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의 이론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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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발달의 이론적 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그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만을 소개함으로써 전체 사상이 강조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그러므로 주요 개념은 사상의 핵심이라야 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3.사회복지실천의 맥락
①사회복지실천 사상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의 책임성과 맞물려 이해해야 한다.
②사회복지실천 사상은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의 권리와 욕구에 맞물려 이해해야 한다.
③사회복지실천 사상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맞물려 이해해야 한다.
Ⅲ.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사상
1.기독교 사상
역사적으로 사회사업은 성직자와 종교집단에 의해 시작되었다 .특히 기독교 단체가 빈곤지역의 주민들에게 신체적 도움,음식,쉼터 등을 제공하는 수준에서 전문사회사업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1)사회적 배경
사회복지실천 사상은 기독교 사상이 적용되었던 당시의 사회적 배경은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한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시기로 잡을 수 있다. 영국과 미국은 각각 1869년과 1877년에 자선조직협회를 설립하여 운영하였다.
우리나라에 사회사업이 도입된 것은 1920년대로 사회복지실천사상으로서 기독교 사상의 이해를 위한 사회적 배경이 19세기 중반의 영국과 미국 그리고 1950년 전후의 한국을 초점으로 잡을 수 있다.이러한 사회복지실천사상과 관련한 사회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산업화에 따른 도시화 현상은 경제불황으로 특정계층의 빈곤 문제를 비롯하여 주거환경,보건,의료,범죄 등의 사회문제가 심각하였다.
②영국에서는 사회주의가 부활하고 미국에서는 자유방임주의가 등장하면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강조되었다.
③심각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으로서 정부에서는 조사보고서와 관련제도를 정비하였고 자선조직의 활동과 인보관사업을 위해 기독교단체가 주축이 되어 개입하였다.
한국의 1950년 전후 사회적 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일본의 식민시기와 미군정기간 그리고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요보호자가 급증하였다.
②경제적 능력이 없어 사회복지사업의 주류 기간은 외원기관에 의해 이루어졌다.
(2)주요 개념
①인간존엄
기독교에서 인간의 존엄성은 창세기이며 ‘하나님의 모습을 닮은 인간’에서 규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모습을 닮은 인간은 자신의 처지를 불문하고 만인들로부터 인간다운 대접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의미한다.
②민족구원
민족구원은 우리 민족 자체가 정신적,정신적,도덕적,사회적으로 구원을 받고 해방을 얻어야 함을 강조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③민주민권
민주민권은 곧 국민의 주권을 의미한다.
첫째,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강조함에 따라 권력을 상대화시켜 권력이란 오직 백성의 복지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
둘째,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았다고 믿었기 때문에 인간의 평등성과 개인의 존엄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셋째, 인간은 하나님의 성품을 닮았다는 낙관적인 인간이해에 의해 인간 다수의 견해는 옳다고 생각하는 다수결의 원칙이 나올 수 있었다.
④구민경제
한국 민족이 처한 심각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활동이나 노동을 천대하지 않고 중요시하는 의식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한국교회는 노동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에서의 근면과 검소를 강조하였다.
(3)사회복지실천의 맥락
①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교회가 책임지고자 하였다.
②사회복지서비스를 받는 사람들도 주인으로 간주하였다.
③국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교회가 주도하여 국민의 의식을 개혁하고자 하였다.
2.불교사상
사회복지사업과 관련하여 기독교단체에 비하면 불교단체의 활동은 미미하다고 불 수 있다. 그러나 불교단체는 아동복지와 노인복지 분야에 꾸준히 개입하여 왔다. 특히 최근에는 각 종단 혹은 사찰이 사회복지 각 분야에 참여함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1)사회적 배경
우리나라의 불교단체가 조직적으로 형식을 갖추고 체계적으로 사회복지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시기를 조계종의 총무원이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한 1995년 전후로 잡을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는 이 시기의 사회적 배경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정치의 혼란기를 정리하고 민주주의로 가는 과도기에서 정부는 사회복지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노력을 하였다.
둘째, 청소년,장애인 어르신 등을 포함한 사회의 각 분야에서 사회복지 서비스가 활발히 요구되었고 이의 충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이 심화,확대되었다.
셋째, 각 시민단체가 사회복지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였다.
(2)주요 개념
①자비
자비사상은 보시로 발전하여 타인에게 안락을 주어 타인 역시 보시의 마음을 일으켜 또 다른 타인에게 보시케 하는 보시의 전이성을 강조한다.
②보은
보은이란 일반적으로 은혜를 갚는다는 의미를 가지나 불교에서는 다르다. 즉 은혜를 갚는다는 것을 빚을 갚는 것처럼 양자간의 주고받음이 아니라 은혜를 사랑의 연기법으로 물처럼 아래로 흐르게 하는 것이다.
③평등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중생이 상호평등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④생명존중
인격을 존중한다는 사회복지실천의 규범을 포함하고 있다.
⑤대승보살
계율상의 형식주의를 지켜 자신만의 해탈하겠다는 소승적 생각을 버리고 자신의 본성이 진리임을 깨달아 청정한 진리의 세계를 이루자는 것이다.
(3)사회복지실천의 맥락
①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를 위한 책임이 모든 사람들에게 있음을 강조하였다.
②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를 스스로 존엄성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상대도 이를 지켜야 함을 강조하였다.
③사회의 곳곳의 어려움을 치유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했다.
3.사회복지실천 관련 주요 사상
(1)정약용의 사상
①실용지학과 이용후생
②개혁정신
③민의 주인정신
(2)웹의 사상
①사회주의
토지와 산업자본이 개인이나 특정 계층으로 가지 않고 공동사회를 위해 사용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②점진적 발전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과 정책을 세워야 하는데 이 때 주체는 시간을 두고 임할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자애주의(kis8x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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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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