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미디어의 상업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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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미디어의 상업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업주의의 정의


2. 스포츠미디어의 상업주의 행태
1) 스포츠미디어와 상업주의와의 관계
○ 긍정적인 관계
○ 부정적인 관계

2) 스포츠미디어의 상업주의 실례
◎ 긍정적인 예
○ 기업의 이윤추구
○ 기업이미지 상승
○ 새로운 장르 개발
◎ 부정적인 예
○ ARS 퀴즈 경쟁
○ 각종 폐해


3. 스포츠미디어의 상업주의 분석
1) 스포츠상업주의 영향
2) 현재 우리나라의 상업주의
3) 스포츠미디어의 상업주의의 사회적 기능


4. 결론
1) 마케팅 컨셉은 곧 ‘대중들의 관점’을 존중하는 것
2) 도전적 실험정신과 장기적 안목으로 다양성을 추구
3) 변화하는 환경에 수동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함

본문내용

는 것이다. 뭐든지 지나치면 좋지 못하다는 뜻이다.
황금지상주의에 살고 있는 우리는 누구나 상업적 이득을 챙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순간의 이익 때문에 전체의 영구한 이익을 져버린다면 그것은 소인배들이나 하는 행동들일 것이다. 전체를 보자. 대중들의 눈살을 찌뿌려서는 안 된다. 우리는 더욱 더 큰 미래를 위해서 지나친 상업주의적 관념을 서서히 지워버려야 한다.
1) 마케팅 컨셉은 곧 ‘대중들의 관점’을 존중하는 것이다.
○ 대중들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때 그때의 단발적 마음 움직이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보다 조직적이고 이성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의미다. 이번 월드컵 중계방송에서 MBC의 시청률이 압승을 거둔 것은 해설자의 분석적이며 전문가다운 해설때문이라는데 이의가 없다. 즉, 시청자들이 그러한 중계를 원했다는 의미이다. 단순한 입심이나 지나친 상업주의를 조장한 SBS나 KBS는 시청자들에게 철저히 외면당해야 했다.
○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마케팅 컨셉’ 이란 쉽게 말하면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한다’ 는 의미이며 그 의미는 여러 스포츠미디어매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물론, 보다 세밀하게 논의하면 ‘방송’ 이라는 특수한 영역을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일단은 시청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만족시켜주며 나아가 선도해야 한다는 점이 포인트라 하겠다.
2) 도전적 실험정신과 장기적 안목으로 다양성 추구해야 한다.
지금 당장 시청률에만 급급하지 말고 보다 장기적이며 과학적인 자세로 대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과감한 인재등용과 정책결정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한 예로서, 이번 월드컵 기간 중 한국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은 월드컵 개최도시에 세운 디지털방송 전시관을 통해 초보적이고 시범적이긴 하지만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월드컵에 맞춰 운세, 이벤트, 스피드정보, 퀴즈, 게임 등 독립형 데이터서비스와 축구경기 연동형 데이터서비스를 선보여 21세기형 디지털 방송의 미래를 가늠케 했다.
3) 변화하는 환경에 수동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월드컵의 성적이 너무 좋다 보니까 그 4강신화에 걸맞는 ‘차기 월드컵 사업’을 너무 중요시하는 것 같다. 그 신화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엄청난 수입을 올린 방송사로서 뭔가 보답해야 한다는 의식엣 비롯된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만일 월드컵 성적이 좋지 않았어도 그랬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즉, 우리의 방송계는 먼저 어떠한 일을 창출하기보다는 일이 방생되고 나면 결과 여부에 따라 그 대응책으로서 사업을 벌이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콘텐츠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오늘날, 스포츠는 현시화된 오락으로서 인간의 ‘infortainment' 욕구를 사회적으로 높여주는 요인이다. 스포츠를 매개로 하는 영상시장은 스포츠를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품적 특성을 갖게 하는 콘텐츠로 변화시키고 있다. 1980년대 말 이후로 스포츠는 신문의 구독률과 방송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위치로까지 격상되었으며, 1990년대 들어서는 방송의 콘텐츠로 당당하게 자리잡으면서 재원적 가치를 지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가진 벤처기업적 가치마저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롯 이번 월드컵이 계기가 되지 않았을지라도 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증대되고 또 콘텐츠로 즐기려는 시청자의 욕구도 증대되고 있다는 점을 인식했다면 보다 수준높은 월드컵 관련 프로그램들이 오래 전에 제작되고 방송되었을 것이다. 부연하면, 방송은 변화를 내다보고 그 변화를 새롭게 창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해야할 것이다.
※ 참고자료
하 계 (단위 : 미화달러)
한 국
일 본
EBU
미 국(NBC)
2008 북 경
1천 7백 50만
1억 8천만
4억 4천 3백만
8억 9천 4백만
2004 아테네
1천 5백 50만
1억 5천 5백만
3억 9천 4백만
7억 9천 3백만
2000 시드니
1천 3백 75만
1억 3천 5백만
3억 5천만
7억 5백만
1996 애틀랜타
9백 75만
9천 9백 50만
2억 4천 7백만
4억 5천 6백만
1992 바르셀로나
7백 50만
6천 2백 50만
9천 9백만
4억 1백만
1988 서 울
3백 45만
5천 2백만
3억 3천 1백만
1984 LA
3백 45만
1천 8백 50만
1억 9천 8백만
동계
한 국
일 본
EBU
미 국
2006 토리노
90만
3천 8백 50만
1억 3천 5백만
6억 1천 3백만
2002 솔트레이크
75만
3천 7백만
1억 2천만
5억 4천 5백만
1998 나가노
55만
(위성 5만)
3천 7백 50만
7천 2백만
3억 7천 5백만
1994 릴레함메르
16만
2천 5백만
2억 9천 5백만
1990 알베르빌
15만 6천
개최연도
한 국
일 본
총 중계권료
1990
(이탈리아)
107만 8천 SFr
(8억 5천만원)
406만 SFr
(32억원)
9천 5백만 Sfr
(749억원)
1994
(미국)
187만 5천 SFr
(14억 9천 6백만원)
503만 SFr
(40억 1천 3백만원)
1억 1천만 Sfr
(877억 6천 5백만원)
1998
(프랑스)
218만 7천 5백 SFr
(15억 5천만원)
612만 SFr
(43억 3천 6백만원)
1억 3천 5백만 Sfr
(956억 5천 7백만원)
2002(한일)
2002:
3천 5백만달러
2006:
2천~2천5백만달러
(한국 진출시)
2002:
JC: 6,000만 달러
Sky perfect:
1억 4천만 달러
총 2억~2억 5천만 달러(추정)
ISL 총 투자액
(방송권+마켓팅권
+주관방송 구성권)
2002: 13억 Sfr
(약 1조억원)
2006: 15억 Sfr
(약 1조 1천 5백억원)
2002+2006=28억 Sfr
(약 2조 1천 5백억원)
〈 연도별 스포츠 프로그램의 편성비율 〉
연 도
KBS1
KBS2
MBC
평 균
81년
18.0%
19.7%
18.9%
19.0%
82년
21.2%
32.3%
25.6%
27.0%
83년
27.5%
26.3%
30.2%
28.2%
(정대철, 오락, 스포츠 프로그램의 편성 방향, [방송연구] 198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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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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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82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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