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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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적으로 볼 때, 국외와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에 성향은 상당히 비슷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인터넷 쇼핑몰이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모든 세계인을 동일한 고객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홈페이지 디자인에 관한 기존 연구
인터넷 홈페이지 디자이닝에 관한 국내 연구로는 김성희의 “가상공간에서의 속성화된 웹문서를 이용한 시장 세분화 방법(1998.5)”과 김진우의 “ Metaphoric navigation aids for cyber shopping malls(1997)", "Effect of Visual Design Factors on the Emotional Usability of Customer Interfaces(1997)" 등이 있다.
“김성희”의 논문에서는 고객의 궤적(軌跡)을 추적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설계 방법론을 제안하였는데, 실제적으로 이를 현실화하려 할 때, 고객의 다양한 이동을 하나의 세분시장으로 관리하기 힘들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김진우”의 전자의 연구에서는 사이버 쇼핑몰에서의 Metaphors(Navigation Aids)가 고객의 성과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으며, 후자는 감성공학을 응용하여 가상은행의 인터페이스 개발을 내용으로 하는데, 실험연구를 통해 “신뢰감”과 관련한 디자인 요인을 선정하여 신뢰감을 증대시킬 수 있는 가상은행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 있다. 그 밖의 연구로는 “이장수”의 “Internet 웹사이트 Homepage Design에 관한 연구(1997)”와 “이은숙”의 “인터넷 전자신문을 위한 디자인 방안 연구 : 월드와이드웹(WWW)환경에서의 화면구성을 중심으로(1998)”등이 있다.
한편, 홈페이지 디자이닝에 관련하여 GVU의 8차 이용자 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발표하였다. 대체로, 문화적으로 친근하게 디자인된 홈페이지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았으며, 여러 언어사이트를 포함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홈페이지 배경색으로는 “흰색”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링크색은 “파랑색”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주목할만한 결과는 그림, 멀티미디어 요소(동영상, 오디오)이 포함된 홈페이지와 화려한 홈페이지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팽팽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픽과 화려한 색상, 멀 티미디어에 대한 선호도 경향이 전반적으로 높기는 하지만, 아래의 【그림 2-1】에서 보는 것처럼 인터넷 사용의 전문가 집단은 그래픽(a)과 화려한 색상의 사용(b)에 부정적이고, 초보자일수록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러한 경향은 멀티미디어 요소에 있어서도 동일하였다.
【그림 2-1. GVU 8차 이용자 조사결과(Web Design)】
(a) (b)
사이버 쇼핑몰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구매와 관련한 질문이 힘들다는 점, 이를테면, 고객의 반응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설문지만으로 객관성 있는 자료의 수집이 힘든 문제가 있기 때문에 주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실험실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김진우의 연구가 본 연구에서 채택한 감성공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 김진우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디자인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여 구매에 도움을 주는 디자인 요인을 발견하고, 다양한 집단간의 디자인과 구매선호분석에 중점을 둔다는 것에 차이가 있다.
(3)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의 쇼핑몰 연구는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특성과 행동특성 분석을 위주로 설문지 방법과 실험실 연구를 통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 형태분석을 통해 그 차이점과 형태를 분석하는 접근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디자인 연구의 특성상 피실험자에게 디자인의 형태(Materials)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측정한다는 면에서 실험실 연구가 가장 적당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실제 인터넷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동일하도록 외생변수를 제거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든 작업이다. 따라서, 편의상 설문지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설문지 자체에서 홈페이지 디자이닝을 위한 중요정보를 얻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이 경우에 있어 설문대상자에게 일일이 설명자료를 보여주거나, 컴퓨터 화면을 통해 슬라이드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설문방법은 Hypertext의 특성을 통해 위에서 지적한 디자인 연구의 한계점을 홈페이지상에서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동영상을 포함하고 용어에 대한 설명이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호출될 수 있으며, 설문을 돕는 디자이닝을 통해 보다 정확한 응답을 얻어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설문이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점점 더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설문방법은 일반 설문지 조사방법이 인터넷 이용집단의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일반 조사가 일회성이 그치고, 재조사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경비가 소요되는 데 비해 온라인 설문은 시스템화하기 때문에 일단 만들어지면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정기적인 추세를 쉽게 반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디자인 연구에서 간과한 쇼핑몰 디자인에 대해 감성공학적 접근방법을 채택하였는데, 이는 쇼핑몰 홈페이지와 일반 홈페이지와의 차이점을 감안하여, 구매와 관련성이 높은 디자인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쇼핑몰을 구성하는 개별 홈페이지별로 디자인 제안을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것은 기존의 이루어져 왔던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지양하여 보다 과학적인 홈페이지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기존의 설문지 방법을 지양하고, 인터넷 이용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 기입(Self Selection)식 전자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는 GVU센터에서도 지적한 대로 ”Sampling의 문제“가 대두되기는 하지만, 이것은 모집단이 인터넷 사용인구라는 ”모집단의 불확실성“이 가지는 근원적 문제이며, 본 연구의 목적이 기존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 메일 설문보다 보다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는 장점이 있다.
복받어요(theja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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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8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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