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의 함양에 대한 고찰 [교육적 접근]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덕의 함양에 대한 고찰 [교육적 접근]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덕 윤리
1. 두 가지 윤리학적 전통
2. 아리스토텔레스의 德論
3. 덕 윤리학의 정의와 특징
4. 덕 윤리학의 필요성 대두
1) 다시 개인에서 공동체로
2) 행위 중심에서 행위자 중심으로
3) 덕 윤리학(Virtue Ethics)의 새로운 변화-맥킨타이어(Alasdair MacIntyre)

Ⅲ. 덕 교육
1. 덕 교육적 접근의 의미와 지향점
2. 덕 교육적 접근에서 추구하는 도덕적 덕의 의미와 구성 요소
3. 덕 교육의 내용구성
1) 인지적 측면의 내용 요소
2) 정의적 측면의 내용 요소
3) 행동적 측면의 내용 요소
4. 덕 윤리학의 교육 방법
5. 덕 교육의 특징
6. 덕 교육의 문제점과 한계

Ⅳ. 맺음말

본문내용

가르치는 것은 아무도 문제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도덕 교육에서는 이러한 “공통적인 덕들”만을 가르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에도 “공통적인 덕들”을 선정하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그밖에 공통적인 덕들을 가르치는 도덕교육의 모습이 전혀 비현실적이라는 것도 문제이다. 애더톤은 공통적인 덕으로서 용기, 절제, 지혜, 정의 등 네 가지를 꼽았지만, 공통적이 아닌 다른 덕들이지만, 친절이나 성실과 같은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덕들을 가르치는데 제한을 둔다면 분명히 왜곡된 교육 방법이 이루어질 것이다.
최병태는 이러한 접근들이 덕을 상대적이라고 보는 전제에서부터 잘못되었다고 본다. 덕을 한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된 표준이라고 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각기 다른 행동의 표준을 가진다고 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정직”이라는 덕목을 생각해 보자. A라는 사람이 정직을 덕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즉, 정직과 관련된 아무런 기준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거짓말을 하는 것은 비난받을 만한 일이라고도 생각하지 않고 참말을 하는 것은 칭찬 받을 만한 일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가정해보자. 그럴 때 그 사회의 다른 사람들은 그들 자신과 A라는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고 관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의 공유된 도덕적 표준을 받아들이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각기 다른 사회에는 다른 덕들이 있는가를 보면, 누스바움(nussbaum)의 입장을 취해서, 덕이 맥락적인(contextual)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대적인(relative) 것은 아니라는 점을 밝힐 수 있다. 누스바움에 의하면 덕이란 “각각의 인간의 삶의 측면들에서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appropriate functioning)"이다. 사람들은 어떤 문화, 어떤 사회에서 살든지 간에 인간의 삶을 산다면 “인간의 삶의 여러 측면들”의 문제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고,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누구나 어떤 방식으로든지 반응하지 않을 수 없고, 그 중에서 현명하고 적절한 반응이 바로 덕이라면, 덕은 사회와 문화에 따라서 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모든 사회에 어떤 하나의 덕에 대응하는 무언가를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덕을 상대적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덕은 사회적인 맥락에 따라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덕의 위계가 다를 수 있고 각각의 덕을 규정하고 해석하는 방식이 다를 수는 있다. 최병태, 『덕과 규범-도덕교육의 이해』, 1996, pp.210~234.
Ⅳ. 맺음말
덕 윤리학은 우리의 관심을 끄는 질문들을 자신의 삶을 구체적으로 행위 하는 모든 인간에게 옮기고 있다. 덕 윤리학은 칸트 의무론이나 공리주의보다도 더 일상적이고 상대적으로 덜 왜곡된 방식의 도덕적 직관과 조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욱 확고한 도덕적 삶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러한 덕 윤리학이 현대 도덕 교육의 위기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심성보, 「덕 윤리학의 관점과 도덕 교육의 통합화를 위한 시도」,『도덕 교육 연구』14권 1호, 2002. 10. 2002, pp.82~88.
기존의 도덕 교육은 가치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이라든가 규범을 내면화시키는 교육이라든가 아니면 도덕적 사고력이나 판단력을 기르는 교육이라든가 또는 도덕적 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 등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이는 도덕교육의 진정한 목표인 유덕한 인격을 기르도록 하는 것의 한 부분 또는 한 측면에 불과한 것이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도덕교육의 본질을 덕을 기르는 교육으로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위에서 덕은 세 측면 여섯 요소로 구성될 수 있음을 밝혔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의 도덕적 지식이해와 도덕적 사고판단력, 정의적 측면에서의 도덕적 감정정서와 도덕적 열정의지, 그리고 행동적 측면에서의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과 도덕적 습관 등이 그것이다. 바람직한 덕성을 형성하기 위한 도덕교육은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접근의 관점에서 추구되어야 하며, 덕을 구성하는 세 측면 여섯 요소에 따라 지도할 내용과 경험 활동이 적절히 선정, 조직되어야 하고 또 필요한 학습 과정과 소재, 자료 등에 대한 고려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덕 윤리학과 덕 교육은 실제 생활과 연관이 많고, 실천과 모범을 강조하고 인간 그 자체의 삶을 통해 도덕적 실천을 수행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계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바람직한 덕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교육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유덕한 인격을 기르고자 하는 도덕교육의 진정한 목표가 이루어지는 듯이 보이나 그 덕목 선정에 있어서의 자의성(콜버그가 덕의 보따리-a bag of virtues)라고 비판함)과 덕의 상대성-각 사회마다 각기 다른 덕을 강조, 그리고 학습 위계화가 어렵다는 치명적인 약점를 가진다는 것이다. 또, 덕과 덕의 갈등이 빚어질 경우 한계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는 원리를 통해 해결하는 수밖에 없는데 그러한 원리가 부재한 상태이다. 이렇듯 덕 윤리학과 덕 교육 또한 완벽한 것이 아니므로 이것만을 맹목적으로 믿고 교육현장에 실현한다면 그에 따른 문제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덕 교육이 가지는 장점을 현 도덕 교육에서 활용하는 방안으로 가는 것이 옳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태훈, 『덕교육론』,1999 .
도성달 외, 『윤리학과 덕교육』, 2001.
박병기, 『포스트모던 시대의 사회윤리학』,1993.
, 「사회윤리에 있어서 책임의 주체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994.
박병기 외, 『윤리학과 도덕교육』1, 1996.
, 『윤리학과 도덕교육』2, 2000.
심성보, 「덕 윤리학의 관점과 도덕 교육의 통합화를 위한 시도」, 『도덕 교육 연구』제 14권 1호, 2002. 10.
최명관 역(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1984
최병태, 『덕과 규범-도덕 교육의 이해』,1996.
최용성,『도덕 철학과 도덕 교육』,2002.
추병완,『도덕 교육의 이해』,1999.
추병완, 「덕 윤리학과 덕 교육」,미발표 논문
제 7차 교육과정 도덕과 연수자료

키워드

  • 가격2,2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2.09.15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74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