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청소년문화의 특성
청소년의 게임문화
청소년의 게임문화
본문내용
산업(경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산업적 담론은 놀이로서의 게임의 문화적 성격을 도외시 하고 게임산업의 경제적 성격만을 과도하게 강조하고 경제의 속성을 통해 게임을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또한 비관적 문화담론은 게임이 지닌 산업의 성격을 무시하고, 데카당스(decadence)적 문화현상으로서의 게임문화의 특수한 성격만을 부각시키고 이를 통해 일반화를 추구해왔다. 후기 자본주의의 주요한 경향은 문화와 경제가 더 이상 반사적인 대립관계를 맺지 않고, 문화와 경제 사이의 융합현상을 가속화시킨다는 점이다. 문화-경제의 융합현상은 게임산업(문화) 영역에서 더욱더 강화될 것이다. 따라서 게임문화에 대한 연구는 게임의 문화적 성격에 대한 일방적 강조나 산업적 성격에 대한 일방적 강조에서 벗어나 경제-문화의 융합현상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해 볼 때, 게임과 청소년의 문화에 관한 적극적 정의에 의거한 일반화 테제는 앞으로 더욱더 설득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게임문화에 관한 연구는 일반화 테제가 아니라, 특정 연령집단(청소년)이 향유하는 구체적인 게임 맥락에 대한 문화적 분석을 통해 구체적 테제 개발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해 볼 때, 게임과 청소년의 문화에 관한 적극적 정의에 의거한 일반화 테제는 앞으로 더욱더 설득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게임문화에 관한 연구는 일반화 테제가 아니라, 특정 연령집단(청소년)이 향유하는 구체적인 게임 맥락에 대한 문화적 분석을 통해 구체적 테제 개발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