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서 신학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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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성서 신학 발전 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 1 부 구약성서 신학의 초기 발전 단계 ․․․․․․․․․ 1
1. 구약성서 신학의 여명기
2. 개신교 스콜라 학파에서의 성서 위치
3. 증빙자료("Proof-text") 신학의 기원
4. “증빙자료” 신학의 방법론
5. 요하네스 코세이우스의 연방 신학
6. 구약성서의 급진적 해석
7. 그 시대의 신학적 선택
제 2 부 18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5
1. 18제기의 주요 지성(知性) 및 종교 운동
2. 18세기 구약성서 신학의 발전
3. 구약성서 신학에 끼친 18세기의 공헌
제 3 부 19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 8
1. 신학적 사상의 주요 동향
2. 19세기 구약성서 신학과 종교 연구
3. 구약성서 신학의 쇠퇴와 이스라엘 종교사의 우세
4.19세기 발전의 요약
제 4 부 구약성서 신학의 재생 ․․․․․․․․․․․․․․ 12
1. 구약성서 적절성의 문제
2. 구약성서 신학 관심의 재생
3. 이스라엘 종교의 관한 논의(1920-1950)
4. 구약성서 신학(1920-1950)
5. 방법론과 접근법
6. 소위 성서 신학 운동
제 5 부 최근의 구약성서 신학 ․․․․․․․․․․․․․․16
1. 1950년대의 구약성서 신학
2. 게르하르트 폰 라드
3. 성서 신학 운동 특색의 재평가
4. 적절한 신학에 대한 최근 탐구
5.구약성서 신학의 당면 문제
서 평 ․․․․․․․․․․․․․․․․․․․․ 21

본문내용

수 있는 것은 없다. 폰 라드는 구약성서는 역사서이다. 라고 선언하기는 했지만 그의 신학은 고백적인 역사 혹은 구원사적인 입장을 따른것이다. 역사의 두가지 형태에 대한 견해차이 그리고 역사안에서의 계시문제에 관해선 우리가 앞에서 살펴보았으나 여기에 관한 최종적인 결론은 아직 나오니 않고 있다.
게제는 신학이란 본질적으로 발전의 역사적 과정으로 이해한다고 말한다. 그의 프로그램은 전승구축의 신학이라 불리운다. 그는 신약성서에 까지 전승구축의 과정을 추적하여 총괄적인 성서신학을 쓸 계획이다. 그런데 이것은 매우 힘든 과제로 보인다. 왜냐하면 많은 구약전승들이 신약성서에서는 활용되지 않고 구약성서에서 그 마지막 형태로 끝나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지난 2세기 동안 이스라엘 종교사와 구약성서 신학관의 관계성은 항상 논쟁적 이었다. 구약성서에는 종교와 계시관의 구분이 명확지 않다. 대부분 구약성서 문헌은 하나님의 자기계시를 전제하므로써 신계시의 가능성과 방법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심도 보이지 않는다. 계시와 종교의 실천사이에는 아무런 구분도 존재하지 않는다. 구약성서 자체에는 이와같은 구분이 없기 때문에 신약이나 역사가 다. 이념과 실천을 다룰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구약성서와 고대 이스라엘의 신앙과 실천을 이해하고, 또 구약성서 전승이 시작되고 발전된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는 데는 둘 다 가치 있는 방법이다.
