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조선시대에 크게 융성발전하였다. 일반 민중의 교육기관으로 전국에 흩어져 있는 사설 초등교육기관의 역할을 하였다.
ⓓ 그러나 서당교육의 진흥을 위한 국가적 정책에 대한 기록이 정사(正史)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국가적인 육성은 거의 없었다.
(7) 과거제도
① 개관
ⓐ 과거는 ‘과목 거용’을 줄인 말로 과목에 의한 관리등용시험을 의미하는데, 그 기원은 신라의 독서삼품과였다.
ⓑ 본격적인 과거는 후주인으로서 고려에 귀화한 쌍기(우리나라 최초의 지공거)의 건의에 의하여 고려 제4대 광종 9년(958)에 있었다.
ⓒ 조선 갑오개혁 때 과거제가 폐지되었다.
② 목적 : 인재를 등용하여 왕권확립 및 사회 정치적인 안정의 필요에 의해서 실시되었다.
③ 수험자격 및 시험실시 방법
ⓐ 수험자격은 양민이면 누구에게나 부여되었지만, 양민이 아닌 사람(천민, 서자의 자제 등)에게는 제한을 두었다.
ⓑ 평민에게는 10번, 관리에게는 5번의 기회를 주었다.
ⓒ 승려는 승과 이외의 타과에는 응시할 수 없었다.
ⓓ 시험은 3년에 한 번이 원칙이나 격년 또는 매년 실시되기도 하였고, 과거제의 별칭은 동당감시, 예부시였다. 동당은 예부의 별칭이고 감은 국자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거의 최종시험을 예부가 주관하여 국자감 또는 예부의 넓은 곳에서 실시한 데서 유래하였다.
ⓔ 초기의 과거는 예비시험은 없고, 국왕이 친히 고시관이 되어 시험하는 친시, 동당감시 합격자에게 엄정을 기하기 위하여 재시험하는 복시가 있었으나 정식화된 것은 아니었다.
ⓕ 초기의 과거는 동당감시 하나만 합격하면 되는 단일제였다가, 말기에 가서야(공민왕 18년) 조선처럼 향시, 회시(또는 복시), 전시의 삼층제로 되었다. 즉, 고려의 과거는 거의 단일제였고, 조선조에는 처음부터 삼층제였다.
④ 시험관급제자
ⓐ 과거의 시험관을 ‘학사’라 하였다.
ⓑ 상학사를 ‘지공거’, 부학사를 ‘동지공거’라 하였다.
ⓒ 과거의 급제자를 은문(恩門)이라고 하여 고시관과 급제자의 새로운 관계가 생기는 데 이를 좌주문생이라고 하였다.
⑤ 과거의 종류
ⓐ 고려의 과거는 제술과(진사과)명경과(생원과)잡과승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제술과와 명경과는 문과에 속하는 것으로 이 둘을 특히 중시하여 양대업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ⅰ) 제술과(한문학과, 문예창작과) : 시(詩)부(賦) 등
ⅱ) 명경과(유교경전과) : 경서(經書)
ⅲ) 잡과 : 기술관을 등용하는 시험으로 의복과라고도 하며 의학, 천문, 지리, 음양 등이었으나 후에 명법(明法), 명서(明書), 명산(明算) 등이 추가되었다.
ⅳ) 승과 : 고려에는 승려 등용시험인 승과가 있었으나 조선에는 없었다.
ⓑ 고려의 과거제도에서 주목할만한 특징은 무과가 없었다는 점이다.
ⓒ 고려시대의 과거에는 제술과가 중시되었으나 조선시대에는 명경과가 중시되었다.
⑥ 과거제도의 장단점
ⓐ 장점 : 능력본위의 관리등용이다.
ⓑ 단점
ⅰ) 시험과목 제한 : 폭넓은 지식과 사상의 발전을 저해하였다.
ⅱ) 학교가 과거시험 준비기관으로 전락 : 바람직한 교육기능을 상실하고 교육기관의 종속화를 초래하였다.
ⅲ) 교육의 귀족화 : 특권화의 폐단 등이 나타났다.
ⅳ) 과도한 경쟁 : 자연적으로 부정과 부패를 초래하였다.
ⅴ) 주입식 교육 : 유교경전을 암기하였다.
(8) 고려의 사상가
① 최충(984~1068)
ⓐ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대학인 문헌공도를 세워 12도의 선구자로서 해동공자라 불리웠다.
ⓑ ‘성인의 도’를 교육의 본질로 삼았다.
ⓒ 서양의 교육에서 볼 수 있는 조교제(선배들이 교육)를 실시하여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 유학교육의 진흥과 형식교육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 사립 고등교육기관을 세워 민족의 사학사의 원천이 되었다.
ⓕ 9재학당의 설립으로 사학은 물론 관학의 진흥을 촉진시키기도 했다.
ⓖ 교육적 인간상 : 六正臣像(육정신상) - 聖臣, 良臣, 貞臣, 直臣, 忠臣, 智臣
② 안향(1243~1306)
ⓐ 송의 주자학을 고려에 최초로 전했다.
