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와 노인문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령화 사회와 노인문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령화 사회와 노인문제

1. 노인문제의 현황

1) 평균수명과 노인인구 동향

최근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높여 있으며 그 증가속도는 다른 나라들에 비항 매우 빠른 편이다.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는 원인은 ①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 및 생활수준의 향상 ②보건위.
.
2) 변화하는 가족문화

(1) 노부모 부양의식의 변화

지난날의 전통사회에서는 자활능력이 없는 노부모는 자녀와 동거하며 그들로부터 부양을 받았다. 경로효친의 가족규범이 뒷받침되었고 노인들은 자녀에게 영농기술을 전수하고 생산수단과 농토를.
.
.
3) 노후생활과 관련된 문제

(1) 경제생활:

전 국민의 기본적 노후생활이 보장되는 시대가 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노후의 경제적 안정이 가장 문제시되고 있다. 노년기로 접어들면서 퇴직에 따른 경제적 수입의 감소는 노후 생활비.
.
.
2. 고령화 사회의 이해

1) 고령화 사회와 가족문화

(1) 부부중심의 혼인가족

대가족제도에서 핵가족제도로 변하여 가정이 부부중심의 생활로 바뀜으로 가계문화의 연속성를 유지할 수 없는 요인이 되었다. 그래서 노인은 가족에 의하여 노후생활을 보장받기가 어렵게 되.
.
.
2) 변화하는 사회경제시스템

고령화 사회에서는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출산율의 저하는 앞으로 생산연령 인구의 감소와 연결되고 사회구조의 고령화는 연금, 의료, r용, 저축, 주자, 세게 증 .
.
.
) 사회보장과 국민부담

(1) 불안한 공적연금의 재정

고령화 사회에서는 공적연금 재정의 불안정이라는 문제에 봉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공적연금제.
.
3.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표

1) 사회복지개념

노인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유지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
..
3) 노인복지의 특수성과 기본원칙

(1) 노인복지의 특수성

노인문제의 심각성과 복지대책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는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문제를 해결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는 매우 힘들다. 그리고 수행후 평가는 더욱 힘들다. 노인복지 정책을 .
.
.일곱째, 노인에게 충분한 사회 참여의 기회가 증진되어야 한다.

여덟째, 노령의 부정적 충격의 감소가 도모되어야 한다.

아홉째, 개인의 활동이 권장되어야 한다.

