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르네상스영문학] The Merchant's Tale(상인의 이야기) _ Geoffrey Chaucer(제프리 초서)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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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르네상스영문학] The Merchant's Tale(상인의 이야기) _ Geoffrey Chaucer(제프리 초서)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What happens?

2. What is background?
1) 중세 기독교적 결혼관
2) 궁정식 사랑(Courtly Love)

3. Who does it?
1) January
2) May
3) Damian

4. Analysis of the tale? - What do the three characters mean in this story ?
1) January vs. May
2) May vs. Damian
3) King Pluto and his Queen Proserpina

5. What does it mean?
1) Hold a different view about MARRIAGE.
2) Man and Woman: problem of SOVEREIGNTY.

6. Let's discuss it further

7. Reference

본문내용

d tell you of; beyond belief,
The curst malignity I get from her!'
Our Host replied, 'God bless you, my dear sir!'
But since you know so much about the art
Of marriage, let me beg you to impart.'
'With pleasure,' he said, 'but on the personal score
I'm so heart-scaled I shall say no more.'
(page 357 1~6)
The Merchant's Tale: The Knight의 결혼관
There was a knight one time of good renown
In Lombardy, Pavia ws the town.
......
'No other life,' he said, 'is worth a bean;
For wedlock is so easy and so clean
It is a very paradise on earth.'
(page 357 10~32)
① Merchant(middle class)가 이야기하는 Knight(high class)의 결혼 이야기
Merchant는 그의 이야기 속에 Knight를 등장시킴으로써 Miller가 갖지 못한 자신의 이야기에 대한 권위를 부여하고 신빙성을 얻으려고 한다. 그리고 주인공 Knight를 결혼에 대한 환상을 품고 결국에는 May에게 속임을 당하는 어리석은 모습으로 그려 자신보다 높은 계급인 Knight를 우화, 풍자하고 있다. 다시 말해 Chaucer는 자신의 분신과 같은 Merchant를 통해 계층 간의 긴장을 유도하고 있다.
② The Merchant's Tale 의 결혼관
The Merchant's Tale은 The wife of Bath's Tale과 대조적으로 젊은 부인과 늙은 남편의 관계를 다룬다. 이 이야기는 중세에 공존하던 사랑과 결혼에 대한 기독교적 전통과 궁정식 사랑의 전통을 풍자하고, 뿐만 아니라 신분이 높은 Knight의 모습을 우화 시킴으로 Fabiliaux라는 문학장르의 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늙은 Knight의 결혼 전 음란함은 기독교적 가치관에 위배되었던 것으로 그는 결혼이라는 통로를 통해 그의 성적 욕망을 정당화하고자 하였다. 기독교 전통에서는 성행위는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라 하여 죄라고 여겼기 때문에 죄를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결혼을 선택하고 정당하게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였던 것이다. 결국 이러한 기독교적 전통에서 벗어난 이기적인 욕망의 추구는 부인 May와 진정한 부부 관계를 이루는데 실패를 가져오게 하고 더불어 May의 변명을 전적으로 따르게 되는 것으로 그도 표면적으로는 Bath 여인의 남편들과 같이 May에게 결혼생활의 주도권을 주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2) Man and Woman: problem of SOVEREIGNTY.
And January -who is glad but he?-
Kissed her and clasped her in his arms -how often!-
And stroked her womb caressingly to soften
Her indignation. To his palace then
He led her home.
(page 385:34~ 388:9)
The Merchant's Tale에서 보이는 부부관계의 주도권이란 어디에 있는가?
Tale의 마지막 부분에서 May의 변명이 January에게 통하고, 마치 이야기의 결론이Knight와의 결혼생활에서 May가 주도권을 잡은 듯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표면적 의미와는 달리 그 내면의 의미를 살펴볼 때 May는 사악한 존재로서 남을 뿐 어떠한 주도권도 얻지 못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또한 Damian과의 관계에서도 Damian이 먼저 May에게 접근하여 그녀의 마음을 허락 받은 것으로 이야기된다. 따라서 May는 단지 Eve와 같은 모습을 보여줄 뿐 어디에서도 주도권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에서 왜 January를 속인 May는 벌을 받지 않았을까, 하는 질문으로 연결할 수 있다. 그 이유를 중세 사회상 등의 관점에서 추측하여보면, 앞서 언급했듯이 당시 여자는 근원적인 악이며 남성의 만족을 채우기 위한 도구로써 존재하였기 때문에 비록 The Knight Tale의 Emily가 남성의 우상인 여성으로 그린 듯 하여도 Emily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다는 점에서 역시 May나 Alison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결국 Chaucer는 그의 작품에서 옳고 그름의 모델을 남성에게 두고 여성은 이러한 남성들을 부각시키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6. Let's discuss it further
Epilogue to the Merchant's Tale
......
I much regret that I am tied to her.
Were I to reckon her vices one bye one,
I'd only be a fool when I had done;
And why? Because it would be sure to be
Reported back to her, by two or three
Among us here; by whom I needn't say;
In all such matters women find a way.
......
7. Reference
Geoffrey Chaucer, The Canterbury Tales, Penguin Classics, 2003
송병선, 『캔터베리이야기』, 책이있는마을, 2000
정현숙,
『켄터베리 이야기에 나타난 사랑과 결혼의 주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박유신,
『궁정식 사랑과 권력:〈켄터베리 이야기〉에 나타난 연예관』,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http://www.classicnote.com/ClassicNotes/Titles/canterbury/tale10.html
http://www.courses.fas.harvard.edu/~chaucer/cantal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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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11.18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6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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