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활동을 통한 영유아 수.과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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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활동을 통한 영유아 수.과학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오지 않고
삑 하고 소리가 나면 튜브에 사람을 끼울 수 없다.
·6번 순서를 바꿔서 게임을 한 후 튜브에 사람을 많이 끼운 유아가 이긴다.
전개
1. 배모형 교구 두 개를 유아에게 제시하면 선택하게 한다.
· ㅇㅇ이는 어떤 배를 가지겠니?
· 각각 다른 배인데, 누가 어떤 배를 가질까?
· 어떤 방법으로 배를 고르면 좋을까?
2. 게임 순서를 정한다.
· 누가 먼저 게임을 시작하면 좋을지 어떻게 결정할까?
3. 이긴 유아가 그림을 하나 고른다.
· 어떤 그림인지 말해보겠니?
· 그런 놀이는 안전할까? 아니면 안전하지 않을까?
· 꿀벌에게 확인해 볼까?
4. 결과를 확인하고 튜브에 사람을 끼우기도 하고 끼우지 않기도 한다.
· 그럼, 튜브에 사람을 끼워야 할까? 어떻게 해야 할까?
※ 이와 같은 방식으로 6번 게임을 한 후 종료한다.
그림
마무리
1. 튜브에 끼워진 사람의 개수를 세어본다.
2. 누가 많은지, 누가 적은지, 누가 몇 개 더 많은지, 누가 몇 개 더 적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참고
· 돌림판에서 아넌한 활동이 나오면 다른 유아의 튜브에 끼워져 있는 사람을 하나씩 빼거나, 안전하지 못한 활동이
나오면 자신의 튜브에 끼워져 있는 사람 한 명을 빼내는 형식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4)게임 활동4
(출처:<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현자,서명원,박경난,박근주 공저 창지사 (2008), pp208~pp209.)
활동명
더하고 빼볼까?
대상연령
만4세
관련주제
합리적 수세기, 더하기
목표
· 합리적인 수 세기를 한다.
· 5이내의 수를 더한다.
준비물
주사위, 계란판, 구슬, 입체 수교구, 입체 연산기호 교구
내용
도입
1. 수카드를 제시한다.
· 여기에 있는 수들의 이름을 말해볼래?
2. 연산과 관련된 기호에 대해 설명한다.
· 이것이 무엇인지 아니?
· 이런 기호는 숫자끼리 어떻게 하라는 뜻일까?
· 이것은 더하기를 하라는 뜻이야.
· 이것은 빼기를 하라는 뜻이야.
3. 게임방법을 소개한다
· 순서를 정한다.
· 이긴 유아가 주사위를 두 번 던진다.
· 처음 던져서 나온 개수와 대응하는 숫자를 수카드에서 골라 계란판에 놓는다.
· 수에 해당되는 수만큼 구슬을 세어서 수카드 밑의 계란판에 놓는다.
· 구슬을 모두 더한 개수만큼 구슬을 놓고, 그에 해당되는 수카드를 골라 계란판에 놓는다.
전개
1. 유아가 주사위를 던진다. 주사위에서 나온 개수를 나타내는 수를 골라 계란판에 붙인다.
· 몇 개가 나왔는지 세어볼까?
· 2개가 나왔구나. 2개를 나타내는 수카드를 골라 여기에 놓아 볼 수 있을까?
2. 수카드에 나온 수만큼 구슬을 세어서 계란판에 놓게 한다.
· 숫자 2는 구슬이 몇 개일까?
· 구슬을 2만큼 수카드 및에 놓아보자.
※ 동일한 유아가 다시 주사위를 한 번 더 던지고, 1번과 2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
3. 수를 더해보는 활동을 한다.
· 이 기호는 무슨 뜻이라고 했는지 기억이 나니?
· 여기 있는 구슬을 모두 더하면 몇 개가 될까?
그림
마무리
1. 더하기 개념에 대해 정리한다.
· 구슬 2개랑 구슬 3개랑 더하니까 몇 개가 되었니?
· 숫자 2와 숫자 3을 더하면 어떤 수가 되었니?
2. 구슬을 놓아보며 검증을 한다.
· 어떠니? 구슬을 세어보니까 총 몇 개니?
· 숫자 1과 숫자 3을 더하니까 숫자 4가 되었니?
참고
· 주사위를 던져서 6이 나오면 다시 한 번 던지게 한다.
· 더하기 경험을 충분히 하고 난 이후에 빼기활동을 하도록 한다.
· 구슬 없이 수 카드만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5)게임 활동5
(출처:<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현자,서명원,박경난,박근주 공저 창지사 (2008), pp210~pp211.)
활동명
볼링 왕
대상연령
만5세
관련주제
합리적 수세기, 수와 개수 연결, 더하기, 빼기, 수조합
목표
· 합리적인 수 세기를 한다.
· 한 자리 수를 더한다.
· 한 자리 수를 뺀다.
· 6까지 수의 부분과 전체의 관계(수조합)를 안다.
준비물
볼링핀(밑판), 볼링점수판(사과나무), 부직포로 만든 사과(빨간색 20개), 볼링공, 볼링핀
내용
도입
1. 볼링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게임도구들을 교실바닥에 장치한다.
· 어떤 게임인지 알겠니?
· 이것들의 이름은 무엇인지 아니?
· 이것으로 어떻게 하는 걸까?
2. 볼링 게임에 대해 설명한다.
· 순서를 정한다.
· 이긴 유아가 먼저 볼링공을 던진다.
· 쓰러진 볼링핀 개수만큼 빨간색 사과를 볼링점수판에 붙인다.
· 점수를 합산해서 가장 높은 유아가 이긴다.
전개
1. 볼링핀을 다섯 개 세워두고 첫 번째로 이긴 유아가 볼링공을 던져 볼링핀을 쓰러트린다.
· 몇 개가 쓰러졌니?
2. 쓰러진 볼링핀의 개수만큼 사과를 점수판에 붙인다.
· 쓰러진 볼링핀 개수만큼 사과를 여기에다 붙여볼 수 있겠니?
3. 점수판에 붙여진 사과를 보면서 수의 전체와 부분의 관계에 대해 탐색한다.
· 점수판에 사과가 몇 개 있니?
· 그대로 있는 것은 몇 개니?
· 점수판에 있는 사과 개수와 그대로 있는 볼링핀의 수를 더하면 몇 개니?
· 사과개수와 남아있는 볼링핀을 더하니까 처음에 있는 볼링핀의 개수와 어떠니?
그림
마무리
1. 대그룹으로 모여 수와 조합과 관련된 활동내용을 정리한다.
· 숫자 6은 어떤 수와 어떤 수가 합해진 거였니?
· 숫자 6은 어떤 수와 어떤 수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니?
참고
· 집단 게임으로 변경할 수 있다.
· 한 색으로만 사과를 만들지 말고, 분홍이나 파랑색과 같은 다른 색으로도 만들어 점수판에 쓰러진 볼링핀의 개수
와 쓰러지지 않은 볼링핀의 개수를 같이 붙여서 유아들이 시각적으로 수조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수 크기를 다르게 해서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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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1.07
  • 저작시기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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