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영화로 읽기 [톨로레스 클레이본,의뢰인,드라큘라,프랑켄슈타인,롤리타,거대한 유산,위대한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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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문학 영화로 읽기 [톨로레스 클레이본,의뢰인,드라큘라,프랑켄슈타인,롤리타,거대한 유산,위대한 유산]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톨로레스 클레이본> : 여성의 운명과 저항
<의뢰인> : 여성과 아동에 대한 차별과 편견
『드라큘라』와 『프랑켄슈타인』: 노동과 자본의 갈등
롤리타 : 문학과 윤리
<거대한 유산>: 신분상승과 도덕적 윤리

본문내용

예술가가 가가 추구하고 소유하며 완벽하게 보존하려고 하는 예술 그 자체
② 모더님즘
- 잃어버린 과거의 영광과 순수에 대한 강렬한 향수와 강박관념
③ 아메라카 발견
- 아메리카의 의미를 발견하려고 노력
왜 롤리타가 금서가 되었을까?
- 험버트와 롤리타의 관계가 상징하는 메타포를 보지 못하고, 롤리타를 비도덕적 불륜소설 로 몰아간 것은 독자들과 비평가들의 우매함 때문
- 미국 문화에 면면히 흐르고 있는 엄격한 청교주의 때문
<거대한 유산>: 신분상승과 도덕적 윤리
찰스 디킨스의 『거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s)』
여러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진정한 인간의 가치 회복을 문학적으로 보여주는 작품. 유산으로 얻은 돈과 지위는 인간의 순수성을 파괴할 수 있고, 사랑마저 물질적인 힘으로 실현할 수 있으리라는 환상에 문제 제기. 소설 속에서 주인공 핍이 물질의 힘을 극복하는 과정, 맥위치에게서 고귀한 덕성을 찾아내는 시각, 그리 고 부패한 상류층인 미스 해비샴의 인간적인 참회 모습 등에서 작가 디킨스의 의도를 찾아볼 수 있음.
1) 작품의 문제점
①. 작위성
- 에스텔라의 아버지가 맥위치이고, 하비샴 부인을 배신한 남자가 맥위치의 원수인 콤페이슨이라는 등의 설정.
②. 대영제국의 제국주의 이데올로기를 별 비판 없이 답습
- 당시의 제국주의적 상황을 디킨스는 소설안에서 비판 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임.
③. 동양에 대한 관점
- 당시 동양을 좌절한 영국인들의 도피처나 돈을 버는 곳으로 묘사함.
2) 원작과 현대판의 차이점
①. 주인공과 배경설정
- 핍->핀(피네건의 애칭), 영국 켄트 → 미국 플로리다의 해변가
- 핍이 런던으로가 교육을 받고 신사계급으로 신분상승→핀은 뉴욕으로가 화가로 성공
②. 무작위적 설정
- 맥위치가 에스텔라의 아버지라거나 콤페이슨이 해비샴의 옛 애인이었다는 소설 안의 작위적 설정이 영화에서는 존재하지 않음.
③. 주인공의 심리상태 생략
- 주인공인 핍이 겪는 심리적 방황과 고뇌가 영화에서는 존재하지 않음.
④. 소설: 맥위치의 변호사가 범죄집단과 관련이 있다는 암시→ 영화: 없음.
3) 고전적인 작품의 현대화
①.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 문학의 보편성과 불멸성을 절감.
②.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일본의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원작과 배경을 달리하여 영화제작 후 극찬을 받음.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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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10.11
  • 저작시기200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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