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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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2) 교육의 목표
  3) 권위주의

 2. 자연주의 교육관
  1) 등장배경
  2) 자연주의 교육철학
  3) 자연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

 3. 진보주의 교육관
  1) 등장배경
  2) 진보주의 교육철학
  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
  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

 4. 실존주의 교육관
  1) 등장배경
  2) 실존주의 교육철학
  3) 실존주의 교육운동의대표적 인물
  4) 실존주의 교육의 원리
 
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5) 제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생식기, 청년기)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8) 제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노년기)

 2. 교육적 시사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는 문제나 갈등은 문화와는 상관이 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에릭슨의 발달단계가 피아제나 콜버그의 단계와는 다른 점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이 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가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게 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부모 특히, 어머니- 나 주위의 분별력 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오히려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주변세계에 대하여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나,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죄책감을 갖는다.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받으면 그 결과로 근면성을 갖게 되지만, 비난이나 좌절감을 경험하게 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5) 제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생식기, 청년기)
정서적 안정과 좋은 성역할의 모델이 있다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정체감을 갖게 되나, 그렇지 않으면 직업선택이나 성역할, 가치관의 확립에 있어서 심한 갈등을 야기 시킨다.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부모, 배우자, 동료 등과의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면 친밀감을 갖게 되나, 그렇지 못하면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고립감이 생기게 된다.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자신에게 몰두하기보다는 자녀와 직업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를 하게 되는데,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회 심리적으로 침체가 된다.
8) 제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노년기)
지금까지의 인생에 만족을 하면 생의 유한성도 수용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허함과 초조함을 느끼며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2. 교육적 시사점
* 학령의 전 단계 : 자율성의 육성.
* 학동기 : 비교의 문제.
*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의 형성.
에릭슨은 성격발달이 전환기의 연속이고, 각 전환기는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진다고 말 하였다. 각 단계에는 특유의 과제들이 있으며 각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때에 성격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진다.
그는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인간관계를 가족, 사회, 문화의 관련 속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을 했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성격발달이론을 심리 사회적 발달이라고도 부른다.
많은 심리학자들 또는 의사들은 에릭슨이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제시한 각 시기의 발달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에릭슨의 이론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것은 그의 이론이 건전하고 강한 자아발달에 관하여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들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도 적용이 된다.
에릭슨의 이론은 여러 가지로 공헌을 했지만, 자신의 자아발달이론을 프로이트의 발달단계와 너무 무리하게 연결을 지었다는 비판이 있다. 하지만 그보다 더욱 결정적인 문제는 에릭슨의 미려한 문장으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지만, 많은 개념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의 이론에 대해서 보다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한 것은 부분적인 이러한 ‘애매성’ 때문이다.
Ⅳ. 결 론
그간의 우리교육을 역사적으로 되돌아보면 영구적인 식민지 구축을 위하여 우리‘민족 혼 빼기’ 교육을 철저히 실시해 왔던 일제(日帝)가 연합군에 패배함으로써 1945년 8월15일 마침내 광복의 해방을 맞이한 우리는 그동안 민주주의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교육이념아래 정말 경이적인 교육의 양적 발전을 지속적으로 이룩해 오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이런 외형적인 양적발전에 대하여 크게 만족할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우리의 학교교육현실을 잠시 냉철히 직시해 본다면 입시위주와 출세주의를 위한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이 현 21세기의 당당한 주인공이 될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의 실존적 가치와 그 존엄성, 또한 교육의 본질과 자아실현 그리고 교육과 인생의 궁극적 목적을 무시내지는 망각한 채 오로지 현시적, 단편적, 실용적 지식만을 암기하는 수용기로 전락시켜 오고 있는 것이다.
지난 수 십 여 년 간 우리의 교육현장에는 교육의 진정한 주인인 학생 개개인의 행복이나 자아실현은 전혀 무시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도 행방불명이 된 채, 오로지 학부모들의 가시적인 교육목적(예컨대 백점, 합격, 출세, 성공)만의 잠재적 존재 속에 교사의 단위 수업 교과목표만이 판을 치고 있는 잘못된 교육현상이 한결 같이 이어져 왔다는 비판을 면하기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시 말해, ‘교육을 받는 학생을 위한 교육’이라기보다는 ‘교육을 받게 하는 학부모’ 와 ‘교육을 하는 교사’를 위한 교육이 존재하고 계승되어 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결과로 인해 외국의 학교에서는 어쩌다가 “내일 수업이 없다”고 선생님께서 일러주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매우 서운해 하는데 반하여, 우리나라의 학교에서는 “내일은 개교기념일 또는 법적 공휴일이므로 수업이 없다”고 선생님께서 말을 하면 그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대부분의 학생들이 “신난다”고 박수를 치는 기 막히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제 우리도 단편적이며, 획일적인 주입식교육관을 지향하고 주입식 교육관과는 대비가 되는 개인의 잠재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세 가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교육관인 성장으로서의 교육관과 에릭슨의 교육관인 자아정체성 확립적 교육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조화태, 김계현,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오토 프리드리히 볼르노, 윤재흥 역, 실존철학과 교육학, 학지사, 2008
NIGEL BLAKE, 강선보 역,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 학지사, 2009
유길준, 교육학, 북타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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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6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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