ⓑ 교육의 이념을 충(忠)효(孝)예(禮)신(信)경(敬)성(誠)의 여섯 가지로 하였다.
ⓒ 교육의 이념을 주자학에 두고 면학을 장려하여 동방의 주자라 불렸다.
ⓓ 섬학전
ⅰ) 의미 : 양현고의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관리의 품계에 따라 일정한 재원을 기부받음 → 그 이자를 가지고 인재를 양성하였다.
ⅱ) 목적 : 흥학양현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장학재단
ⓔ 교육적 인간상 : ‘克治誠敬人(극치성경인)’ - 인간은 누구나 예의바르고 성실하며 공경하는 마음씨를 지닌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 실천의 도를 중시하고 국학의 부흥에 노력하였다.
ⓖ 백운동서원 : 풍기군수 주세붕이 안향을 추모하기 위해서 세웠다.
ⓗ 인륜을 특히 강조하였다.
ⓘ 표리일치와 성경과 예법에 의한 교수과정을 중시하였고, 엄격한 친애를 강조하고 비유를 들어 깨우치게 하며, 실천을 주로 하였으며 인격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실시하였다.
③ 이색(1328~1369)
ⓐ 교육사상의 기초 : 성리학(이성론(理性論), 심론(心論))
ⓑ 교육이념 : 불성유심동일관(佛性儒心同一觀)
ⓒ 교육목적 : 사장(詞章)을 외우고, 신심성명(身心性命)을 구명하고 공리를 피하지 않으며, 이론에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사람을 양성하는데 있다.
ⓓ 교육적 인간상 : 문무을 겸비한 인간상을 바람직한 인간으로 보았다. 따라서 과거에 무과를 둘 것을 주장하였다.
ⓔ 교육방법 : 내용의 이해와 개성존중 및 토론
ⓕ 교수 5단계 : 본몬의 강의 - 의문논란 - 이동(異同)을 가려 절충 - 주지합치(主旨合致) - 각자의 개성 존중
④ 정몽주(1337~1392)
ⓐ 교육사상의 기초 : 성리학
ⓑ 교육목적 : 치지궁행(致知躬行)
ⓒ 교육적 인간상 : 忠君信義人이다.
ⓓ 교육내용 :「대학」과「중용」을 심신의 학문이라 하여 중시하였다.
ⓔ 교육방법 : 박학심문(博學審問)
ⅰ)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분석적 교수법
ⅱ) 진리추구를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기 위해 방법론적 분석법을 쓰고, 인간의 현실적인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를 벗어나는 공리공담적 논증을 버리라고 했다.
ⓕ 동서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정할 것을 건의하였다.
ⓓ 그러나 서당교육의 진흥을 위한 국가적 정책에 대한 기록이 정사(正史)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국가적인 육성은 거의 없었다.
(7) 과거제도
① 개관
ⓐ 과거는 ‘과목 거용’을 줄인 말로 과목에 의한 관리등용시험을 의미하는데, 그 기원은 신라의 독서삼품과였다.
ⓑ 본격적인 과거는 후주인으로서 고려에 귀화한 쌍기(우리나라 최초의 지공거)의 건의에 의하여 고려 제4대 광종 9년(958)에 있었다.
ⓒ 조선 갑오개혁 때 과거제가 폐지되었다.
② 목적 : 인재를 등용하여 왕권확립 및 사회 정치적인 안정의 필요에 의해서 실시되었다.
③ 수험자격 및 시험실시 방법
ⓐ 수험자격은 양민이면 누구에게나 부여되었지만, 양민이 아닌 사람(천민, 서자의 자제 등)에게는 제한을 두었다.
ⓑ 평민에게는 10번, 관리에게는 5번의 기회를 주었다.
ⓒ 승려는 승과 이외의 타과에는 응시할 수 없었다.
ⓓ 시험은 3년에 한 번이 원칙이나 격년 또는 매년 실시되기도 하였고, 과거제의 별칭은 동당감시, 예부시였다. 동당은 예부의 별칭이고 감은 국자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거의 최종시험을 예부가 주관하여 국자감 또는 예부의 넓은 곳에서 실시한 데서 유래하였다.
ⓔ 초기의 과거는 예비시험은 없고, 국왕이 친히 고시관이 되어 시험하는 친시, 동당감시 합격자에게 엄정을 기하기 위하여 재시험하는 복시가 있었으나 정식화된 것은 아니었다.
ⓕ 초기의 과거는 동당감시 하나만 합격하면 되는 단일제였다가, 말기에 가서야(공민왕 18년) 조선처럼 향시, 회시(또는 복시), 전시의 삼층제로 되었다. 즉, 고려의 과거는 거의 단일제였고, 조선조에는 처음부터 삼층제였다.
④ 시험관급제자
ⓐ 과거의 시험관을 ‘학사’라 하였다.
ⓑ 상학사를 ‘지공거’, 부학사를 ‘동지공거’라 하였다.
ⓒ 과거의 급제자를 은문(恩門)이라고 하여 고시관과 급제자의 새로운 관계가 생기는 데 이를 좌주문생이라고 하였다.