유대교의 회당과 그리스도 교회는 그 초기 시절부터 경전이라는 이름이 붙은 거록한 글들의 수집물을 가지고 있었다. 경전이란 요어는 권위있는 글들'이라는 거룩한 책들의 목록을 규정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진 것이다. 그러나 성서에 대한 비평 연구가 시작되고 또 역사적 접근법이 대두되자 성서가 어떠어떠하게 형성되었고 믿었던 일반적 가정이 도전을 받게 되었다. 경전은 공동체의 신앙과 전승의 기초이며 또 창조자란 생각이 개신교 내에서도 바꾸어져 개신교에서까지도 경전이 공동체의 신앙과 전승의 결과라고 보게 되었다. 최근, 경전에 대한 새로운 강조와 더불어 일반적으로 경전 비평 이라 불리워지는 방법이 새롭게 대두되었다. 만약 경전이 성서 신학을 알 수 있는 최종적인 범위라면 종교사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력과 결론을 수용할 수 없다. 경전만을 고려의 대상으로 삼으면 외경이나 비성서적인 중간기의 문헌, 쿰란사본, 기타 자료들이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경전의 벽들은 전승의이전 역사나 또는 그들이 갖는 의미의 보편성을 제거하는기능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구약성서는 역사책이다. 그것은 창조로부터 종말까지, 다시 말해, 세상의 통제권이 인자에게 주어질 때까지의 이스라엘, 멸마으 그리고 세상에 관한 하나님의 역사를 들려주는 것이다. 이 역사를 구원사라 말할 수 있다. 창조는 구원사보다는 건축에 더 큰 관심을 가졌고,이스라엘 종말론도 새역사와 새 이스라엘을 말하는 것과 더불어 새 하늘과 희망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18세기말 성서의 역사를 구분하는 일에서는 유대교를 제쳐놓는 것이 상례가 되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와 같은 생각은 더 굳어지고 독일에서의 반유대주의 사상으로 더 결력하게 되었다. 무어는 이와같은 포로기 이후의 유대교에 관해 고대 유대교의 신학적 체계가 아니라 현대 독일의 신학 체계가 성서 말기 시대와 초기 유대교의 사상과 생활위에 주입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불행하게도 포로기 이후 시대와 초기 유대교에 대한 그러한 오해와 풍자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오랫동안 남아 있었다. 폰 라드는, 초기이스라엘은 역사와 관련이 있었으나 후에는 상실 했다고 기술한다. 그가 구원전승 묘사의 기본적인 자료로 사용하는 고백적 신조, 또는 역사적 사건을 강조하는 신조는 사실상 초대의 것이 아닌 후대의 것으로 후대 이스라엘 삶의 결과인 것이다.
포로기 이전과 이후 차이점의 일부는 정치적인 실재에 있다. 포로기 이전에는 이스라엘이 왕정국가로서, 시민은 영토와 정치적 독립성을 상실했기에 공동체와 그 삶을 제도 중심으로 조직화시킬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그밖에 후대 유대교의 여러가지 특징들이 신명기에도 이미 발견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성서 시대와 비성서 시대를 극단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적당치 않은 것이다.
서 평
초창기 신학의 출새은 교회의 교리를 체계화 하는 과정에서 생겨났다. 그래서 그 당시 성서신학은 독자적인 목소라거 아니라 교회의 목소리라 할수 있겠다. 구약주석에서도 객관적으로 볼때 너무 기독교를 강조하였으며 신약의 입장에서 구약을 평가하였다. 구약신학이란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목소리를 체계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구약성서 신학사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구약성서 신학의 발전사를 거시적인 안목에서 쓴것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프루스너 교수는 이 책에서 최초의 성서신학을 학문적으로 주구하기 위한 기초작업을 조직적으로 진술한 가블러로 시작하여 태동의 문제점으로부터 18세기 구약성서 신학이, 구약성서 신학연구에서 독립적인 학문분야로 인정받았다는 중요한 사실과 경건주의, 이성주의, 자연과학등 다양성으로 발전 되어졌음을 말하고 있다. 성서 신학이라는 학문의 시대가 이 때 출현하여 19세기 신학 흐름의 주춧돌이 되기도 하였다.
19세기는 슐라이에르마허가 교회의 권위 성서의 권위 이성까지도 거부하면서 자신의 체제 핵심을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체험에 두고 발전시켰다. 종교사학파도 이 때 발전하였다. 무엇보다도 19세기 구약성서 신학을 살펴 본다면 역사 비평적 방법이 우세하고 구약성서의 권위가 실축되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그후 1920-1950년대는 구약성서 신학이 이스라엘 종교연구등 새로운 신학발전이 일어났으며 방법론과 접근법에 괸한 논쟁도 있었다. 1950년대에는 구약성서 신학에 관한 저서들이 많이 출판된 구약신학의 황금시대 라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다시 구약성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다시금 재평가 하는 작업들이 일어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구약성서 신학의 과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성서신학과 조직신학과의 관계, 현대철학 사조와의 연대성, 방법론의 문제들이 많지만 이런것을 통해서 구약성서 신학은 더불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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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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