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Kohl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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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 Kohlberg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콜버그 '그는 누구인가??'

Ⅱ. 본 론
1.도덕발달 단계 이론
2. 길리건의 여성의 도덕성 발달 수준
3. 그리스도교 생명교육

Ⅲ. 결론
1.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본문내용

내와 친절과 선행, 그리고 진실과 온유와 절제이다.(갈 5:22)
위와 같은 성서의 생명가치관에 근거하여 교회의 생명교육 방법론을 모색해보자!
5)교회의 생명교육 방법론
(1) 유치부
① 하나님의 생태계 보전 및 치유내용을 커리큘럼 속에 담는다.
② 꽃과 나무, 새와 동물 및 아름다운 장소와 자주 접촉하도록 안내한다.
도시교회는 옥상에 화초와 모를 재배한다.
③ 화초를 가꾸고 애완동물을 기르면서 하나님을 대화속에서 노출시킨다.
④ 하나님의 창조 이야기를 시청각 기자재로 십분 활용하여 들려주고 보여준다.
⑤ 청지기직에 관한 시편을 예배 순서에 포함시킨다.
⑥ 생태계 회복방법을 알려주고 보여준다.
⑦ 교회부설 농장을 마련하고, 노동에 참여하도록 안내한다.
⑧ 텔레비전이나 만화 등에서 폭력적인 장면을 없애는 운동을 한다.
(2) 어린이부
① 땅과 물과 공기의 조화로운 관계를 교수한다.
② 생태계 본래의 아름다운 모습과 파괴된 모습을 담은 비디오 테잎을 보여준다.
③ 성서의 생태 청지기들을 소개한다.
④ 쓰레기를 분리하여 수거하고, 이면지를 활용하도록 돕는다.
⑤ 교회부설 농장을 마련하고, 노동참여를 촉진한다.
⑥ 생태학적ㅇㄴ 생활양식을 매주 점검한다.
⑦ 각종 행사에서 음식 남기지 않기와 절식습관을 교육해야 한다.
⑧ 텔레비전이나 만화 등에서 폭력적인 장면을 없애는 모니터 운동을 한다.
(3) 청소년부
① 생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신앙교육 시간에 적용한다.
② 생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청지기직과 연결시킨다.
③ 탐욕스런 생활양식을 극복하도록 돕고, 자연과의 관계회복의 일환인 절약ㆍ청빈생활이 몸에 배도록 돕는다.
④ 겉치레를 절제하고, 인간성 정진에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⑤ 생태 수련회를 개최하여 생태친화적 감수성을 개발한다.
⑥ 교회농장을 마련하고, 노동에 참여함으로 노동과 의식예배의 협동성을 진작시킨다.
⑦ 주입식으로 집어넣는 교육방식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현하는 대화식 교육을 한다.
⑧ 평화를 가꾸는 생태학적인 생활양식을 매주 점검한다.
⑨ 애국심을 수정하여 지구를 포함하는 애국심으로 확대시킨다.
⑩ 탐욕스런 인간종족이 생태계에 저지르는 침해행위를 고발한다.
⑪ 절식 습관화를 교육하고 각종 행사에서 음식을 남기지 않는다.
(4) 장년부
① 평화를 가꾸는 생태학적인 생활양식을 매주 점검한다. 절제와 나눔의 삶, 단순성의 자유가 주는 깊이 있는 삶. 만물의 고유성과 특성을 보다 명료하게 느끼고 더불어 사는 감수성의 순화, 생명의 고통과 슬픔을 공감 하고 공유하며 극복하려는 정신의 확장, 생명으로써 생명을 먹이고 살리는 진리를 터득하고 실천하도록 안 내한다.
② 영원히 지속되는 창조의 신비와 경이로움을 경험하게 한다.
③ 생태계 본래의 아름다운 모습과 파괴된 모습을 담은 비디오테이프를 활용한다.
④ 교회 비품과 호화 꽃꽂이 등을 간소화한다. 그 대신 화분이나 실내용 나무로 대신한다.
⑤ 귀금속 착용 자제 및 자녀에게 유산 물려주지 않는 운동에 동참한다.
⑥ 각종 교회행사에서 음식 남기지 않는 습관을 교육한다.
⑦ 자녀들과 함께 생태계 건강과 치유에 헌신하는 생태단체, 예컨대 핵반대 연합, 공해감시기구, 녹색연합 등 에 가입하거나 물질로 지원하도록 안내한다.
⑧ 생태계 치유에 헌신적인 사람을 동장, 구청장, 시장, 도지사 국회의원 등으로 선출한다.
⑨ 국수주의적 애국심을 수정하여 전 지구를 포함하는 우주적 지평의 애국심으로 발전시킨다.
⑩ 탐욕스런 인간종족이 생태계에 저지르는 침달행위를 고발한다.
⑪ 남녀신도회 등에서 농어촌 교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농축산물을 직거래 한다.
Ⅲ. 결론
1.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이론의 특징
①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간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 군자로 변신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②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단계의 이동은 도덕적 추론을 구성하고 있는 일련의 인지적 구조가 재조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도덕적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그것을 해결하려는 인지적 판단이 서지 못한 상태를 불균형이라 한다. 이러한 딜레마적 상황에서 현재의 인지적 판단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특성이다.
2) 이론의 한계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말기에 '아가페'를 상정하긴 하지만,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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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9
  • 저작시기2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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