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과 여성작가 Mary Shel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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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은 영화로 먼저 접하게 된 작품이다. 공포영화라는 선입관도 있었고 줄거리도 이미 다 알고 있던 터라 더 이상 진지하게 이 작품을 생각해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수업시간에 프랑켄슈타인 작품에 대한 발표를 듣고 있는데 너무나 황당한 부분이 있었다. 바로 작가 Mary Shelley의 삶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녀의 남편은 Mary와 지내면서 전처인 Harriet에게 함께 와서 살자고 제의했었고, 프랑스 등지를 여행하면서도 Mary의 이복 동생인 Jane과 불분명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Mary로 하여금 그런 삶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했다. 아무리 가부장적인 시대에 살고 있었다 하더라도 어떻게 자신과 결혼한 여자에게 그렇게 심하게 대할 수 있을까 하는 화가 치밀어 올랐다.
Frankenstein 이 발표될 당시 Mary Shelley는 19세의 어린 소녀였다. 그 소설을 John Crocker 는(1818) \"스무 살이 채 안된 여성의 병적인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기이한 산물\"이라고 악평 하였다. Sir Walter Scott는(1818) \"이 소설은 보통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힘든 상상력의 결과이며 불경스러울 정도로 자연과 인간에 대한 암울하고 어두운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평하였다. 영국의 공상적 사회주의자인 로버트 오웬은 어린아이들의 잘못은 어린아이들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의 책임이라고 했다. 오웬의 말 중에서 인용하고 싶은 부분은 사회 환경이 한 사람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가 이다. Mary Shelley가 이러한 악평을 받아야 했지만 가부장 사회라는 환경 속의 Mary Shelley의 삶을 통한 여성학적 접근으로 프랑켄슈타인 이라는 작품을 다시 평해보고자 한다.

괴물이 De Lacey집에서 읽은 세권의 책, '베르테르의 슬픔', '플루타르크 영웅전', '실낙원'은 괴물에게 또 여성작가인 Mary에게 교재의 역할을 했다. 베르테르의 슬픔은 그 시대의 sensibility 소설로 romantic conduct book이었다. 플루타르크 영웅전은 서구 문명 발전의 치열한 역사를 기록한 것이었고, 실낙원은 최고의 교양 서사시였다. 여성작가와 monster는 남성 지배 사회에 대해 배워야 했다. Mary Shelley가 Frakenstein에서 괴물 제작에 대한 꿈을 꾸는 것 뿐 아니라 성에 대한 그녀 자신의 경험 즉, Mary Shelley가 \"10대 의 어머니\"가 됨을 다루는 것이다. Mary Shelley는 17세부터 21세까지 계속 임신을 하였고 처음 두 아이는 곧 죽었다. 작가로서의 자기 정체성과 아내, 어머니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해가기에 그의 나이는 너무 어렸다. Mary Shelley가 성에 대한 대 혼란을 겪었던 사람인 만큼 Mary Shelley는 그의 소설에서 세 인물의 타락을 곧 여성 이 겪는 성에 대한 혼란과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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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페이지
  • 등록일2012.09.30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7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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