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방과 후 프로그램 계획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장애아동 방과 후 프로그램 계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아동 방과 후 프로그램 계획서

◆ 프로그램 명 : 장애아동의 방과후 교실

1. 문제확인

발달장애인구의 증가로 특수교육대상 장애학생수는 487,968명으로 추산되지만 전체의 10.3%인 50,269명만이 교육을 받고 있다. 특수학교내 미비한 치료,교육환경과 사설특수 교육 이용에 따른 가정의 경제적 부담으로 지역사회복지관내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
.
.

2. 프로그램 조직

1) 목적 및 목표 설정

*목적 : 장애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장애아동의 사 회성 증진과 더불어, 장애아동의 가족과 학교 등 환경체계에 대한 개입의 폭을 확대함.
.
.
2) 장애아동 방과후 프로그램 선정

< 프로그램 실시 >
월 수 금 16 : 00 ~ 18 : 00 ( 한 학기 기준 )
프로그램 준비, 진행, 평가 정리
매주 월.
.
.
② 체육 활동 프로그램
* 내용 : 장애아동의 신체 협응력, 균형성, 민첩성, 유연성, 근력, 지구력 등 신체적 능력 향상을 통하여 신체적, 심리적 긴장을 이완하고, 신체에 대한 인식과 감각에 대한 인식증진 프 로그램, .
.
③ 미술치료 프로그램

* 내용 : 다양한 재료로서 자신의 느낌, 사고, 행동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 고, 타아동의 표현을 통해 자신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함으로써 자아존 중감.
.
.
3. 자원봉사자 모집과 교육․훈련․관리

1)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전에 복지관내의 프로그램실에서 몇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필요한지 "자원봉사자 수급인원"을 통하여 파악한 다음 모집에 들어간다. 모집은 언론매체(방송국-.
.
.
< 장애아동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상식 >

― 교실 내에서는 낮은 목소리로 지도함으로써 옆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 외부인이 오실 경우 아동이 들떠서 교실의 분위기가 매우 산만해지는 경우가 많은바, 자원봉사활 동이 매우 일상적인 활동인 것으로 인식할 수 있게 협조함으로써, 평소의 교실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
.< 장애아동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자세 및 역할 >

* 자세
① 활동의 기준을 장애인아동의 재활에 두고 명확한 기준에 입각하여 행동.
② 장애아동도 동일한 인간이라는 시각 필요.
③ 장애.
.
3) 자원봉사자 훈련

자원봉사자를 훈련시키는 것은 업무수행 또는 성과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
.
4)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관리에는 지도감독과 인정과 보상으로 나뉜다. 먼저 지도감독측면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마음 편하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 있는지를 살피고, 계속적으로 .
.
.
4. 봉사활동 ( 실 행 )
자원봉사자는 지도 교사를 도와서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한다.
계획서 상과 맞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융통성 있게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정 가능하다면 수정할 필요가 있다.

5. 평가
평가는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다음 프로그램 개발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 초기평가- 초기에는 자원봉사 양상을 파악하고 활동내용이나 자원봉사자와 수혜자의 관계를 .
.
.< 프로그램 평가 >
목표에 따른 문제가 해결이 되었는가? (목표 달성 여부)
계획에 맞게 실행이 되었는가?
장애아동이 참여하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이었는가?

< 문제점 ․개선사항 >
프로그램을 진행
.
.

