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의 해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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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말씀의 해석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경은 성령의 인도하심이 없이 이해할 수도, 깨달을 수도 없는 책이다. 우리가 어두운 방안에서 불이 들어왔을 때에는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성경의 말씀을 이해한다는 것도 이와 같다. 성경이 성령의 감동으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말씀을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1) 첫째 이유는 성경의 본질과 관련이 있다. 성경은 성령으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성령의 조명 없이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거나 해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두번째 이유는 인간의 본성이 죄악으로 부패되었기 때문에 성령의 역사하심이 없이는 성경의 메시지가 죄의 장벽을 뚫고 들어올 수가 없다는 것이다. 눅24:45절의 말씀에서 어떤 사실을 발견할 수 있는가를 말하라.
2. 보혜사 성령님이 오시기 전에는 예수님의 제자들도 수난과 죽음에 대한 이해를 못했다.
눅9:43∼45/막9:30∼32절을 읽고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해 보라.
3. 보혜사 성령을 주님께서 약속하시고 그의 사역을 구체적으로 제자들에게 일러주셨다. 아래의 말씀들을 읽고 성령의 역사하심을 묵상하고 깨달음을 나누라. 인간이 성령의 도우심 없이 말씀을 이해할 수 없으며 죄를 회개할 수 없는 이유를 아래의 본문들을 읽고 말해보라.
1) 요16:13 /
2) 요16:8 /
3) 요15:26 /
4) 요14:26 /

4. 성령이 하나님을 계시하지 않는 한 인간은 참으로 하나님과 그의 뜻을 알 수 없다. 성령은 하나님의 생각과 인간의 마음을 잇는 직접적인 고리인 것이다.(롬8:27)
고전2:1∼14절을 읽고 아래의 물음을 생각하고 발견되는 교훈들을 나누어 보자.
1) 바울 사도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전한 복음이 지혜의 권하는 말이 아니라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는가를 말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가를 적용하라.
2) 성령의 조명을 받아야 될 이유들에 대하여 본문6-9절 사이에서 말씀하고 있는데 지혜의 속성을 지적하고 왜 지혜가 필요한가를 인간의 본질적 속성을 통해서 찾고 깨달음을 나누라.
3)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자들이 성경을 기록하였다 함은 하나님의 뜻과 사정을 기록했다고 할 수 있다. 성경을 해석할 때 성령님의 조명을 받아야만 하는 필연적인 이유를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가를 나누라.(10∼11)
4) 우리에게 성령을 주신 목적을 12절에서 살피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나누라.
5) 육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성경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를 본문13∼14절에서 찾아보라. / 고전1:18
6) 사도행전의 사도들은 오순절 성령이 강림하사 십자가와 부활을 바로 이해하고 증거하는 증인의 삶을 살았다. 행2:14∼41절에서 베드로는 어떻게 진리를 이해했으며 이 비밀을 깨닫게 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가를 찾고 적용하라.
5. 성경은 성령의 조명(照明)이 없이는 해석할 수 없는 것이다. 성경의 원 저자이신 성령은, 불신자에게 는 성경을 조명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시며, 신자에게는 기름부음을 주셔서 모든 성경을 깨닫고 필요 한 영적 양식를 얻도록 조명하신다 아래 본문을 읽고 정리해 보라.
요16:7-11
요2:27
요16:12-15
6. 동시에 성서를 해석하는 원칙은 아래와 같다. 정리해 보자
첫째, 문법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둘째, 문맥(상하문맥, 원근문맥)에 비추어 해석해야 한다.
셋째, 성경의 각 책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성경 전제를 조화 있게 해석해야 한다.

Ⅰ. 성경해석이란 무엇인가?

해석과 해석학의 뜻

o 성경해석(Biblical Interpretation)을 말하기 전에 '해석(Interpretation)'이란 용어의 뜻부터 알아 봄
- 해석의 사전적 정의 : '뜻을 쉽게 풀어 설명하는 것'
- So 해석이란 일종의 행동임 → 자동적으로 '해석학'이라는 학문과 결부됨
o 따라서 해석학(Hermeneutics)이란 해석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들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것
- 해석학이라는 뜻의 영어 Hermeneutics는 희랍신화에 등장하는 말과 글의 신인 헤르메스(Hermes)에서 연유함
* 로마 신화에서 머큐리(Mercury) 해당, 신들의 사자 역할 수행, 신의 뜻을 해석하여 전함, 해석의 뜻으로 발전

