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본주의의 비교(인간관, 견해,기본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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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와 인본주의의 비교(인간관, 견해,기본전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1) 행동주의의 인간관
   2) 행동주의의 기본전제
     (1) 행동발달과 학습
     (2) 행동과 자극의 기본형태
     (3) 행동주의이론의 입장과 견해
     (4) 행동주의이론의 주요개념
   3)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가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2)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3) 반두라의 사회학습
   4) 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1) 시사점
     (2) 한계점
 2.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인간관
   2) 인본주의의 기본전제
     (1) 인간의 능동성
     (2) 인간심리의 존재
     (3) 인간의 합리성
     (4) 인간의 독자성
     (5) 인간의 미래지향성
   3) 대표적인 인본주의 이론가
     (1)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2) 로저스의 현상학적이론
   4) 인본주의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1) 시사점
     (2) 한계점
 3. 행동주의와 인본주의의 비교
   1) 인간관
   2) 견해와 입장
   3) 기본전제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행하고 있다.
(2) 한계점
첫째,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상담자는 개인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고 내담자가 표현하는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할 수 없는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될 수도 있다.
둘째, 이 이론은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 과정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람이 대인관계에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자신의 이해인식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대안제시가 어렵고 개인의 효과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3. 행동주의와 인본주의의 비교
1) 인간관
행동주의자들은 주로 관찰이 가능한 인간의 행동에 관심을 갖게 되고 표출된 행동만이 평가의 기준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즉 인간은 무의식이나 어떤 욕구의 지배하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의식이나 욕구 등이 인간에게 존재하고 있다면 이들은 어떠한 방법이로든지 표출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된 것이라는 점에서 인간에 대한 관점은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발달에 대한 학습조건의 변화와 조작에 따라 수정이 가능한 것으로 본다.
인본주의는 매슬로우, 로저스가 주장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그 합리성을 찾아 볼 수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 연구에서 유기체적이고 전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행동주의와는 다른 입장을 띤다. 이들은 인간을 목적과 목표를 세워 달성하려고 애쓰는 전인으로 본다.
2) 견해와 입장
행동주의가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극히 일방적인 모습만을 제시하고 있다고 논박하였다. 인간은 겉으로 드러나는 반응들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전국으로 외부 환경에 의해 지배되지도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인본주의자들이 과학적 탐구에 전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심리학은 측정가능하고 환경적 통제하에 있는 측면 뿐만 아니라 인간 경험의 전반에도 걸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인본주의자들은 내적 체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실존적, 현상적 움직임과 손을 잡게 되었다. 실존주의자들과 더불어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살아있는 인간이 어떠한 추상적, 과학적 체계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을 외부로부터 분류하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그대신 세계를 인간이 내부로부터 분류하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그대신 세계를 인간이 내부로부터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3) 기본전제
아동들을 신뢰하고 그들이 스스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겠다는 것이다. 매슬로우가 적응을 잘한, 자기 실천가의 행동을 관찰해 보았을때 건전한 아동은 자기의 경험에 대해 만족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행동에 대한 행동주의적의 대안적 방법으로서 매슬로우는 제3의 심리학을 재창했다. 이러한 관점은 아동들에게 자유로운 선택을 하도록 하면 아동들은 자신들을 위해 바람직한 선택을 한다는 가정에 기인한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안전과 안락이 보장된 환경에서 자유롭게 먹고, 자고, 놀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곧 최선의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길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Ⅲ. 결 론
본문에서 살펴보았듯이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자들은 발달의 주요 추진력이 유기체 내부가 아닌 환경에 있다고 봄으로써 행동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이는 아동이 태어났을 때 백지상태와 같다고 본 로크의 경험주의 철학과 그 맥을 같이 한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아동은 환경 속에서 점차 경험을 쌓아감으로써 행동이 발달한다는 환경결정론을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행동발달을 씨에서 싹이 튼 나무가 점점 커져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본다. 발달을 연속적인 과정상의 양적인 변화로 보기 때문에 행동발달을 이해할 때 무의식적 동기나 내면의 감정에 초점을 두거나 인지적 사고과정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행동발달을 규명하는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발달적 변화에 있어서 질적으로 다른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으며 연령에 대한 언급도 없다. 행동과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학습한 결과로 간주한다.
인간발달에 관한 인본주의 입장은 인간을 선한 존재로 보며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가진다. 무한한 잠재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을 가정하므로 인간 연구에 관찰 가능한 행동에 제한하지 않고 느낌, 가치, 희망과 같은 인간의 본질도 또한 고려한다. 아동의 자아개념은 보다 바람직한 자기인식, 보다 더 큰 융통성 그리고 더 적은 갈등을 경험하면서 발달하게 된다. 이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대단히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을 창조적 활동과 자아통찰을 위한 굉장한 잠재능력을 가진 것으로 간주한다. 인본주의 이론은 그 주관성으로 인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즉 용어들이 불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고 의사소통이 어려우며 연구 설계를 위한 기초로 활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2.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3.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4.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5.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6. 심성경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온기찬 저(2003),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8. 김동일 외 공저(2003),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9. 김오남 저(2001),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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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04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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