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광장(11-1)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해당 자료는 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마니교

마니교는 사산조 페르시아 시대에 마니가 창시하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성립된 시기는 3세기 경인데 빛이 사도로 알려진 마니가 페르시아에서 창시를 하였다
초기에는 크리스크교와 불교 조로아스터교를 혼합한 성격이 강하엿지만 이후 조호아스터교 중심으로 체계를 정리하면서 본격적으로 종교로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마니교의 근본주의는 영지주의인데 광명, 선과 암흑, 악의 이원론과 진리에 대한 영적인 지식을 통해서 구원에 이른다는 사상을 전개하고 있다
마니교는 지혜를 통한 인간의 해방을 강조하고 있다.


조선의 건축 기술

조선의 건축으로는 조선전기에 궁궐건축이 유명하다.
경북궁을 축조하는 과정에서 많은 건축기술이 동원되었는데 특히 숭례문은 조선전기 건축의 금자탑이라고 할수가 잇었다.
숭례문은 화려함과 웅장함을 동시에 갖춘 조선전기 건축의 백미라고 평가가 되고 있다.
또 조선중엽이 지난면서 성리학의 발달과 함께 사원건축이 매우 발달을 하게 되었는데 16세기에 사원건축이 매우 발달을 하게 되었으며 특히 주변의 경관과 조화를 잘 이룬 안동의 도산서원과 경주 안강에 있는 옥산서원이 유명하다.


성리학적인 윤리서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이 발달을 하면서 성리학적인 윤리서들이 많이 간행이 되게 되었다.
먼저 16세기에 사림들은 성리학적인 윤리서적인 주자가례와 소학을 널리 보급을 하게 되었다.
또 삼강행실도에 이어서 이륜행실도를 편찬하였는데 이륜행실도에서는 장유유서와 붕우유신을 강조하였다.
또 가정 윤리를 중시하면서 족보가 널리 보급이 되기도 하였다.

족보는 자기 가문의 내력을 자세하게 기록하면서 가정윤리 문화를 확립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 어린이가 지켜야할 예절을 밝힌 동몽수지가 널리 보급이 되어서 성리학의 기초지식 보급에 많은 이바지를 하게 되었다.

키워드

  • 가격800
  • 페이지수2페이지
  • 등록일2012.11.12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754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