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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늘로 솟구치고 땅으로 내리치는 항공 촬영을 앞두고 한 신 한 신을 실제로 연습해 봤으면 하는 마음이야 품었지만 이를 실천에 옮길 방법은 없었다. 유일한 대안은 애니메이션으로 그것을 미리 그려보는 것. 시각효과 전문 업체인 인사이트비주얼과 윤종찬 감독은 이 도전을 받아들였다. 감독 자신은 물론 국내에서도 전례가 없는 항공 촬영이었기에 누구도 평면적 콘티로는 앞으로 진행될 촬영의 그림을 쉬이 짐작할 수 없었다.
단편 애니메이션 분량에 맞먹는 20여 분의 비행 장면이 3D로 제작됐다. 어린 박경원이 처음으로 비행기라는 낯선 물체와 맞닥뜨리는 장면, 박경원과 일본인 비행사 기베가 산 속을 넘나들며 경주를 펼치는 장면, 그리고 마지막 고국 비행과 추락 장면, 이렇게 세 가지의 장면에 3D 콘티에 담겼다. 콘티 하나에 매달린 시간만도 3개월. "시작하기 전부터 지치는 거 아닌가" 생각할 정도로 열을 다했다. 이 애니메이션은 결과적으로 큰 공을 세웠다. 어떤 스탭을 만나든 긴 설명이 없어도 3D 콘티를 보여 주면서 그대로 찍기만 하면 됐고, 감독이 원하는 그림이 어떤 것인지 보기만 하면 알 수 있었다. 실제 촬영 장면과 3D 콘티를 대비시키며 현장 상황을 체크하고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다. 미국 촬영 당시 할리우드 기술자들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로 꼼꼼하게 제작된 덕분에 촬영 기간은 평균치의 10분의 1 정도로 단축됐다. 워드를 열어 시나리오만 쓸 뿐 포토숍 하나 다룰 줄 몰랐던 윤종찬 감독은 인사이트비주얼을 들락거리고 3D 콘티와 매일을 같이하며 웬만한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갖추게 됐다.
단편 애니메이션 분량에 맞먹는 20여 분의 비행 장면이 3D로 제작됐다. 어린 박경원이 처음으로 비행기라는 낯선 물체와 맞닥뜨리는 장면, 박경원과 일본인 비행사 기베가 산 속을 넘나들며 경주를 펼치는 장면, 그리고 마지막 고국 비행과 추락 장면, 이렇게 세 가지의 장면에 3D 콘티에 담겼다. 콘티 하나에 매달린 시간만도 3개월. "시작하기 전부터 지치는 거 아닌가" 생각할 정도로 열을 다했다. 이 애니메이션은 결과적으로 큰 공을 세웠다. 어떤 스탭을 만나든 긴 설명이 없어도 3D 콘티를 보여 주면서 그대로 찍기만 하면 됐고, 감독이 원하는 그림이 어떤 것인지 보기만 하면 알 수 있었다. 실제 촬영 장면과 3D 콘티를 대비시키며 현장 상황을 체크하고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다. 미국 촬영 당시 할리우드 기술자들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로 꼼꼼하게 제작된 덕분에 촬영 기간은 평균치의 10분의 1 정도로 단축됐다. 워드를 열어 시나리오만 쓸 뿐 포토숍 하나 다룰 줄 몰랐던 윤종찬 감독은 인사이트비주얼을 들락거리고 3D 콘티와 매일을 같이하며 웬만한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갖추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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