본문내용

할 것임
- 길을 잘 아는 사람에게 미리 자세히 물어보고 또 지도를 보면서 간다면 훨씬 쉽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음
o 성경해석의 목적
① 시간적·공간적 또 언어적, 문화적, 종교적 격차를 좁힐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본문이 의미하는 바를 최대한 정확하게 드러내어 읽는 자로 하여금 말씀이 의미하는 바에 도달하도록 함
② 깨달은 것을 자신의 삶에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이 인생의 삶 가운데 살아 역사하도록 만듦
Ⅲ. 성경해석과 관련된 용어들의 관계
용어의 혼용과 구별
o 성경해석학 → 주석(註釋), 석의(釋義), 주해(註解), 주경(註經), 강해(講解), 해석(解釋), 해석학(解釋學) 용어 사용
- 이들 용어들은 얼핏 보면 모두 비슷한 말 같아서 많은 경우에 혼용됨
- 해석에 관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그 관련된 용어들의 개념을 정리해둘 필요가 있음
해석학, 해석
o 성경해석 관련 용어들의 상관 관계 → 주석에서부터 석의, 주해, 강해, 해석, 해석학의 순서로 그 의미가 확대
- 먼저, 해석학(Hermeneutics, Biblical Interpretation)→ 해석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가장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앞에서 말했듯이 해석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함
- 해석(Interpretation) 광의적으로 해석에 관한 모든 것들을 말하므로 다시 주해와 강해로 구분함
o 주해(註解)가 본문의 뜻을 이해하는 과정이라면 강해(講解)는 본문을 적용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되는데,
- 이들을 나누는 것은 앞에서 성경해석의 목적이 나눠지는 것과 같음
o 그런데 해석의 개념은 학문적으로 정의할 때와 일반적인 의미에서 다르게 사용됨
- 학문적인 정의로는 위에서 말한 대로 해석이란 주해와 강해를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이 되지만,
- 일반적인 해석의 개념 → 적용(Application)에 대조되는 개념으로서 단순히 뜻을 아는 것을 말하기도 함
= 즉,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 주해를 가리키는 협의적 개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함
주해
o 주해는 주경(註經)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Exegesis 라고 하는데,
- 어원은 '길을 안내하다, 설명하다, 나타내다'의 뜻을 가진 헬라어 엑세게오마이( )에서 비롯
- From 뜻 ( ) 전치사와 인도하다라는 뜻의 ( ) 동사가 합성, ∼로부터 인도함을 받는다
o 만일 성경을 해석할 때 자기 사상을 개입시키면 주해가 아닌 외삽(外揷)이 됨
- 외삽은 Eisegesis라고 하는데, ( )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 생각을 가지고 성경본문 속으로(Into) 들어가는 것
o 따라서 주해는 말뜻에서 보듯이 Into가 아닌 From의 정신으로 해야 함
- 즉, 주해의 원리는 경험, 가치관, 철학, 신조, 교리 등 자신의 잣대를 가지고 성경 속으로 뛰어 들어가면 안 됨
- 오직 성경에서 비춰져 나오는 빛을 겸허하게 받겠다는 정신으로 성경을 대하여야만 함
주석, 석의
o 주해는 다시 세분하면 주석과 석의로 나뉘어 짐
- 주석과 석의라는 용어는 서로 많이 혼용되지만, 실제로 의미상에 차이를 구별할 수 있음
- 주석이 일반적으로 석의라는 말보다 좁은 의미로 쓰임
o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주석(註釋)이란 영어로는 Explanation이라고 하며 무엇에 대하여 설명한다는 뜻
- 곧 주석은 어느 일정 본문 내에서 단락 내지는 어느 일부 구절들을 택하여 뜻풀이를 하는 진행하는 과정
- 즉, 본문 전체가 아닌 한 구절씩을 어귀의 뜻풀이 중심으로 해석하는 것
- 따라서 본문 전체를 해석하는 석의보다 좁은 의미를 가지는 주해의 한 방식
o 반면, 석의(釋義)는 Commentary인데, 주석을 통해 구절들의 뜻풀이를 모아서 본문 전체의 의미를 드러내는 것
- 그렇게 볼 때 석의는 주해와 비슷한 개념으로서 두 가지 용어는 흔히 동의어로 사용됨
o 강해가 말씀을 적용하는 측면이라면 석의나 주해는 성경 본문의 최초의 의미를 알아내려는 작업으로 이해
o 주해와 주석과 석의의 관계를 요약하면 주해는 강해에 대조되는 큰 개념으로 볼 수 있고,
- 주해의 세부내용은 다시 어귀 해석의 주석과 본문 해석의 석의라는 개념으로 구분한다고 보면 됨
강해
o 강해(講解)란 영어로 Exposition인데, 뜻풀이에 그치지 않고 실제의 삶에 적용하도록 설득시키는 것까지 포함
- 즉, 강해 설교(Expository Message)를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주해가 본문의 최초 의미를 드러내는데 주력, 진실이 무엇인지에 대한 역사적 이해(Historical Particularity)를 추구
- 강해는 본문의 최초 의미를 파악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그 본문이 지금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를 찾아내는 작업
o 곧, 강해는 본문과 나와의 관련성(Contemporary Relevance)을 발견하고 현재 나에게 어떤 교훈이 있는지를 찾아내어 적용시키는 실존적 이해를 다룸
주해와 강해의 관계
o 결국 주해도 해석이고 강해도 해석이라는 뜻임
- 주해는 단순히 본문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자 하는 협의적인 해석이라고 할 수 있고,
- 강해는 주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광의적인 해석이라고 할 수 있음
o 즉, 주해가 성경 말씀을 가능하면 성경이 기록되어진 당시에 살았던 사람들의 입장으로 해석하는 것이라면,
- 강해는 역사를 초월하여 모든 성도의 현재적 삶의 문제와 관련지어 해석하는 것
o 따라서 주해를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역사적인 연구가 수반되지 않을 수 없으며,
- 강해는 그러한 주해를 바탕으로 삶의 증거들과 연관지을 수 있어야 함
o So 해석은 이론적이라고 할 수 있는 주해와 실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강해를 모두 포함하여야 완벽한 해석이 됨
- 그것은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면 평형을 잃게 되며, 건전한 해석을 기대하기 힘들게 되기 때문
- 만일 주해 쪽으로 기울게 되면 본문의 뜻을 아는데 그치고 실천이 약한 '지식적 그리스도인'을 양산
- 강해 쪽으로 기울게 되면 본문의 의도를 알지 못한 채 자신의 감정에 따라 신앙의 기복이 심한 '감각적 그리스도인'이 많이 생김
o 그러므로 건전한 해석은 주해와 강해를 병행하면서 균형을 잃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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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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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87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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