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뇌와 속죄로 이어진 인생
양심의 빛을 따르는 이상주의자
양심의 빛을 따르는 이상주의자
본문내용
리하는 것이다.
한 편 <레 미제라블>에는 장 발장에 관한 이야기와 나란히 1848년에 일어난 6월 폭동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이 투쟁이 지향하는 이상 역시 양심을 따르는 장 발장의 의지와 일맥상통한다. 위고는 이 사건에 대해서,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간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일부 특권층의 횡포에 대한 항거”라고 해석한다. 고대의 공화제를 꿈꾸는 젊은이들은 인간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억압에서 인간을 해방시켜줄 인류를 영원한 광명의 세계로 이끌고자 하는 진보주의자들이다. 비록 좌절을 예상하고 있긴 하지만, 이들의 이상은 ‘빛을 향한 상승의지’라는 점에서 장 발장의 이상과 합류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 발장이라는 인물 속에서 인간의 비참함과 아울러 인간의 위대함을 본다. 그의 비참한 삶은 고통 받는 사회의 하층민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 영혼의 위대함은 진보주의자들, 나폴레옹, 미리엘 주교와 연결되어 있다. 위고는 인간의 선은 속죄에 있으며, 악은 인간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숙명적으로 존재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선의 승리는 한 개인의 힘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의 노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점에서 장 발장의 속죄는 비단 그 자신의 과거 악행에 대한 속죄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속죄는 모든 인간의 죄를 짊어진 그리스토의 희생과 흡사한 점이 있다. 자신의 운명을 자각하여 이를 받아들이고, 엄청난 노력을 통해 부단히 속죄함으로써, 그는 인류 전체를 속죄의 길로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레 미제라블>을 민중의 위대한 서사시라고 하는 것도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한 편 <레 미제라블>에는 장 발장에 관한 이야기와 나란히 1848년에 일어난 6월 폭동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이 투쟁이 지향하는 이상 역시 양심을 따르는 장 발장의 의지와 일맥상통한다. 위고는 이 사건에 대해서,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간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일부 특권층의 횡포에 대한 항거”라고 해석한다. 고대의 공화제를 꿈꾸는 젊은이들은 인간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억압에서 인간을 해방시켜줄 인류를 영원한 광명의 세계로 이끌고자 하는 진보주의자들이다. 비록 좌절을 예상하고 있긴 하지만, 이들의 이상은 ‘빛을 향한 상승의지’라는 점에서 장 발장의 이상과 합류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 발장이라는 인물 속에서 인간의 비참함과 아울러 인간의 위대함을 본다. 그의 비참한 삶은 고통 받는 사회의 하층민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 영혼의 위대함은 진보주의자들, 나폴레옹, 미리엘 주교와 연결되어 있다. 위고는 인간의 선은 속죄에 있으며, 악은 인간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숙명적으로 존재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선의 승리는 한 개인의 힘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의 노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점에서 장 발장의 속죄는 비단 그 자신의 과거 악행에 대한 속죄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속죄는 모든 인간의 죄를 짊어진 그리스토의 희생과 흡사한 점이 있다. 자신의 운명을 자각하여 이를 받아들이고, 엄청난 노력을 통해 부단히 속죄함으로써, 그는 인류 전체를 속죄의 길로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레 미제라블>을 민중의 위대한 서사시라고 하는 것도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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