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이스인과 자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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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그리이스인과 자유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리이스교육의 의의

2. 그리이스교육의 연대구분

3. 호머시대의 교육

4. 역사시대의 전기 그리이스 교육

5. 후기 그리이스시대의 교육-과도기적 시기

6. 그리이스의 교육 사상가

7. 그리이스교육의 세계주의 시대

8. 로마교육과의 융합

본문내용

산물.
성격의 선 - 습관의 결과.
덕이란 선에 관해 아는 것이 아니고, 이데아 또는 원리에 관한 지식을 작용.
행복이란 이데아 현실세계에 활용하는 결과. 다라서 인간의 최고의 미점인 선은 이데아나 보편 타탕성을 갖는 행위의 원리를 동포와의 생활에서 실행에 옮기는 중에 발견.
(2) 교육의 방법
객관적 과학적. 인간의 정신 속에서 진리를 탐구할 뿐만 아니라 자연 및 사회생활의 객관적 사실 속에서도 구하려 하였고, 무엇보다도 우선 인류의 역사적 의식 속에서 그 확정을 구하려고 하였다.
귀납법을 사용- 그리이스 사상체계에 이 방법을 사용.
(3) 교육의 조직
6세까지 양친 하에 훈련. 그 이후에는 교육은 정부가 책임. 양친은 도덕 교육만을 책임.
체조는 선량한 습관 기르기, 감정이나 욕망의 통제를 목적으로 실시. 고등교육에서 많은 수학적 요소 즉, 물리학, 천문학의 수학적 두 학과가 첨가될 만큼 강조.
이론적이고 지적인 교육이 시민으로서의 실제적 교육으로 이어짐.
(4)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제적 영향
논리학에 관한 일련의 논문에 의해 모든 지적 활동의 과학적 사고는 처음으로 의식적으로 체계화.
귀납법을 조직, 실재의 새로운 면에 사색을 기울임. - 근대 과학의 창시자.
중세의 모든 연구와 모든 교육제도의 기초.
7. 그리이스교육의 세계주의 시대
1) 일반적 특징
개인적인 풍조가 팽배. 신교육이 정착. 지적 은둔 생활.
2) 그리이스문화의 전파
당시 전 세계에 확산.- 그리이스의 학교 극장, 목욕탕
문화가 골고루 퍼져 교육이 개인주의적 성질을 띠게 됨.
3) 수사학교
새로운 양식의 한 학교. 수사학과 철학의 두 명확한 학교 조직을 이룸. 소피스트 및 철학자의 사업은 문법, 수사학 및 논리학의 연구에 과학적 형태를 부여. 독특한 방법으로 가르치는 정연한 학습과정으로 편성.
소크라테스가 초기 소피스트에서 철학학를 만들어냄.
이소크라테스가 수사학교에로의 변화 시킴.-아테네를 세계지적 문화의 중심지로 만드는 데 크게 공헌.
4) 변증법 및 철학 학교
논증 능력을 훈련함.
형이상학이나 윤리학상의 중요한 사변적 문제. 비공식적 토론. 비빌 종교를 결성하여 교사는 제자의 행동을 감독하고 그 지적 생활을 결정,
5) 그리이스세계의 대학
철학과 수사학의 학교가 발달.
(1) 아테네의 대학
아카데미아. 소요학파의 학교 및 스토아 학파의 세 학교가 결합.
철학학교보다 보다 지적인 교육과 결합. 영구적 학교가 되고, 교장은 원로원에 의해서 선발. 학생은 게 철학학교의 강의에 출석. 수사학, 논리학의 교사가 증원.
학생 생활은 7년으로 연장.
(2) 알렉산드리아의 대학
초기 아테네를 대신하여 세계의 지적 중심지가 됨. 아리스토텔레스의 사본을 소장. 모든 고등교육기관중에서 아리스토 텔레스의 연구방법을 채용한 유일한 곳. 천문학과 지리학의 연구에만 몰두.
프톨레마이우스의 우주설이 조직. - 시라쿠스의 아르키메데스가 완성
유클리드의 수학이 완성.
8. 로마교육과의 융합
로마인의 정복(B.C. 146)후 그리이스 문화는 급속히 로마의 정복자에 의해 섭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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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10.10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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