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상담 실천 사례보고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장애 상담 실천 사례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학습장애(특수아동) 상담 실천 사례보고서

1) 특수아동이란?

다른 아동에 비해 열등한 면을 더 많이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특수아동이다. 특수아동에게 일반아동과 동일..
.
(1) 학습장애아의 교육

①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심리기능의 장애를 말하는데, 이 같은 심리기능의 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능의 수행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통해 나타날 수 있으며, 지각장애, 뇌손상, 미소뇌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실어증 같은 상태를.
.
② 학습장애아의 심리적・행동적 특성

* 지각-운동 협응 문제 : 지각운동 장애아들은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인식하고 재생하는 데 문제를 갖고 있다. 이런 아동들은 상징 변별이 곤란하여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때 문자.
.
④ 학습장애아의 교육지도

최근에는 학습장애아들에게 상위인지 전략 훈련과정인 자기교시(self-instruction), 자기조절(self-regulation), 자기질문법(self-questioning) 전략 훈련과, 학업 전략 훈련, 상위인지 이해 훈.
.
(2) 정신지체아의 교육

① 정신지체아의 정의

최근에 제안된 2002년 정신지체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 지워지는 장애이다. 이러한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
.
④ 정신지체아의 교육지도

- 지적 능력 특성 및 지도

* 주의 집중의 곤란 : 정신지체아는 학습을 위한 준비 단계인 주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짧고, 주의집중의 범위와 초점을 맞추기 어.
.
* 자조기술의 곤란과 지도 : 지조 기술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으로 가정과 지역사회의 적응을 위해 꼭 해결되어야 할 부분이다. (식사하기, 화장실 사용하기, 옷 입고 벗기 등) 이러한 아이들은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 필요할 때 .
.
.
<사례1>

성수는 초등학교 6학년으로 성급하고 충동적이어서 동생뿐만 아니라 주위 친구들과 자주 싸우는 것이 큰 문제이다. 친구들과 잘 놀다가도 자기가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친구에 게서 뺏고,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먼저 하려고 하며, 자기 뜻대로 안 되면 친구를 때리는 등의 공격성을 보인다. 이 때문에 아이들이 성수를 피하게 되고 성수에게는 친구가 하나도.
.
.
<사례2>

영진이는 중학교 1학년으로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반항적이다. 어려서부터 주의가 산만해서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계속해서 손을 꼼지락거리거나 다리를 떠는 행동을 보 였다. 또 수업시간에도 혼자서 딴 짓을 하고, 준비물도 자주 잊어버리고 챙겨가지 않아 선 생님.
.
.
④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지도

* 사회 기술 : 정서・행동장애아동들 가운데 상당수는 담회를 하거나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거나 집단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실패나 비판에 긍정적・건설적 방식으로 반응하지 못한다. .
.
.
3) 특수교육의 의의

특수교육이란 “특수한 학생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수업”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특수한 자료, 지도 기술, 장비 및 설비가 요구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시각장애 학생들은 큰 글씨로 인쇄된 자료나 점자를 필요로 하고, 청각장애 학생들은 보청기나 수화에 의한 수업이 필요하고, 지체장애 학생들은 특수한 장비가 필요할 수도 있고, 정서 및 행.
.
.
(6)느낀 점

이번 과제를 하면서 더 이상 특수아동의 문제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더 느낄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모든 국민에게 보장되어 있으므로 장애 종류와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비록 다른 아동들에 비해 열등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들도 교사와 부모의 관심으로 인해 학습적・사회적으로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소외당하고 외부인 취급을 하는 .
.
.

본문내용

실이 필요하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특수한 교통수단, 심리학적 평가, 심리 및 작업치료, 의학적 조치 상담)는 특수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수교육의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목적은 특수 학생들의 능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자산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4)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1) 정상화 운동 : “장애인들도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라는 정상화 이론은 한 개인의 장애 정도가 아무리 심할지라도 그 사회에 통합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아주 빨리 확산되었다.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인들이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그 구성원들과 어울려 살면서, 다른 사람들이 누리는 모든 특권과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는 것이다.
(2) 탈수용화 : 정상화 이론을 주거문제에 적용한 개념으로, 넓은 사회적 맥락에서 보면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돌아가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것을 말한다. 정상화 정책은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일상생활, 정상적인 발달, 경험, 독립적인 선택의 기회 및 정상적인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일하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주류화 : 정상화 원리가 교육에 적용되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주류화’의 개념이다. 주류화란 특수학교나 분리된 시설에서 교육받던 장애 아동들을 ‘최소 제한적 환경’에서 교육받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적 적절성이 보장되는 한도 내에서 가급적 정상적인 교육 환경에 가까운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 최근에 뚜렷하게 나타난 경향 가운데 하나는 특수교육 서비스가 전통적인 학령기의 범위를 벗어나 영유아기 및 성인기로 확대된 것이다. 첫째로 들 수 있는 것은 특수아 조기교육의 의무화이다. 과거와는 달리 특수한 치료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은 출생 또는 발견과 동시에 특수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법제화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는 특수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 일의 세계 또는 지역사회에 통합되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전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5)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보 : 특수아동의 교육권이 구체적인 법 조항에 명시되는 사례가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미국은 장애아관련법을 제정하여 장애 아동들에게 무상으로,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적절한 공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법이 제정되기 전, 장애인에 대한 부당한 처우에 대해 헌법에 보장된 시민의 기본권 침해라는 관점에서 소송을 제기한 결과 승소 판결을 받음으로써 소송은 장애 아동의 교육권을 확보하는 좋은 수단이 되었다.
신체적 장애는 개체적 의미(personal implication) 과 사회적 의미(social implication) 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개체적 의미는 장애가 개체에 미치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영향을 말하고, 사회적 의미는 장애로 인해 야기되는 일반 사회인의 반응과 태도를 나타낸다. 장애인이 나타내기 쉬운 부적응 행동은 그들 개체 내부의 내적 요소와 사회 환경적인 외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에 관한 구체적인 변인들이 많은 연구에 의해 탐색되고 있다.
(6)느낀 점
이번 과제를 하면서 더 이상 특수아동의 문제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더 느낄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모든 국민에게 보장되어 있으므로 장애 종류와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비록 다른 아동들에 비해 열등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들도 교사와 부모의 관심으로 인해 학습적사회적으로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소외당하고 외부인 취급을 하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이다.
지금부터라도 특수아동의 대하여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대하고 학습시키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하나의 교육체제 내에서 차별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제도와 인식을 변화시켜 나가야 하며, 국가는 그들이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간다운 공간과 편의시설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회구성원이 특수아동을 편견 없이 바라보고 그들이 특별한 관심과 애정이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특수아동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더 많이 해야겠다.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02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