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의 철학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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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교육의 철학의 기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
2) 일반적인 교육철학에 관한 정의

2. 교육철학의 기능
1)분석적 기능
2)평가적 기능
3)사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 본론 >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
-실증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결론 >
4.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1)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
2)실용적 교육과 자유교양교육
3)진리로서의 지식과 의미로서의 지식

본문내용

이 될수록 관심은 교육이 아닌 다른 것에 두게 된다. 이런 경우 교육 활동은 심하게 왜곡되거나 명목상으로만 교육일 뿐 실제적으로는 교육이 아닌 다른 활동으로 변질되고 만다.
- 내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이란 활동의 목적을 그 활동 내에서 찾는 것을 말한다. 그 활동에만 있는 고유한 가치라고 할 수 있겠다. 내재적 목적 또는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다. 듀이는 교육에 대해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으로서의 성장’ 이라 하고 ‘성장은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본격적인 논의는 피터즈와 허스트에 의해 이루어 졌는데 두 사람은 전통적으로 자유 교양 교과의 내용으로 인정되어 온 학문 교과를 학습하는 것을 교육의 원형으로 보고 그러한 교과를 학습할 때 갖게 되는 지적 안목이 교육의 내재적 가치라고 주장했다.
* 교육 - 공부 탐구 이해 지식 안목
우리는 배움으로써 세상을 이해하는 내면의 눈 즉 안목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 교육에는 내재적 목적과 내재적 가치가 있으며 내재적 목적이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며 교육의 핵심적 의미라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해도 실제의 삶의 사태에서 교육의 외재적 목적 또한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사회적 조건을 참조하면서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이 어떤 관련을 맺고 있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내재적 가치에 대한 의미를 보다 명료화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재적 가치와 목적을 좀 더 발전시키는 논의가 필요하다.
2)실용적 교육과 자유교양교육
-자유교양교육
자유교양교육이라는 말은 자유교육에서 유래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교육은 자유민을 위한 것으로 학교 교육은 사회적 생산활동에서 벗어나 세계와 사물을 관조하는 이성적 지적 활동이 중심이었다. 목적은 이성적인 마음의 계발에 있었다. 3학4과의 자유교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오늘날의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주요 교과가 곧 자유교양교육의 내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자유교양교육은 진리를 받아들이는 교육이며 자유교양교육의 내용은 진리를 반영한다고 간주되는 학문이다. 이에 반해 경험에서 얻어지는 실용적 활동은 가치가 적은 것으로 경시 하게 된다.
-실용적 교육
개인과 사회의 실제적 이익이나 효율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개인의 필요나 사회적 목적에 수단이 되는 기술을 숙련시키거나 실제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용적 교육은 직업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과 같은 실제적 유용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직업교육, 기술교육, 전문교육이 그 예이다.
* 하지만 20세기에 와서 새로운 철학적 사고들은 전통 교양교과를 가치 있는 것으로 정당화해 주던 지식관과 마음관이 그릇된 것임을 보여 준다. 듀이는 지식은 이성의 산물이 아니라 경험의 산물이며 모든 지식은 실제적인 삶의 경험에서 생겨난다고 했다. 이런 입장에서 보면 자유교양교과와 실용적 실제적 교과로 구분하는 것, 나아가 내용상의 특징을 가지고 자유교양교과를 규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유교양교과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 듀이나 20세기 철학자들의 지식관은 주지주의적교과를 중심으로 한 지식교육에서 벗어나 삶과 배움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실용적 교육과 자유교양교육의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경험의 전체 속에서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 지는가 하는 점에 달려 있다.
3)진리로서의 지식과 의미로서의 지식
철학적으로 볼 때 특정 지식관과 세계관에 기초를 둔 교육내용관이 있다. 교육이 변화하기위해서는 교육내용관에 대한 변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진리로서의 지식 일체개진
암기식 교육은 ‘일체개진’의 지식관과 세계관을 가장 기본적은 전제로 삼고 있다고 말할수 있다. 여기서의 진은 영원히 불변하는 참된 이치 즉 진리를 의미한다. 이 생각에 따르면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는 세상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 이면에는 불변하는 세상에 대한 것이다. 즉 세상은 불변하는 진리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교과를 구성하고 있는 지식은 진리이며 적어도 객관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교육은 교과서에 있는 지식을 조금도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전달되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지식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이해가 어렵다면 그것을 암기 시키는 것도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치있는 것으로 본다. 나아가 지식의 암기는 진리를 학습자의 마음속에 집어 넣는 가장 근본적인 과정으로 볼수있다.
-의미로서의 지식 일체개의
이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갖게 되는 모든 앎의 내용은 영원 불변하는 본질에 대한 앎이 아니라, 삶의 과정에서 발견하고 창조해낸 ‘의미’ 이다. 지식은 인간의 삶의 다양한 측면들 ( 욕망, 감정, 삶의 문제, 삶의 이상적 목표) 과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인간이 보는 세계는 이성에 의해서만 포착되는 원래부터 존재하는 세계가 아니라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걸러진 세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미 인간화된 세계를 볼 수 밖에 없고 인간이 자연과 상호작용하기 이전에 있어 원래의 세계를 탐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국 인간이 이룩한 지식의 체계라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가 가지는 일체의 지식, 사회제도, 문화는 의미의 체계이다. 지적 탐구는 의미의 탐구를 위한 것이며 모든 지식은 의미의 탐구 결과로서 알게 된 삶의 의미이다. 지식을 배운다는 것은 삶에 비추어 지식을 이해하는 것이며 따라서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의미로서의 지식을 보는 관점이 타당한지를밝히는 일과 그 입장에서 교육을 재규정하는 일은 앞으로 교육학이 탐구해야 할 과제이다. 이 관점에서는 자유교양교육의 개념이 변화하며 교육의 학습자의 위치가 변화될 것이며 , 책과 교재가 교육내용이란 생각도 변화해야 할 것이다.
출처 <신교육의 이해> 윤정일 허형 ..공저
<교육철학>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의 철학적 이해> 한명희, 고진호 공저
<교육철학> 조용태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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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1.11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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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5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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