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작성의 계획과 실행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포절 작성의 계획과 실행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요구


최근 복지국가의 추세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less state more market"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는 정부의 역할 축소와 함께 시장기능을 강화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는 정부의 복지예산이 축소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정부의 복지서비스 기능을 효율성 강화된 민간의 경쟁을 통해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복지 동향은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경영과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발전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조직들은 규모는 줄이고 생산성은 높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효율성을 보여주는 행정을 통해 사업의 효과성까지도 높이는 방안이 끊임없이 개발되어야 한다. 과거와 같이 사회복지조직의 사업이라는 것만으로는 비효율적인 공공기금의 사용이 정당화될 수 없기 때문이다. 사회복지기관이 실시하는 사업의 결과로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가 일어나야 하고, 나아가서 비용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다는 증거가 제시될 때 사회복지조직의 존립 정당성이 주어진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욕구가 다양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이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앞으로 사회복지조직의 사활은 한정된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느냐의 여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민간 사회복지조직에 있어 정부의 지원이 사회문제의 증가에 맞추어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거나 새로운 민간자원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조직에서 책임성을 완벽하게 달성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우선 거시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단체의 성과에 대한 측정의 문제와 서로 이해관계가 다른 관련자들(예: 이사, 정부, 전문가, 지역사회주민, 후원자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복지단체의 성과는 가시적이고 수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경제성, 효율성, 효과성을 모두 달성해 놓고도 그것을 측정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따라서 잠재적 성과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이루어지지 않은 성과의 측정은 조직의 입장에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다.
성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관련 정보의 질과 적절성, 양에 달려있는데, 정보가 불충분하고, 모호할 때 그만큼 성과에 대한 정확한 측정은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단체들은 적절한 양질의 정보를 최대한 확보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의 기획 및 의사결정 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철저한 프로그램 기획은 불확실성의 감소, 합리적 기술제공, 외부의 정당성 확보, 광범위한 참여 촉진 등의 장점을 지닌다. 사회문제가 복잡해짐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복지기관들은 문제의 다양한 원인들을 가정하고 철저한 개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계획과정은 사업 계획을 공개하고, 사업의 목표와 수단이 공표 됨으로써 사회적 인정과 합의를 도출하는데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나아가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정부나 지역사회로부터 정당성의 확보와 함께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 및 구성요소


프로그램이란 ‘특정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활동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비영리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원조를 받는 활동들로 구성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사회복지조직의 담당자들에게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사회복지조직의 실무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은 의사가 환자에게 의술을 통해 치료하는 과정과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인력들의 전문성이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인과관계에 대한 명확한 제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본문내용

미한다. 기존인력 및 시설을 활용하는 경우는 이들이 신청 프로그램에 할당되는 비율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한다. 대부분의 기금들은 직접경비만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공동모금회의 경우는 신청금액의 20%까지 인건비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간접경비 중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 받는 것이 가능하다. 나머지 간접경비는 자부담으로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자부담을 높이 책정할 경우 프로그램의 총경비가 늘어나 효율성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7) 프로포절의 마지막 부분은 평가계획이다. 과정평가계획은 프로그램 일정표에 설정된 진행과업의 시기별 공정표를 작성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고, 성과평가계획에는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하는 기금일수록 보다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요구한다.
가. 프로그램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진행과업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 항목은 프로그램 일정표에서 설정된 진행과업(예 :클라이언트 참여확보, 홍보 등)의 시기별 공정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수행시기는 각 진행과업별로 분기별, 월별 등 어느 구분이나 가능하며 또한 진행 과업의 달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월별 업무일지 등). 여기서 제시한 진행과업의 수행시기별 목표달성정도를 평가하여 중간보고서에 기재하여야 하며, 목표가 미달성되었을 경우 그 사유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상술하여야 한다.
나. 프로그램의 성과평가
① 평가지표 :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다는 것은 결국 설정된 목표가 프로그램의 실시로 달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시행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목표달성 정도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지표가 선정되어야 한다.
② 측정도구 : 지표상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측정도구가 사용되어야 한다. 그 측정도구가 의도한 바대로 지표상의 변화를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어야 한다.
③ 평가방법 : 프로그램 실시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 연구에 적합한 조사설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기타 프로포절에 포함되는 내용
(1) 신청기관의 능력: 과거 프로그램 수행능력, 기관의 구조(이사회, 직원, 자원봉사자 포함)
(2) 장래 예산계획: 프로포절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예산확보계획
(3) 추천서: 다른 전문기관, 클라이언트, 지역사회지도자 등으로부터의 추천서
* 프로포절 심사시 일반적 고려사항
(1) 프로그램 운영의 비용효과성
(2) 지역사회 다른 조직에의 기여도
(3) 지역사회 다양성 반영
(4) 문제의 예방적 효과
(5) 기록의 신빙성
(6) 프로그램의 참신성과 혁신성
(7) 다른 재단으로부터의 지원금 수혜
(8) 재단과의 과거관계에서의 신뢰도
(9) 기관(법인)의 객관적인 평판-전문성, 성향 등
(10) 직원들의 자질, 전문성
결론: 귀 기관의 프로그램이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대안임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78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