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을 통한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야외활동을 통한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 대상과 필요성 ..............................2

 1. 사업 명 .......................................... 2
 2. 사업개요 ..........................................2
 3. 사업의 필요성 .................................... 2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 2

Ⅱ.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 3

 1. 목적 ............................................. 4
 2. 목표 및 세부목표 ..................................4

Ⅲ.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 5
 1. 세부 사업 내용 .................................. 5
 2. 프로그램 진행 타임 테이블 .........................5
 3.실시구조 ...........................................6
 4. 담당인력 구성 .....................................6

Ⅲ. 프로그램 예산 및 기대효과 ....................... ..8

 1. 프로그램 예산 .....................................8
 2. 기대효과 ..........................................8

Ⅳ. 프로그램 평가 및 팀회의록 ..........................9

 1. 프로그램 평가 .....................................9
 2. 팀회의록 .........................................10

본문내용

○○중학교 교실, 운동장
기타(진행자, 유의사항)
주 진행자 1명, 보조진행자 4명
4. 담당인력 구성
업무
직책
성명
주진행
청소년지도사
장동건
보조진행
청소년지도사
정우성
보조진행
청소년지도사
조인성
보조진행
청소년지도사
김수현
보조진행
청소년지도사
현빈
Ⅲ. 프로그램 예산 및 기대효과
1. 프로그램 예산
항목
산 출 근 거
예산조달 계획
직접비
간접비
예산액
인건비












사업비
A4용지
9,900원X1회X1묶음= 9,900원

9,900원
도화지
200원X1회X35장= 7,000원

7,000원
스케치북
1,000원X1회X10개= 10,000원

10,000원
색연필
5,000원X1회X6개= 30,000원

30,000원
싸인펜
5,000원X1회X6개= 30,000원

30,000원
투호놀이셋트
44,000원X1회X2개= 88,000원

88,000원
제기
500원X1회X10= 5,000원

5,000원
간식비
5,000원X5회X6개= 30,000원

30,000원
상품비
3000원X1회X10개= 30,000원

30,000원
총 계 :
239,900원

239,900원
2. 기대효과
1. 인터넷게임 중독의 심각성을 일깨워준다.
2.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터넷게임 사용법을 인식시킨다.
3. 청소년들에게 인터넷게임 활동 이외의 야외활동으로 중요성과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4. 집단활동을 통하여 대인관계 및 사회성을 증진시킨다.
Ⅳ. 프로그램 평가 및 팀회의록
1. 프로그램 평가
(세부)목표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평가지표 및 평가도구)
1-1.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정보 제공과 그 위험성을 청소년
스스로 자각 한다.
측정 도구: 인터넷 게임 중독과 관련된 퀴즈
평가 방법: 프로그램이 끝난 후 자체적으로 퀴즈를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퀴즈를 풀도록 한다.
평가 지표: 총 15문제의 퀴즈 중 10문제 이상 맞춘
사람이 20명 이상이면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해 인식했다고 본다.
1-2.
인터넷 게임
사용통제 방법을 배우고
올바른 인터넷 활용
습관을 습득한다.
측정 도구: 생활 계획표 준수 카드
평가 방법: 프로그램 시간에 작성했던 컴퓨터 사용 생활 계획표에 대한 준수 카드를 주고 매일 계획표 를 잘 지켰을 때마다 스티커를 부착하는 방식 으로 학생들 스스로 체크하도록 한다.
평가 지표: 일주일 분의 생활 계획표 준수 카드를 제시
하여 일주일 중 4일 이상, 자기가 만든 생활 계획표를 60%이상 실행했다면 올바른 인터넷 활용 습관을 습득했다고 본다.
2-1.
인터넷 게임을 응용한 다양한 체험놀이를 개발함으로써
창의성을 발휘 하여 자신감을 높인다.
측정 도구: 자아 존중감 척도
평가 방법: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다.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사전검사를 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마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어떤 변화가 일어났 는지 알아본다.
평가 지표: 자아 존중감 사후 검사의 점수가 사전 검사의 점수 보다 10점 이상 높은 학생이 15명 이상 이면 프로그램에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
2-2.
전통놀이 등 청소년이
겪어보지 못했던 야외활동을 통해 다양한 여가생활을 경험하고 야외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측정 도구: 설문지
평가 방법: 야외활동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끝난 뒤 작성하도록 한다.
평가 지표: 총 15개 문항의 설문지 중 야외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물음에 ‘그렇다’고 답변한 수가
문항의 절반 이상인 학생이 20명 이상이라면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다고 본다.
2. 팀회의록
날짜
20○○.10.15(수요일)
팀명
한국○○청소년위원회
장소
○○관(406호)
목적
프로그램 주제결정 및 역할분담
시간
세부목표
활동내용
20분
주제정하기
오유리, 장재영 : 장애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는 의견을 제시
전지민, 이성주 :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으로 하고자 하는 의견을 제시
김효선 : 비만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는 의견을 제시
주제결정
야외활동을 통한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
“즐거움을 찾는 아이들”
10분
역할분담
자료정리 : 이성주, 전지민
프리젠테이션 : 김효선
시연담당발표 : 오유리
프로그램발표 : 장재영
10분
활동정리
1) 다음 조모임 시간 및 장소 정하기
2) 공통주제로 개인별로 프로그램을 하나를 작성해보기
3) 참조할 문헌들을 수집해오기
날짜
20○○.10.24(금요일)
팀명
한국○○청소년위원회
장소
네이트온
목적
개인별 작성한 프로그램 공유
시간
세부목표
활동내용
50분
개인별 작성한 프로그램 공유
1)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목표, 필요성을 정함
2) 세부프로그램에 각자의 프로그램을 비교하기
3) 시연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
4) 프로그램 대략적인 개요를 작성
10분
활동정리
1) 다음 조모임 시간 및 장소 정하기
2) 자료정리를 역할을 만든 인원이 프로그램을 대략적으로 완성해 오기
날짜
20○○.11.5(수요일)
팀명
한국○○청소년위원회
장소
창학관(601호)
목적
프로그램완성 및 시연결정
시간
세부목표
활동내용
80분
프로그램완성
1) 프로포잘의 양식에 따른 프로그램 개요작성
2) 오타수정 및 발표자료 미흡한 부분 수정
3) 프로그램의 목적이 평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토의
시연결정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비석까기, 투호놀이로 시연결정
10분
활동정리
1) 다음 조모임 시간 및 장소 정하기
2) 시연 준비물에 준비해 오기(바닥타일, 신문지, 휴지통, 호박엿, 효자손)
날짜
20○○.11.14(수요일)
팀명
한국○○청소년위원회
장소
○○관(406호)
목적
시연수정 및 시연연습
시간
세부목표
활동내용
40분
시연수정
수정사유 : 11월 7일 발표한 조가 우리조와 동일한 프로그램을 시연하였읍.
새로운 시연결정 : 몸으로 표현하는 전통놀이
시연연습
시연담당인 오유리 학생을 중심으로 조원들이 “몸으로 표현하는 전통놀이”를 직접 연습하고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논의
10분
활동정리
1) 준비물 결정(호박엿, 효자손, Q카드)
2) 그동안 조별모임을 통한 조원들과의 의견 공유하기
  • 가격1,8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9.14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73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