⑤ 과거의 종류
ⓐ 고려의 과거는 제술과(진사과)명경과(생원과)잡과승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제술과와 명경과는 문과에 속하는 것으로 이 둘을 특히 중시하여 양대업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ⅰ) 제술과(한문학과, 문예창작과) : 시(詩)부(賦) 등
ⅱ) 명경과(유교경전과) : 경서(經書)
ⅲ) 잡과 : 기술관을 등용하는 시험으로 의복과라고도 하며 의학, 천문, 지리, 음양 등이었으나 후에 명법(明法), 명서(明書), 명산(明算) 등이 추가되었다.
ⅳ) 승과 : 고려에는 승려 등용시험인 승과가 있었으나 조선에는 없었다.
ⓑ 고려의 과거제도에서 주목할만한 특징은 무과가 없었다는 점이다.
ⓒ 고려시대의 과거에는 제술과가 중시되었으나 조선시대에는 명경과가 중시되었다.
⑥ 과거제도의 장단점
ⓐ 장점 : 능력본위의 관리등용이다.
ⓑ 단점
ⅰ) 시험과목 제한 : 폭넓은 지식과 사상의 발전을 저해하였다.
ⅱ) 학교가 과거시험 준비기관으로 전락 : 바람직한 교육기능을 상실하고 교육기관의 종속화를 초래하였다.
ⅲ) 교육의 귀족화 : 특권화의 폐단 등이 나타났다.
ⅳ) 과도한 경쟁 : 자연적으로 부정과 부패를 초래하였다.
ⅴ) 주입식 교육 : 유교경전을 암기하였다.
(8) 고려의 사상가
① 최충(984~1068)
ⓐ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대학인 문헌공도를 세워 12도의 선구자로서 해동공자라 불리웠다.
ⓑ ‘성인의 도’를 교육의 본질로 삼았다.
ⓒ 서양의 교육에서 볼 수 있는 조교제(선배들이 교육)를 실시하여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 유학교육의 진흥과 형식교육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 사립 고등교육기관을 세워 민족의 사학사의 원천이 되었다.
ⓕ 9재학당의 설립으로 사학은 물론 관학의 진흥을 촉진시키기도 했다.
ⓖ 교육적 인간상 : 六正臣像(육정신상) - 聖臣, 良臣, 貞臣, 直臣, 忠臣, 智臣
② 안향(1243~1306)
ⓐ 송의 주자학을 고려에 최초로 전했다.
ⓑ 교육의 이념을 충(忠)효(孝)예(禮)신(信)경(敬)성(誠)의 여섯 가지로 하였다.
ⓒ 교육의 이념을 주자학에 두고 면학을 장려하여 동방의 주자라 불렸다.
ⓓ 섬학전
ⅰ) 의미 : 양현고의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관리의 품계에 따라 일정한 재원을 기부받음 → 그 이자를 가지고 인재를 양성하였다.
ⅱ) 목적 : 흥학양현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장학재단
ⓔ 교육적 인간상 : ‘克治誠敬人(극치성경인)’ - 인간은 누구나 예의바르고 성실하며 공경하는 마음씨를 지닌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 실천의 도를 중시하고 국학의 부흥에 노력하였다.
ⓖ 백운동서원 : 풍기군수 주세붕이 안향을 추모하기 위해서 세웠다.
ⓗ 인륜을 특히 강조하였다.
ⓘ 표리일치와 성경과 예법에 의한 교수과정을 중시하였고, 엄격한 친애를 강조하고 비유를 들어 깨우치게 하며, 실천을 주로 하였으며 인격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실시하였다.
③ 이색(1328~1369)
ⓐ 교육사상의 기초 : 성리학(이성론(理性論), 심론(心論))
ⓑ 교육이념 : 불성유심동일관(佛性儒心同一觀)
ⓒ 교육목적 : 사장(詞章)을 외우고, 신심성명(身心性命)을 구명하고 공리를 피하지 않으며, 이론에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사람을 양성하는데 있다.
ⓓ 교육적 인간상 : 문무을 겸비한 인간상을 바람직한 인간으로 보았다. 따라서 과거에 무과를 둘 것을 주장하였다.
ⓔ 교육방법 : 내용의 이해와 개성존중 및 토론
ⓕ 교수 5단계 : 본몬의 강의 - 의문논란 - 이동(異同)을 가려 절충 - 주지합치(主旨合致) - 각자의 개성 존중
④ 정몽주(1337~1392)
ⓐ 교육사상의 기초 : 성리학
ⓑ 교육목적 : 치지궁행(致知躬行)
ⓒ 교육적 인간상 : 忠君信義人이다.
ⓓ 교육내용 :「대학」과「중용」을 심신의 학문이라 하여 중시하였다.
ⓔ 교육방법 : 박학심문(博學審問)
ⅰ)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분석적 교수법
ⅱ) 진리추구를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기 위해 방법론적 분석법을 쓰고, 인간의 현실적인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를 벗어나는 공리공담적 논증을 버리라고 했다.
ⓕ 동서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정할 것을 건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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