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1공통)본교재영화의역사부분2장3장4장에서언급영화-위대한 독재자-평가0k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1공통)본교재영화의역사부분2장3장4장에서언급영화-위대한 독재자-평가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위대한 독재자 영화분석
1) The Great Dictator
2) 인물별 특징

2. 채플린의 영화 위대한 독재자에 대한 영화분석
1) 위대한 독재자의 영화 줄거리
2) 위대한 독재자의 영화 해설
3) 찰리 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 영화분석

3. 채플린 코드의 영화사에 함축된 의미
1) 마이다스 신화에서 빌려온 것
2) 은유적인 표현사용
3) 상징을 통한 비판
4) 영화 위대한 독재자의 의미
4. 영화속에 나타난 인간의 이중적 성격
1) 푸딩 속 동전
2) 암살자를 정하는 자리에서 빠지는 슐츠
3) 배지를 사는 모습
4) 채플린의 웃음코드
5. 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 비평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으로 관객들에게 웃음을 전달했따. 그러한 감정과 생각이 그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상황드로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코미디를 만든 것이다. 예를 들어서 기존의 코미디 영화들은 나무에 부딪히면서 관객을 웃긴다. 그러나 채플린 방식에서는 나무에 부딪힌 다음에 나무에게 ‘사과’를 하기 위해서 모자를 들어 올리는 것이다.
채플린의 영화를 종합해 보면, 하나의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는데 바로 ‘휴머니즘’이다. 당시의 채플린의 라이벌이었던 키튼은 우울한 얼굴을 통해서 관객을 웃겼다. 키튼에게 있어서 ‘눈물’이라는 요소를 넣어서 대중들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하거나 문명과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을 포함하는 것은 ‘희극’이 아니라고 여겨졌다. 이에 반해서 채플린의 영화에서는 조금은 설교적인 느낌을 받게 되는데, 그것은 채플린이 ‘웃음’의 본질은 인간사회라고 여기며, 그 인간 사회의 모순을 날카롭게 분석함으로써 인간 자신을 표현해내는 ‘휴머니즘’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5. 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 비평
찰리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The Great Dictator)>는 그의 첫 번째 유성영화이자, 그의 철저한 비판의식이 담긴 채플린의 대표작이다. 히틀러를 풍자한 독재자 힌켈(Hynkel)과 그를 닮은 유대인 이발사의 1인 2역을 통해서 맘껏 나치즘과 히틀러를 조롱하고 비판한다. 채플린이 본 현실은 영화 속 인물들만큼이나 우스꽝스러웠다.
1차세계대전후 독일은 독재자 히틀러의 등장으로 전체주의, 군국주의의 길을 걷게 된다. 개인들의 진실한 목소리는 들리질 않았고, 세계정복이라는 유아적 상상아래 히틀러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었다.
히틀러는 자신의 제3제국을 건설하기 위해 대중선전을 택했고, 채플린은 슬픈 희극을 통해 열린 텍스트를 제공했다. 그들의 무기는 전쟁이었고 희극이었다. 그들의 이상과 꿈은 서로 다른 유토피아를 그리게 되었다. 그들은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주에 태어났지만 한명은 전 세계의 황제를 꿈꿨고, 한명은 스크린의 황제를 꿈꿨다.
이 영화에서는 두 종류의 연설이 각각 다른 방법으로 묘사된다. 하나는 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는 독재자 힌켈의 광기어린 연설이고, 두 번째는 유대인 이발사의 현실 비판과 독재자에 대한 저항의 연설이다. 전자가 히틀러의 망상을 담고 있다면 후자는 채플린의 신세계에 대한 갈망을 묘사하고 있다.
채플린의 영화에서 히틀러는 시대의 악질로 신랄하게 비판되었지만 채플린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던 사실은 그의 천재적인 연설능력이었을 것이다. 채플린이 영화를 만들 당시 히틀러는 학살자가 아니라 혼란한 시대의 영웅으로 불리고 있었다.
그러나 히틀러시대의 악몽을 예견했던 것일까. 채플린은 앞서 대중에게 경고를 하고 싶었다. 예속이 아닌 자유를 위해 싸우자고 말이다. 그는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위해 히틀러의 연설을 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는 외계어로 우스꽝스럽게 포장을 해버릴 수밖에 없었다. 자신의 목소리를 관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서 채플린과 히틀러의 수단과 방법은 닮은듯하면서도 매우 다르다. 이는 그들의 비슷한 외모만큼이나 나에게 흥미로운 소재를 제공해주기에 충분했다.
Ⅲ. 결 론
먼저 위대한 독재자의 신화적 기원을 살펴보면 영화 속에서 유태인 이발사는 특정한 이름이 없다. 이는 유태인 이발사가 특정한 인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아가던 불특정 다수의 유태인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채플린을 힘없는 사람들의 상징으로 만든 것은 비평가들이 아니라 그를 사랑하던 일반인들이었다. 채플린은 이에 대해서 막중한 부담감을 느꼈으며, 강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었다. 채플린은 대중들이 자신에게 이런 사랑을 보내는 것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냉혹한 현실을 풍자하고, 비웃을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이러한 채플린의 현실 참여적인 성향은 위대한 독재자에도 여실하게 드러난다. 힌켈과 이발사의 1인 2역으로 등장하여 독재 권력의 양면성을 비웃는 것이다.
이 양면성이 지니고 있는 모순은 이 영화의 마지막에서 유태인 이발사가 힌켈을 대체하면서 극복된다. 이발사는 호소력 짙은 웅변을 통해 종국적인 민중의 승리를 암시한다. 위대한 독재자에는 현실을 ‘잊기’위한 웃음이 아니라 현실을 ‘이겨내기’위한 웃음이 채플린의 풍자를 통해 담겨있었던 것이다.
웃음은 다른 어떤 것 보다 강하고 정직하다. 마음속에 억눌려 있는 감정이나 거부하고 싶은 가치들에 대해서 웃음만큼 강한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 진정한 웃음은 농담짓거리나 허튼 수작이 아니라, 진정한 웃음을 웃는 그 사람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그 순간 웃음은 웃음의 차원을 넘어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웃음은 세계에 존재하는 어떤 부정에도 저항할 수 있는 힘을 지닐 수 있다.
위대한 독재자에서 웃음은 ‘세계를 정복’하려는 거대한 야심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장황하고, 높고, 커다란 것들을 계속해서 비웃으면서 말이다. 나치의 거대한 광기와 아돌프 히틀러의 ‘위대한 계획’이 웃음거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야 말로 그 어떤 것보다도 뛰어난 저항이 되는 것이다. ‘당신은 아리안족인가?’ 라는 질문에 이발사는 ‘전 채식주의자인데요.’라고 응수한다. 여기서 당시의 사람들은 웃을 수 있었고, 이 웃음이야 말로 아리안족 만의 세계를 만들겠다는 히틀러에 대한 가장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문화적 저항’이 되었다.
참고자료
-방통대, 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열린책들, 2006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노형석, 『한국 근대사의 풍경』, 생각의 나무, 2003
-데이비드 로빈슨, 『거장의 생애와 예술 채플린』(한길아트, 2002)
-아돌프 히틀러,『나의 투쟁』(범우사, 2001)
-요아힘 C. 페스트, 『히틀러 평전Ⅱ』(푸른숲, 1998)
-유준범,「1930년대 ‘경성’ 지역 공장 노동자의 구성」, 1995
-찰리 채플린, 『찰리 채플린 자서전』(문학사상사, 1993)
-최용찬, 「채플린영화 다시 읽기: ‘위대한 독재자’에 나타난 신화와 은유, 그리고 상징」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10.01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00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