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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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Howard Gardner

2.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이론 준거의 기원과 의미
 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3)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지능의 종류
 4) 지능별 학습자 유형과 선호하는 학습 유형

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1)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2) 다중지능이론과 기독교교육

4. 다원지능 이론에 관한 논평

5. 참고자료

본문내용

적 특성에 따라 인지적 지능에 적합한 수업방식을 고려할 수도 있고, 음악지능과 같은 여러 다른 지능방식을 고려한 수업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③ 다중지능이론은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경험(내용)의 선정도 다양화될 필요가 있음을 암시한다. 특히 웨스터호프(John Westerhoff)가 비판했던 것처럼,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기독교교육조차 학교교육의 형태를 절대화하여 언어와 수리-논리지능 중심의 주입식교육이 주요한 기독교교육의 형태라 할 때, 다중지능에 근거한 교육과정은 기존의 학교교육 형태의 기독교 교육을 비판하면서 다양성을 지향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특히 교단본부에서 제시한 교재(textbook) 중심의 교육과정은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지능에 따라 달리 해석되고, 더 나아가 다양한 교재로 확대되어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손원영,『기독교교육의 재개념화』(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참고.
4. 다원지능 이론에 관한 논평
H. Gardner의 다원지능 이론은 이론과 적용 문제 또는 교육적 기반이 비판을 받을 정도로 오랫동안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왔다. 먼저 이론적 부분에 대해서 스카(Scarr, 1985)는 H. Gardner가 다원지능 이론을 만들 때 심리학에서 지능을 IQ 점수로 나타낼 수 있는 단일능력으로 본다는 전제에서 출발한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스카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이 IQ가 인간능력의 전부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또한 운동감각, 사회적, 음악적 재능과 같은 다양한 능력을 지능으로 분류하는 것은 지능이나 개성 또는 음악이나 운동과 같은 특수한 부분의 능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Scarr, 1989).
스카(1985)는 지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는 가드너의 주장은 과학적 고찰보다는 사회적 고찰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녀는 다양한 재능을 지능이라고 부르면 "사회적 분배문제를 해결(solve the problem of social allocation)" 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서, 사회는 사람들에게 어떤 능력, 즉 음악, 운동감각 능력보다 대인관계, 논리적, 언어적 능력에서 훌륭한 기량을 발휘해 주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비평에 대하여 H. Gardner는 언어와 논리적 재능만을 지능으로 보는 일반적인 관습은 서구식 지능검사의 전통과 영향을 반영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H. Gardner는 서구식 편견에서 벗어나려면 그가 제시했던 여러 가지 능력을 같은 용어로 부르는 것, 다시 말해 모든 "지능"이나 모든 "재능"으로 지칭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한다.
지능이 독립적이라는 가드너의 주장에 계속된 비평은 두 가지 정도이다. 첫째는 수십 년간 이어져온 심리측정상의 연구에서 보면 능력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통적으로 측정한 지적 능력은 그 어느 것도 독립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H. Gardner는 능력이 서로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심리측정상의 측정이 주어진 지능 내의 적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단답식, 지필식 검사를 받는 기술까지 파악하기 때문이라고 반박한다. H. Gardner는 지능이 독립적이냐 아니냐를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능(intelligence-fair)" 측정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런 측정방법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각각의 지능(예를 들면, 음악적 지능에서는 노래하기나 작곡하기, 자기이해 지능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협상하기)에 가장 적절한 자료와 수단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런 측정방법이 유용하다면 지능이 독립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지능의 독립성을 비판하는 두 번째 주장은 어떤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 각기 다른 지능의 역할을 통합할 수 있는 실행기능에 따라 다양한 지능이 한꺼번에 사용될 수밖에 없다는 개념에서 나왔다(Messick, 1992). H. Gardner는 이와 같은 계층적 실행에 동의하지 않지만, 대인관계 지능은 이러한 통합적 실행기능을 만족시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적용부분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다원지능 이론을 적용할 때 교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확실한 프로그램을 H. Gardner가 제공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Levin,1994). 실제로 H. Gardner의 『마음의 틀』이라는 책에는 읽기와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다원지능 이론을 이용하는 방법이 단 몇 줄밖에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어떤 것은 우수아들에게, 어떤 것은 저능아들에게" 적용하는 식의 다양한 방식으로 다원지능 이론을 이용하였다. H. Gardner는 그의 반론에서 많은 이론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실시될 수도 있으며, 직접적인 지침서가 갖춰진 이론이 있는가 하면 존 듀이와 장피아제의 이론들처럼 전문가들이 세운 것으로 원래부터 지침서가 마련되지 않은 이론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Howard Gardner · Mindy L. Kornhaber · Warren K. Wake,『지능 심리학-다양한 관점에서 지능연구하기』, 김정휘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2006), 302-304p.
5. 참고 자료
H. Gardner, 『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문용린 역 (서울: 김영사, 2001).
H. Gardner,『마음의 틀』, 이경희 역 (서울: 문음사, 1993).
Howard Gardner · Mindy L. Kornhaber · Warren K. Wake,『지능 심리학-다양한 관점에서 지능연구하기』, 김정휘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2006).
손원영,『기독교교육의 재개념화』(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동익, “N세대를 위한 성경공부의 한 모델 연구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하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홍은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논리수학(MI-LM) 프로그램이 논리-수학적 지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 숭실대 교육대학원, 2008).
황윤환, "다중지능과 교육", http://gnue.ac.kr/~yh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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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9
  • 저작시기2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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