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Ⅳ. 과제를 마치며
Ⅴ.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나우 게임중독클리닉 http://www.nowclinic.co.kr/
해냄 소아청소년연구소 http://www.hnclinic.co.kr/
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http://www.iapc.or.kr/
인터넷꿈희망터: http://www.idospace.or.kr
http://blog.naver.com/sophianee?Redirect=Log&logNo=20155530852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7).
  • 가격3,3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2.09.11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6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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