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오웬, 루소의 교육사상 및 이념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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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 오웬, 루소의 교육사상 및 이념 (장단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17~18세기의 사상

1.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1) 생애
․‘근대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592년 3월 28일 보헤미아(지금의 체코의 서부지방)의 모라비아 주 니브 니츠에서 제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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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론
(1) 교육목적
․사람은 세가지 종류의 삶과 거처를 가진다고 하였다.
첫째는 어머니의 배(태내의 삶). 둘째는 지구(지상의 삶), 셋째는 하늘나라 (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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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방법
․『대교수학』- 자연의 원리인 질서의 개념을 근간으로 한 교수방법론
․『분석교수법』- 귀납적 방법과 체계적인 논리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방법 론을 체계화
․『분석교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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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유아보육의 내용 및 방법 제시
① 지식교육
․형이상학의 기초개념, 자연학, 과학의 기초, 천문학의 기초, 지리학의 초보, 연대학의 기초, 역사의 기초, 산술의 씨, 기하학의 초보, 통계학의 초보, 기 계학의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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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 생애
․171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남
․1722년 루소는 랑바르세 목사에게서 유년시절을 보냄 - 목사의 가르침은 그의 신관과 자연종교관형성에 바탕이 됨.
․1740년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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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방법
․기초 - 합자연의 원리, 소극적 교육과 자연활동의 원리, 생활교육의 원리, 직관교육의 원리, 사회생활의 원리
․자연 속에서 사물과 경험을 통한 교육방법 중시
․교과중심 교육방법에서 탈피 -> 실물중심, 생활중심의 교육방법 주장
․유아 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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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웬(Robert Owen, 1771~1853)
1) 생애
․1771년 영국 북웨일즈에서 출생
․1798년 ‘멘체스터 문학, 철학협회’ 회원이 되어 성격형성 및 종교문제 등 에 대한 견해를 넓힘
․1816년 신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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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유아보육의 시사점
․오웬의 교육사상은 성격형성론으로 특징지어진다. 하나는 인간천성에 의한 교육가능성이고 다른 하나는 환경을 통한 성격형성이다.
․유아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하여 지적, 도덕적, 신체적, 미적 교육내용을 도입, 적극적인 인간교육에 의한 사회개혁 추구
․오웬의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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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져오는 방법 주장
신간을 아끼고 시간을 적절하게 안배하도록 돕는 방법, 누구의 간섭도 배 제한 자유로운 선택을 허용하는 교육방법 주장
소년기에는 호기심과 흥미를 통한 교육방법 주장 - 교사는 학습자의 호기 심을 유발하고 학습자 스스로 해답을 찾아 나가도록 하는 교육방법 제시
3) 영유아보육의 시사점
(1) 교육목적의 측면
교육의 목적 - 아동과 환경에 대한 깊은 숙고와 통찰을 통하여 아동을 인 위적인 제한에서 해방시켜 자유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루소는 아동을 불완전한 성인으로 정의하지 않고 아동은 이미 그 속에 완 전성을 가졌다고 보았다.
루소의 주관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후일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하는 진보주 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침
루소의 『에밀』- 인간개조와 사회개조사상에 영향을 미쳐 후일 프랑스 혁명의 밑바탕이 됨.
(2) 내용의 측면
루소의 교육사상에서는 아동이 중심이 되고 교육과정은 교과서가 아니라 자연과 사물이 중심이 되고, 아동이 직접 사물과 접해 보는 경험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은 진보주의의 발전에 기여, 전통주의 교육에서 진보 주의 현대교육으로 이행하는 데 초석이 됨
(3) 교육방법의 측면
사물을 통한 자신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자율적 훈련, 지적 호기심 자극을 통한 자발성의 원리, 아동 자신이 스스로 탐구하는 독립탐구의 원리, 직접 적인 경험을 통한 노작의 원리등으로 나타남.
3. 오웬(Robert Owen, 1771~1853)
1) 생애
1771년 영국 북웨일즈에서 출생
1798년 ‘멘체스터 문학, 철학협회’ 회원이 되어 성격형성 및 종교문제 등 에 대한 견해를 넓힘
1816년 신성격형성학원 설립, 2~6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실시
1820년 『라나크 주에 대한 보고』- 합리적으로 계획화된 공동체 사회조 직 제시
1825년 미국 인디애나 주로 건너가 뉴하모니 평등촌 설립, 사회주의 운동 전개
1834년 대노동조합 결성 - 사회주의 사상운동 및 노작활동
1858년 고향인 뉴타운에서 88세로 생마감.
2) 교육론
(1) 교육목적
사회의 조화와 발전은 인간성, 사회, 인간과 사회와의 관련성이라는 세 가 지 측면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 가운데서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관련성, 즉 인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식을 특히 강조.
인간 형성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강조, 성격형성을 위 한 좋은 교육환경 역설
인간의 성격은 천성과 외부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
제1의 창조인 천성을 가장 잘 성숙시켜 최고의 것을 지닐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제2의 창조인 개선된 환경의 설치가 중요하다고 주장
유아기는 유연성이 풍부한 시기 - 성격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 성격형성 을 위한 훈련이나 교육을 조직적으로 실시
성격형성학원에서 목표로 한 교육의 목적
첫째,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심신이 모두 건강한 아동 육성
둘째, 영국 국민 교육사상을 모범적으로 실천
셋째, 사회의 가치 있는 성원으로 육성
넷째, 노동자인 부모들의 잘못된 교육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돕고 아동들 에게 의식주에 관한 쾌적한 생활 제공
(2) 교육내용 및 방법
‘신 성격형성학원
①교육방법 - 상벌의 폐지와 무질책무징벌로 개방적 분위기 속에서 각자의 개성을 발달시키는 방법 사용
집단보육사상
②교육내용 - 일이든지 작업이든지 손쉽고 가벼운 것에서부터 점차 난이도가 높은 쪽으로 나아가는 순차적인 방법 사용
3) 영유아보육의 시사점
오웬의 교육사상은 성격형성론으로 특징지어진다. 하나는 인간천성에 의한 교육가능성이고 다른 하나는 환경을 통한 성격형성이다.
유아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하여 지적, 도덕적, 신체적, 미적 교육내용을 도입, 적극적인 인간교육에 의한 사회개혁 추구
오웬의 유아학교는 프뢰벨의 유치원보다 24년이나 앞선 것으로 서적, 특정 종교등 기성의 지식체계 배제, 아동의 관찰과 발견, 사고와 논증 등의 활 동이 중시
계통적이고 합리적인 교육활동과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 중시
‘신 성격형성학원’ 유아학교는 교육과 지도를 위한 공간만이 아니라 아동의 생활과 깊이 연결 -> 노동자나 공동생활자로서의 생활방식을 포함한 인간 형성의 장
현대교육에 공헌
①국민교육을 제창하여 빈민계층의 자녀에게 무상교육 실시
②교육은 전 인격적 성격 형성에 힘써야 한다는 점
③생산 및 노동과 결합된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점
④상벌을 폐지한 점과 교육이 평화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점
⑤서적중심의 교육이 아닌 실물 또는 직관교육이 되어야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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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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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8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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