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이해
Ⅱ 본론
자아발달 여덟 단계
Ⅲ.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Ⅳ. 나의 견해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이해
Ⅱ 본론
자아발달 여덟 단계
Ⅲ.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Ⅳ. 나의 견해
본문내용
수한 경험에 의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첫째, 에릭슨은 ego가 인간의 중심에너지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의 견해에 의하면 ego는 이성적현실적 판단을 함으로 인간의 대부분은 이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좋은 성격의 소유자로 발달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본인이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받은 자는 이성적 판단능력이 향상될 것이고 따라서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좋은 성격을 보유해야 할 것이다. 현실을 돌이켜 보건데 고등교육을 받고 상당한 지위에 있는 자들은 거만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으며 부정부패를 일삼고 권위주의 의식에 사로잡혀 국민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합리적 이성을 지닌 인간으로 보기 어려울 지경이다. 현재의 정치상황을 살펴보면 야당과 여당은 항상 적대관계이며 서로에게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으려 한다. 그들의 머릿속에는 국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은 전혀 없는 것이다. 태초이래로 인간은 항상 선을 추구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러한 상황은 지금도 전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인은 인간의 성격발달에 ego가 중심이 아니라 중요 부분은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고 나머지 부분은 ego가 담당하는 소극적 요소로 보는 것이 더욱 설득력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둘째, 에릭슨은 위기의 해결이 인생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이 항상 옳은지 의문이 든다. 예를 들면 입시시험에 여러 번 실패하고도 용기를 잃지 않고 칠전팔기의 정신으로 정상에 우뚝 선 사람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업에 실패한 사람들,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들, 또는 다른 위기에 처한 사람들 모두가 인생에 있어서 낙오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본인은 인생결정론자는 아니지만 위기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해서 다음단계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전환점과 같은 것으로 달리 생각하는 것이 현실에 더욱 부합되는 것으로 보고 싶다. 또한 위기가 없다고 해서 항상 성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셋째, 에릭슨의 성격발달 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요시했다. 그러나 에릭슨이 처했던 시대적 상황에서는 그의 주장이 설득력을 발휘했을지는 모르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본다면 과연 개인과 사회의 역할이 동등하다고 볼 수 있는가? 개인의 능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급변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개인이 다변적인 상황에 적절히 적응하여 좋은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것은 사회의 역할이 더욱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넷째, 에릭슨은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를 제시하여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점진적인 자아발달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어느 정도의 발달단계까지는 일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인간의 성격발달이 위기를 극복한다고 해서 정해진 단계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각각의 단계가 중첩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다음 단계의 과정으로 넘어갔지만 전 단계의 과정이 소멸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는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를 순서적으로 밟지 않을 수 있으며 특수한 상황에서는 정상적인 사람에 비하여 그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2002
사회복지개론. 김상균. 나남. 2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너럴리스트 실천 접근= Skills and techniques for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조휘일. 학현사. 2005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관한 연구. 오혜경. 카톨릭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현대사회보장론, 김영모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첫째, 에릭슨은 ego가 인간의 중심에너지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의 견해에 의하면 ego는 이성적현실적 판단을 함으로 인간의 대부분은 이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좋은 성격의 소유자로 발달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본인이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받은 자는 이성적 판단능력이 향상될 것이고 따라서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좋은 성격을 보유해야 할 것이다. 현실을 돌이켜 보건데 고등교육을 받고 상당한 지위에 있는 자들은 거만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으며 부정부패를 일삼고 권위주의 의식에 사로잡혀 국민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합리적 이성을 지닌 인간으로 보기 어려울 지경이다. 현재의 정치상황을 살펴보면 야당과 여당은 항상 적대관계이며 서로에게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으려 한다. 그들의 머릿속에는 국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은 전혀 없는 것이다. 태초이래로 인간은 항상 선을 추구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러한 상황은 지금도 전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인은 인간의 성격발달에 ego가 중심이 아니라 중요 부분은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고 나머지 부분은 ego가 담당하는 소극적 요소로 보는 것이 더욱 설득력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둘째, 에릭슨은 위기의 해결이 인생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이 항상 옳은지 의문이 든다. 예를 들면 입시시험에 여러 번 실패하고도 용기를 잃지 않고 칠전팔기의 정신으로 정상에 우뚝 선 사람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업에 실패한 사람들,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들, 또는 다른 위기에 처한 사람들 모두가 인생에 있어서 낙오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본인은 인생결정론자는 아니지만 위기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해서 다음단계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전환점과 같은 것으로 달리 생각하는 것이 현실에 더욱 부합되는 것으로 보고 싶다. 또한 위기가 없다고 해서 항상 성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셋째, 에릭슨의 성격발달 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요시했다. 그러나 에릭슨이 처했던 시대적 상황에서는 그의 주장이 설득력을 발휘했을지는 모르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본다면 과연 개인과 사회의 역할이 동등하다고 볼 수 있는가? 개인의 능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급변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개인이 다변적인 상황에 적절히 적응하여 좋은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것은 사회의 역할이 더욱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넷째, 에릭슨은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를 제시하여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점진적인 자아발달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어느 정도의 발달단계까지는 일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인간의 성격발달이 위기를 극복한다고 해서 정해진 단계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각각의 단계가 중첩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다음 단계의 과정으로 넘어갔지만 전 단계의 과정이 소멸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는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를 순서적으로 밟지 않을 수 있으며 특수한 상황에서는 정상적인 사람에 비하여 그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2002
사회복지개론. 김상균. 나남. 2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너럴리스트 실천 접근= Skills and techniques for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조휘일. 학현사. 2005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관한 연구. 오혜경. 카톨릭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현대사회보장론, 김영모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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