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교육의 중요성과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 건강 교육의 중요성과 방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 건강 교육의 중요성과 방법

아동 건강 교육의 중요성

어린이의 진료에서 예방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한 사람의 일생을 태아-영아기-소아기-청소년기-장년기-노년기로 구분한다면 영아기나 소아기의 건강은 다음 단계의 건강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성장기의 새로운 발달과제를 잘 성취하고 건강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을 .
.
.
♣ 신생아기의 건강증진

신생아기란 일반적으로 생후 4주, 혹은 1개월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는 신생아가 모체 밖으로 나와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로, 신체 각 부분이 많은 생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즉, 비교적 산소가 적고, 기생적인 자궁 내의 생활에서 자궁 외의 생활로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기간은 일생 중 어느 시기보다도 취약한 시기로, 사망률 및 이환률이 높아서 영.
.
.
♣ 영아기의 건강증진

1. 영양

(1) 전반기 6개월
모유는 첫 6개월 동안 영아에게 가장 바람직하고 완전한 식품이다. 영양을 잘 섭취한 어머니의 모유로 자란 정상적인 영아는 6개월에 철분을 공급하는 것 외에는 비타민이나 nrlwlf을 특별히 보충하지 않아도 된다. 모유대용으로는 제품화된 철분강화 조제유가 적합하다. 가공되.
.
.
♣ 유아기의 건강증진

1. 영양
12-18개월에는 성장속도가 느려져서 칼로리, 단백질, 수분의 요구가 감소한다. 식사습관은 2-3세에 정립되어 그 이후 계속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음식이 상이나 칭찬에 대한 대가로 이용되면 유아는 영양과는 관계없이 과식할 수 있다. 식사시간은 훈육이나 가족의 논의 시간이라기 보다 즐거움이 넘쳐야 한다. 식사동안 사회적인 활동은 유아를 산만하게 하므로 유아는 조금 일찍 식사를 시작해도 좋다. 식사시간 15분 전쯤 아동을 불러 뭄과 마음을 진정시켜 식.
.
.♣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

1. 영양
신체크기에 비해 학령기 아동의 열량요구는 감소하지만, 청소년기의 증가될 성장에 대비하여 저장이 되고 있다. 성장을 균형있게 증진시키는 음식의 중요성을 아동과 부모에게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식품군과 건강에 좋은 식품 뿐만 아니라 음식물이 어떻게 재배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준비되는지 학교에서 영양교육을 통해 배운다.

2. 수면과 휴식
학령기에 필요한 수면과 휴식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다. 6세에는 대략 11-12시간 잠을 자고, 11세에서 12세에는 9-10시간 잠을 잔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
..
.

7. 사고예방
신체적 손상은 청소년기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다. 청소년기에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면허획득이 가능한 연령 이하에서는 오토바이나 기타 탈 것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호장비 착용과 안전수칙에 대한 사전교육이 요구된다.
청소년은 스포츠 활동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쏟는다. 스포츠 상대는 신체적 성숙, 키, 몸무게와 건강상태와 기술이 비슷해야 한다. 성장과 발달에 관련하여 예상되는 문제와 위험에 대해 부모에.
.
.

본문내용

착되어 있어야 한다.
4. 치아건강
학령기에 영구치가 발생하므로 구강 위생과 충치에 대한 정기적 rjatjk는 이 시기 건강관리의 중요한 부분이다. 올바른 칫솔질을 가르쳐 주고 강조해야 하며 충치생성에 영향을 주는 발효성이 있는 탄수화물 작용도 강조해야 한다. 영구치의 불규칙한 발생과 그것의 잘못된 작용으로 생길 수 있는 부정교합 문제도 경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치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치과의사에게 적절한 구강관리를 받는 것이다. 부모의 감독하에 스스로 치아건강을 지키도록 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와 함께 칫솔질 요령을 배워야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5. 성교육
아동은 본능적으로 탐구를 하기 때문에 순간적이고 충동적이다. 학령기가 성교육ㅇ르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학령기에 표현되는 성적 성숙과 생식과정에 대한 정보는 사춘기에 수반되는 불확실성, 당혹감, 고독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6. 사고예방
학령기 아동은 미세한 근육조정과 조절이 더욱 향상되고 행동을 인지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아동초기와 비교했을 때 사고 발생빈도가 감소된다. 심한 손상을 줄일 수 있는 세 가지 자동차 안전수칙 즉 효과적인 억제장치, 문잠금장치 그리고 자동차 안에서 적당한 자리배치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방지책은 기구를 잘 사용하는 방법과 위험에 대해 가족과 아동에게 교육하는 것이다.
♣ 청소년기의 건강증진
1. 영양
영양요구는 신체 근육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을 갖기 때문에 최대요구량은 신체가 거의 두 배로 되는 시기에 최고에 달한다. 열량과 단백질 요구량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더 높다. 단백질 섭취는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칼슘은 골격 성장, 철은 근육과 혈액량의 증가에 필요하며, 아연은 골격근과 골격조직 모두의 성장에 필요하다.
2. 수면과 휴식
십대의 수면과 휴식요구는 다양하다. 밤을 지새우는 버릇 때무에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늦잠을 자려고 한다. 이때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3. 운동과 활동
운동 연습과 경기는 성장과 발달, 교육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경쟁활동은 십대에게 자기 평가의 기회를 주고, 자존심의 발달과 함께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한다.
4. 치아 건강
충치발생율이 아동기만큼 높지 않아도 청소년기의 치아건강은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청소년 초기에 대개 치아교정기를 착용하며 이것은 걱정과 거북함을 느끼게 한다. 괴로움이 일시적이라는 확신과 교정된 모양에 대한 기대감이 불편함을 견딜 수 있게 해준다.
5. 개인 위생
사춘기에는 특히 청결이 강조된다. 정기 시력검사는 청소년기의 건강관리의 중요한 부분이다. 아동이나 성인보다 시력이 나쁘지는 않지만, 학업을 위해 좋은 시력이 필요하다. 높은 음량의 록음악에 계속 노출되었을 경우에 와우각 손상이 일어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어폰이 달린 음향기와 휴대용 라디오의 유행은 건강전문가에게는 특별한 관심거리이다.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는 청소년들이 좋은 자세를 갖기가 어렵다. 자세에 대해 충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른 자세를 보여주고 적당한 모델을 이용하는 것이다.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려고 할 때 느끼는 피로는 등의 약한 근육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 현상임을 알려준다.
6. 성교육과 지도
많은 청소년은 아동기에 부모와 학교로부터 성교육을 받지만 사춘기의 충격에 언제나 대비하고 있지는 않다. 성교육은 정상적인 신체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이루어지고,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면서 올바른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단순하고 정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7. 사고예방
신체적 손상은 청소년기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다. 청소년기에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면허획득이 가능한 연령 이하에서는 오토바이나 기타 탈 것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호장비 착용과 안전수칙에 대한 사전교육이 요구된다.
청소년은 스포츠 활동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쏟는다. 스포츠 상대는 신체적 성숙, 키, 몸무게와 건강상태와 기술이 비슷해야 한다. 성장과 발달에 관련하여 예상되는 문제와 위험에 대해 부모에게 미리 예방지도를 시행하여야 한다. 그들에게 활동의 수행, 자동차 운전과 소화기 작동 그리고 적절한 장비 작동을 위해 요구되는 기술을 적절히 교육하도록 장려하고, 기초 안전 예방대책에 관한 교육을 해야 한다.
※ 참고문헌
1. 아동간호학 총론, 김미예외 공저, 수문사
2. 대한 가정 의학회, 한국인의 건강증진, 도서출판 고려의학, 1996년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10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