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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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1.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원인과 배경
 3.포스트모더니즘의 발전과정 및 특성

Ⅲ.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문화
 1.포스트모더니즘 예술
 2.포스트모더니즘 문학

Ⅳ.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와 앞으로의 전망

Ⅴ.맺음말

본문내용

적이고 반정치적이며 반사회적인 입장을 취한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은 비판과 참여를 거부함으로써 공동 사회에 역기능을 가져온다. 넷째, 포스트모더니즘은 냉소주의적이고 허무주의적이며 패배주의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고 창출하려는 인간의 노력을 정면으로 거부한다. 다섯째, 포스트모더니즘은 극도로 반 휴머니즘적이거나 비 휴머니즘적 입장을 보인다. 그리고 여섯째,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가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제국주의의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이익에 봉사하는 데 악용될 위험이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러한 비판은 꽤 과장되어 있거나 지나친 논리의 비약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비판이 있다는 것에서부터 모더니즘적인 사고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현재의 한계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이러한 비판에 마땅히 귀를 기울여서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과연 인간의 삶에 어떠한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는가?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인간 주체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주체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무력해진 것은 사실이다. 질 들뢰즈 프랑스의 철학자. 교수로 철학 ·문학 ·과학을 강의하고, 퇴임한 후에는 줄곧 좌파를 옹호하며 집필과 방송활동을 했다. 구조주의 등 1960년대의 서구 근대이성의 재검토라는 사조 속에서, 서구의 2대 지적 전통인 경험론 ·관념론이라는 사고의 기초형태를 비판적으로 해명했다.
나 미셸 푸코 프랑스의 철학자. 정신의학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했다. 무의식적인 심적 구조와 사회구조, 그리고 언어구조가 일체를 결정한다고 했다. 주체로서의 인간이라든가, 자아라고 하는 관념은 허망이라고 하는 반인간주의적(反人間主義的) 사상을 전개하였다.
또는 자크 데리다 프랑스의 철학자. E.후설의 현상학(現象學)을 배운 후, 구조주의의 방법을 철학에 도입하였다. 언어의 기호체계(記號體系)가 자의적인 것이라는 인식에서 언어 위에 조립된 논리학을 재검토하였다. 특히 서기언어(書記言語) 에크리튀르가 수행하는 역할을 중시하였다.
를 비롯한 몇몇 포스트구조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이성과 합리성의 소유자로서 실재를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사물을 인식하는 개인으로서의 주체는 이제 더 존재하지 않는다. 주체는 이제 무의식적인 본능과 충동의 무질서한 덩어리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주체는 종래와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부여 받는다. 즉 주체는 일정한 인식의 틀에 따라 세계를 단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소극적인 태도를 지양한 채 그 어느 때보다도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임무를 수행한다. 절대성과 일원론을 배격하고 상대성과 다원성에 기초하여 세계와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주체는 무엇보다도 능동적인 역할을 맡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은 관심과 동기, 편견과 선입견, 신념과 가치관,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떠나서는 어떠한 진리, 어떠한 지식에도 이를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 문화적 전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지닌다.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산물을 역사적이거나 사회적이거나 문화적인 배경에서 이해할 수밖에 없다면 이러한 사회나 문화의 전통을 중시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전통을 벗어나서는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능동적이고 창의적 역할을 맡을 어떠한 주체도, 어떠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비판적 논의나 대화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모더니즘이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행한 동기가 반성이었다고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경박성민감한 상업적 성격 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닌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새로운 사조로 우리사회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은 “자라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던의 문제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되었으므로 한동안 '모던 기피증'의 편집적 요소를 보여 주는 과도기적 체제로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다른 형태로 변신할 가능성을 보여 주는 시대이다(물론 아직 서구에 한정되지만). 시행과 착오로 이루어진 인류 역사처럼 앞으로 여러 문제에 있어서 새롭고, 더욱 인간적이고, 올바른 방향의 이념이 나올 것을 기대하는 것이 가장 옳을 것이다.
Ⅴ.맺음말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대략적인 정의와 등장 배경 그리고 현대문화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좁게는 문학과 예술, 넓게는 문화, 더 넓게는 20세기 후반의 세계관이나 시대정신과 관련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글자 그대로 ‘모더니즘 이후’에 새로이 나타난 현상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이다. 줄잡아 말해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포스트모더니즘은 마치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야누스처럼 전통과 혁신,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지향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히 모더니즘의 계승이나 연속도 아니요 그렇다고 단순히 모더니즘으로부터의 이탈이나 단절도 아니다. 한편으로는 모더니즘이 논리적으로 발전한 현상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이고 반작용이다.
우리가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까닭은 그것이 20세기 후반의 시대정신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전환기의 세계와 인간을 파악할 수 있는 인식의 틀이요 세계관이기 때문이며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Ⅵ.참고문헌
<참고논문>
김아란, 김진홍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9, 2002
장영주 연구논문-「포스트모더니즘」,2002
이태호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 다원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현대미술연구소, 현대미술연구소 논문집 2005
<참고문헌>
윤민희,『문화의 키워드 디자인』, 예경, 2003
신승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사, 2003
엘리너 하트너, 이태호『포스트모더니즘』,유화당, 2003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2004
린다허천,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과 전략』, 현대미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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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1.06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4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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