열째, 정부.
.
(4)노인복지제도의 기본 실천이념

① 기본실천이념

-정상화(normalization):지역사회 내에서의 노인의 자립유지 추구

-개별화(individualization): 노인의 개별적 인격 및 욕구의 존중을 추구한다. 클라이언트 각자가 가진 독.
.
.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존엄성:노인은 물리적.정신적 학대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연령,성 역할,인종,무능력 등에 관계없이 부당하게 취급되어서는 안되며 노인의 경제적 공헌도는 가치있게 취급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잖아 평균수명 80세에 도달하게 될 것이므로 노년기는 노화의 부정적 영향을 잘 수용하면서 심리적 및 사회적으로 더욱 성숙하고 성장하는 시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3) 노인복지의 특수성과 기본원칙
(1) 노인복지의 특수성
노인문제의 심각성과 복지대책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는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문제를 해결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는 매우 힘들다. 그리고 수행후 평가는 더욱 힘들다. 노인복지 정책을 설정하고 서비스가 전달되는 과정에는 몇 가지 특수성이 있다.
첫째, 노인복지는 다른 복지업무와 달리 수혜당사자의 의견제시 및 감독기능이 현저히 적다. (아들이 외면해 무료양노시설에 들어가고 싶어도 자격이 안되고 그것을 어디에 하소연 할 부모도 없다.)
둘째, 노인복지는 어떤 문제점이 노출되어 시정하려는 노력이 진행되는 동안에 문제 핵심 당사자가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보살펴줄 사람이 없어 돕기위해 생활보호 대책을 세우려 노력하는 동안 돌아가시는 경우가 많다.
셋째, 노인은 무기력하고 노쇠하다는 일반적인 편견이 노인복지업무의 정확한 평가를 저해한다. 대부분 노인의 의견이나 불평호소를 동정은 하지만 객관적으로 분석하려 들지는 않고 노인이니까 그렇지 편견에 사로잡힌다. 요양시설, 노인병원등에서도 노인의 심각한 건강문제가 발생해도 편견으로 인해 특별한 개선 노력을 기울이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넷째,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혜택이 무엇이고 어떠한 경로로 이용해야 하는지 홍보가 결여되어 있다. 학대를 당해도, 밥을 굶어도 누구와 의논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은 실질적인 방법에 대한 홍보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노인복지의 기본원칙:
첫째, 존엄성과 개별화의 원칙이다.
노인은 연령, 신분, 직업, 신체적, 정신적 건강 등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기본적 인권이 존중되어야 한다. 또한 노인은 다른 개인과 구별되는 특성과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개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되어야 하고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둘째, 자기결정의 원칙이다. 노인리라고 해서 획일적인 보호 대상으로 다루어져서는 안되며, 노인 자신의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결정도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권리와 책임의 원칙이다. 노인은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로부터 권리를 보장받으며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여 가복이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책임을 갖는다.
넷째, 전체성의 원칙이다. 노인복지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노인을 하나의 전체성을 지닌 인간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신체적,정서적,사회적, 심리적, 영적인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전문성의 원칙이다.
노인복지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여섯째, 변화하는 욕구 반영의 원칙이다.
노인을 위한 사회복지는 급속하게 변천하여 사회적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충실을 기해야 한다.
일곱째, 노인에게 충분한 사회 참여의 기회가 증진되어야 한다.
여덟째, 노령의 부정적 충격의 감소가 도모되어야 한다.
아홉째, 개인의 활동이 권장되어야 한다.
열째,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 차별이나 제한없이 지원되어야 한다.
열한번째, 특수집단의 이익이 앞서 전체 국민의 복리가 고려되어야 한다.
열두번째, 노인복지의 향상을 위해 새로운 지식이 획득, 보급 및 적용되어야 한다.
(3) 노인복지의 타당성
①경제적 타당성:
노화에 따라 불가피한 신체적및 사회적 이유로 경제적 능력이 약화되거나 없어지게 되므로 노인에 대한 복지적 대책이 사회적 차원에서 요구된다.
② 윤리적 타당성:
노인이 가족과 사회에 공헌한 바에 대한 반대 급부적 보상으로 사회가 노인에게 적절한 복지적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심리 사회적 타당성
-사회에 의하여 가해진 불이익에 대한 보상: 사회가 노인에게 직업역할(강제퇴직) 과 가족적 역할(핵가족화 등)을 거부함으로서 가한 불이익이나 불공평을 시정하는 의미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상호부조의 세대간 이전: 한 세대가 자기들의 후세대고 자기들을 도와줄 것이라는 암시적인 보장 하에 자기들의 선세대를 도와주어야 한다.(예: 수발보험은 세대보험)
(4)노인복지제도의 기본 실천이념
① 기본실천이념
-정상화(normalization):지역사회 내에서의 노인의 자립유지 추구
-개별화(individualization): 노인의 개별적 인격 및 욕구의 존중을 추구한다. 클라이언트 각자가 가진 독특한 성질을 인정하고 수용한 다음 그 사람에게 적합한 원조방법을 사용한다.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노인 자신의 선택 및 결정을 존중
-참여(participation):적절한 활동성의 유지및 지역사회에의 영향력 행사와 참여를 추구한다.
-통합(integration):노인의 욕구를 중심으로 각종 서비스의 연계 및 노인복지제도의 통합을 추구한다.
② UN이 제시한 노인에 대한 5개 항목의 근본방침
-독립:노인은 스스로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일하며 소득을 만들 기회를 가질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으며 직장에서 퇴직시기의 결정에 참가할 수 있어야 한다.
-참여: 노인은 사회에 통합되라 수 있어야 하며 사회복지 정책형성과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자원봉사자로서 참여하여야 한다. 노인은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하며 단체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건강관리:노인은 가족과 사회로부터 건강을 돌볼 수 있는 급부를 받아야 하며 문화적 가치에 부합되는 보호를 받아야 한다. 또한 요양원과 치료시설등 어떤 곳에 살든지 자신의 거취를 결정하고 인간적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
-자기실현:자신의 잠재적 개발을 위한 기회를 추구하고 사회의 교육적, 문화적, 휴양적 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존엄성:노인은 물리적.정신적 학대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연령,성 역할,인종,무능력 등에 관계없이 부당하게 취급되어서는 안되며 노인의 경제적 공헌도는 가치있게 취급되어야 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02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