본문내용

동과의 갈등 및 해소 방법 >
① 아동이 약속을 잘 지키지 않아 봉사자가 만나지 못하고 기다리다 그냥 돌아오는 경 우가 있어 활동에 대한 회의감에 빠질 때가 있다.
⇒ 만나기 전 하루나 이틀 전에 아동에게 연락을 하여 약속시간을 확인한다.
② 봉사자의 개인사정으로 인해 장애아동과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연락을 하여 대처하도록 한다.
③ 고학년일수록 학습지도 준비를 하지 않으면 자원봉사자가 당황할 때가 있다.
⇒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교재에 의해 충분히 학습준비를 한다.
④ 아동이 만날때마다 간식에 대한 요구가 당연시 되고 있다.
⇒ 자원봉사자는 무료임을 확인시키고 월 1회 활동비로 이벤트 행사를 기획한다.
⑤ 장애아동에게 변화나 학습향상이 보이지 않는다.
⇒ 생활습관이나 학습향상은 짧은 기간에 변화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긴 시간을 투자토록 한다.
⑥ 아동이 물질적 사항을 요구할 때 가있다.
⇒ 이럴 때는 사회복지사와 의논하여 결정한다. 아무 생각 없이 주면 아이에게 무력 감이나 의존심이 생기게 된다.
3) 자원봉사자 훈련
자원봉사자를 훈련시키는 것은 업무수행 또는 성과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전 오리엔테이션과 특정한 일에 대해서 이해를 시키는 것이며, 특정한 일을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켜줘야 한다.
훈련은 자원봉사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직원에게도 필요하며, 자원봉사자와 직원이 동시에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즉 자원봉사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훈련(오리엔테이션)과 이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게끔 지원을 해주는 직원의 훈련(계속적인 자원봉사자와의 네트워크와 전화상담 등)과 직원과 자원봉사자가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훈련(운동회, 등산, 캠프 등)과 자원봉사자와 직원이 항상 프로그램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자기개발을 할 수 있게 하는 훈련(재교육 등)이 필요하다.
4)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관리에는 지도감독과 인정과 보상으로 나뉜다. 먼저 지도감독측면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마음 편하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 있는지를 살피고, 계속적으로 활동을 잘 하고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현재 복지관에서는 자원봉사를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사람과 각 실별로 관리하는 사람으로 나뉘어져 있다. 전체관리자는 각 실별 담당자와 계속적인 상화작용을 통하여 자원봉사자가 활동을 잘 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며, 자원봉사자들의 욕구를 수시로 파악하여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자원봉사자 관리의 목적은 자원봉사자의 유지이다. 즉 자원봉사자들이 교육을 받은 후에 계속 즐거움을 느끼면서 활동을 계속하는 것인데, 자원봉사자들을 계속 머무르게 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가 바로 인정과 보상이다.
대부분의 자원봉사자들은 보상에 대해서 난색을 표하지만 복지관 감사장이나, 신문이나 잡지, 기관지에 게재, 구청장이나 서울시장, 보건복지부장관 등의 표창을 상신등을 통하여 그들의 활동을 격려해 주면 보다 활발히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직원으로 채용시에 인센티브를 주어 자원봉사가 단순히 도움을 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취업으로 연결시켜 책임감 있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5) 자원봉사자 업무 배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전에 각 실별에 필요로 하는 인원을 받은 것을 토대로 자원봉사자를 배치하며, 특수한 기술이나 재능을 가졌던지 또는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은 현재 알맞은 자원봉사활동이 없을 때에는 기존의 업무에 배치하기보다는 새로운 업무를 개발해서 적응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즉 현재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첨가시키는 시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만일 자신이 하고자 했던 프로그램에 배치가 되지 않을 시에는 자신의 기술과 재능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고, 활동자체가 시간 낭비라는 생각도 들기 때문에 중도탈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자원봉사 신청서" 작성시 취미와 특기란을 두어 개인의 연령, 성별, 경력등의 개인적 특성은 물론 자원봉사자들의 흥미, 취미, 기술과 재능도 함께 고려하여 배치를 해야 한다.
4. 봉사활동 ( 실 행 )
자원봉사자는 지도 교사를 도와서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한다.
계획서 상과 맞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융통성 있게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정 가능하다면 수정할 필요가 있다.
5. 평가
평가는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다음 프로그램 개발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 초기평가- 초기에는 자원봉사 양상을 파악하고 활동내용이나 자원봉사자와 수혜자의 관계를 평가하고 그 평가에 기초하여 공동체훈련, 직무훈련, 직무조정 등 적절한 대응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2) 중간 평가 -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여러 가지 상황변화를 주시하고 이에 따른 계획의 적절한 변화를 판단 하기 위한 평가이다. 대상자인 장애아동 또는 자원봉사자의 불만등에 대한 사항을 평가한다.
3) 최종 평가
설문지 또는 상담을 통한 평가
지도 교사 또는 담당자의 관찰을 통한 평가
자원봉사자는 활동일지를 참고로 평가
< 장애 아동의 변화 - 효과성 >
과정평가 - 장애아동의 프로그램 참석율은 높았는가?
장애아동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효과평가 - 사회성향상에 도움이 되었는가?
집단 내 문제행동은 소거되었는가?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의 장애아동 변화가 있었는가?
< 자원봉사자 스스로의 변화 - 성취감 >
교육받은 내용을 유의하며 자원봉사에 임했는가?
성실하고 꾸준한 봉사를 해왔는가?
프로그램 계획에 맞추어 활동하였는가?
장애 아동의 발달에 도움을 주었는가?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가?
실행 계획서가 변할 때 융통성 있게 대처했는가?
< 프로그램 평가 >
목표에 따른 문제가 해결이 되었는가? (목표 달성 여부)
계획에 맞게 실행이 되었는가?
장애아동이 참여하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이었는가?
< 문제점 개선사항 >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문제점은 무엇이었는가?
건의할 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새로운 프로그램의 향상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38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