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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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
2) 중다지능이론이란?
3)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구성
① 음악 지능 ② 신체운동 지능 ③ 논리수학 지능
④ 공간 지능 ⑤ 언어 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
⑦ 자기이해 지능 ⑧ 자연탐구 지능
4)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5)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란?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3) 콜버그의 6단계이론(3수준 6단계)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 차이가 있다. 빠른 경우에는 13세경에, 좀더 늦는 경우에는 성인 전기에 와서 도달하기도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본다.
5단계 : 사회계약, 공리성과 개인 권리의 지향
- 계약, 개인적 권리, 민주적으로 인정된 법률의 도덕성 단계라고 한다.
- 사람들은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가치와 규칙들은 집단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것을 안다.
-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법과 규칙은 준수되어야만 하지만, 그 법과 규칙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생명과 자유와 같은 비상대적인 가치는 어떤 사회에서도, 또 다수의 의견과 상관없이 지켜져야 한다고 믿는다.
6단계 : 보편적, 윤리적 원칙 지향
-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보편적 도덕원리를 지향한다.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제 6단계에 있어서(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보편적 도덕의 원칙을 인식하게 된다. 사회적 질서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와 모든 사람을 결속시키는 도덕적 원칙에 대한 존중이 극에 달하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지고의 측면에 인도하기 때문에 의무적이다. 어떤 상황에 있어서의 정의는 모든 주장에 대하여 동등하게 생각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이 결코 수단으로만 여겨지지 않고 목적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도덕 발달을 높이기 위해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간다. 그가 제시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은 가설적인 도덕적 딜렘마를 제시하여 집단 토의를 가담하게 한 후, 학생들은 각자의 해석과 행동 방침을 분명히 하여 그 까닭을 정당화시켜 본다. 그 다음 자기의 견해에 비추어 다른 학생의 견해를 평가해보고, 그 결과에 의해 자기의 견해를 다시 생각해 보는 것으로, 교사는 토론 참가자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토론 진행자가 된다.
이러한 교육 방법의 매력은 절대적 가치의 주입도 아니면서, 또한 극단적 가치 상대주의도 아니라는 점이다. 콜버그 방법의 묘미는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도덕의 절대적 가치(상대적 가치가 아닌)를 이해하고 채택하도록 돕는 데 있다.
이러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자체가 교사의 수업이 주를 이루는 주입식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알맞은 도덕적 딜렘마 상황을 제시하여, 모둠활동을 통해 그 상황을 토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 자세를 배우는 수업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은 입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무분별한 가치들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과 도덕성 발달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사회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토론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이 토의식 수업을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가드너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능력은 음악적 능력, 신체-운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그리고, 자기이해 지능이었다. 그리고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중다지능 이론이기에, 그 이외에 있을 수 있는 다른 지능을 결코 배제하지는 않았다. 최근에는 여덟 번째 지능인 자연탐구 지능을 새롭게 목록에 첨가하였고, 아홉 번째인 실존적 지능을 제기하기도 했지만, 아직 널리 인정되지는 않았다. 우리는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습자에 맞는 학습방법을 고안하여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도덕교육은 학교의 권위 체제나 동료 집단의 규범도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기 때문에 집단 분위기, 즉 공동체 분위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콜버그는 가설적 딜렘마 토론만으로는 도덕 갈등상황에서의 학생들의 행위방식에 충분한 영향을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어 집단의 분위기가 개인의 도덕판단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면서 이를 ‘도덕적 분위기’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후 콜버그와 동료들의 초점은 가설적 딜렘마의 도덕토의를 통한 개인의 도덕추리 향상에서 도덕적 분위기 창출을 위한 ‘정의공동체’ 형성으로 전환되었다. 정의공동체 실험은 ‘실생활’ 딜렘마를 다루는 도덕토의를 참여민주주의라는 맥락 속에 세워보려는 노력이었다.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정의로운 공동체를 우리나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관계에서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는 민주주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는 수평적이기 보다 수직적이기 때문에 교사가 선호하는 도덕내용을 학생들에게 교화시킬 위험이 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45분에서 50분의 수업동안 도덕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도덕적 추론을 이끌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학교에 대한 관념 자체를 “학력 성공에 의해 결정되는 경쟁 시스템”보다는 ‘공동체’로서 구성원들 간의 ‘관계’, 그 관계에서 유발되는 체험과 경험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
1. 이성진,「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2.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3. 유기섭,「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4.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5. 김장배,「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6.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7. 박성애,「다중지능을 활용한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분석」,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06.
8. 이성미,「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9. 김명희 저, 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편,「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10. 콜버그 저, 김민남 역,「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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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2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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