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학기 일본문학의흐름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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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5장 미와 낭만의 개화
제2부 다이쇼 시대의 문학
제6장 다이쇼 데모크라시와 일본
제7장 유미주의(탐미파)
제8장 시라카바파
제9장 나츠메 소세키와 모리 오가이, 그리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제10장 삶의 생명과 자각
제11장 패전까지의 일본
제12장 혁명의 문학
제13장 문학의 혁명
제14장 전향문학과 문예부흥, 그리고 전쟁 전후
제15장 지성과 감성의 조화
제16장 현대까지의 일본
제17장 전후의 문학
제18장 제3의 신인과 고도 성장기의 문학
제19장 동시대 (현대)문학
제20장 상실과 회복의 시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본문내용

제5장 미와 낭만의 개화

1. 일본 근대시의 출발
(1) 「신체시초」
① 시에서는 서구의 근대시를 모방해 새로운 스타일의 시를 만들려고 함
② 도쿄 대학 교수인 토야마 미사카츠, 야타베 료키치, 이노우에 테츠지로는 1882년 번역이 주가 된 시집 「신체시초」를 발표하여 새로운 시의 형태를 선보임
③ 내용면에서 새로운 일본 시의 모델을 서양의 장시(長詩)형식에서 추구함
④ 문체면에서 일상어인 구어에 가까운 평이한 문어체를 제시함으로써 시의 대중화를 꾀함
⑤ 근대적 정신에 입각해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의 시를 자각적으로 모색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한 최초의 성과

(2) 시마자키 도손의 「봄나물집」
① 일본 근대시의 문학적 완성도를 지닌 기념비적 시집
② 청춘의 정렬적인 감정의 분출을 특히 연애감정에 담아 표현함으로써 구시대의 봉건적 관습에 대항하려는 근대적인 자각을 나타냄
③ 자유분방한 감정표현을 중시, 여성적 정조에 입각해 표현

2. 마사오카 시키와 탐미적 상징시
(1) 마사오카 시키
① 일본의 전통적 시형식인 하이쿠와 단카를 되살림
② 신문에 발표한 평론 「서사문」에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사생’이라는 낱말을 도입
③ 시인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제시하고 평상시에 쓰는 말로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
④ 하이쿠와 단카의 운율상의 규칙을 고수하면서도 내용면에서는 근대에 부합된 변화를 실천에 옮긴 인물
⑤ 근대적인 하이쿠와 단카: 노래하고자 하는 대상을 사물을 본 대로 그리고 느낀 대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이에 대한 인상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사생의 방법에서 찾아야 한다고 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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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5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일본학과
  • 자료출간일2012.11.13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77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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