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피아제의 주요개념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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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슨과 피아제의 주요개념과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릭슨의 생애
?에릭 에릭슨 (Erik Erikson, 1902~1994)----------------------------------
- 에릭슨은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계와 유태계인 사이에 태어났고
그후 부모의 재혼에 따라 유태계에서 생활하며 생소한 외모 때문에 이방인(비유태인)으로서
취급받았다.
미술과 자유로운 분위기, 그리고 여행을 좋아하였고, 20대 중반에는 비엔나에서 시작된 특수학교에
서 어린 학생들에게 미술과 사회분야의 과목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그리고 안나 프로이드에게 교육분석 및 기타 훈련을 받았고, 아동 정신분석 분야에서
자격증도 얻었다. 27세에 결혼한 그는 1933년 히틀러의 유대인 박해정책으로 인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보스톤에 자리를 잡게 된다.
이러한 사회 역사적 변동과 문화 인종적 정체감 혼란이 후일 그로 하여금 정체감 상실 위기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밑바탕 경험이 되었다.
보스톤에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던 그는 1936년 예일 대학으로 옮겨 연구를 계속하였고,
2년후 사우스 다코타의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삭스족과 함께 살면서 연구활동을 계속하였다.
그후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여 아동의 놀이요법연구와 유로크 인디언 어족에 관한 문화 인류학적
연구를 하였다.
이런 배경에서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5단계의 성심리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8단계의
사회심리 이론을 만들었다. 그는 비록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프로이드와 그 관심을 달리한다. 먼저 그의 주요 관심은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있다.
프로이드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원본능(id)보다는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프로이드에 있어서 원본능은 천성적인 구조로서 이는 태어날 때부터 모든 심리적인
에너지(libido)를 포함하고 있는 인격의 일부이다. 이 리비도는 생물적인 요구에 따라서
기능하는데, 타고난 발달 시간표에 따라서 처음에는 입, 다음에는 항문,
그 다음에는 생식기와 같은 순서로 몸의 위치를 바꾸며, 쾌락의 원칙을 따라서 기능한다.
1.2.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발달관계론)----------------------------------------
1. 이론의 중심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2.발달 단계의 특성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한다. 그러나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으로 하면 아기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가진다.
②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자기의 요구에 따른 자율과 독립의 기초가 마련되면 어린이는 세계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과 언어의 사용이 증가된다. 이를 자발성의 요구라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심한 죄책감을 갖게 된다. 질문과 탐색활동이 잦아진다.
③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부모의 신뢰감을 얻게되고 자신의 욕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자율감을 발달시키면
어린이는 독립하고자 한다. 이때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허용하고 격려하면 자율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그러나 적당한 감독과 제재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지나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갖게되어 심한 자기 회의에 빠지게 된다.
④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에 의해 활동이 유발된다. 성취기회와 성취 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진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좌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⑤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난다.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얻는 것이 자아 정체성(ego-identity이다.)
이것이 형성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역할 혼란(role confusion) 또는 자아 정체성 혼미
(identity diffusion)가 온다. 이는 직업 선택이나 성 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⑥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시키려고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고립을 배우자, 부모, 동료등 사회의 여러 다른 성인들과의
친밀감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그렇지 못하면 고립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⑦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다른 성인들과 원만한 관계가 성취되면 중년기에는 자신에게 몰두하기 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자녀 양육에 몰두한다. 이것이 원만하지 못하면 어릴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만
몰두하고 사회적, 발달적 정체를 면하지 못한다.
⑧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통합성은 인생을 그래도 인정하고 받아들여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로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고
죽음까지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생의 짧음을 탓하고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생을 시도해 보려고 급급 한다. 급기야 생에 대한 절망에서 헤맨다.
3.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
※tip)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본문내용

도덕적 실재론: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③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 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Remote&Future)'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탁월한 업적 중의 하나는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것이다.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 사실주의(moral realism)와 도덕적 상대주의(moral relativism)로
구분하였다. 도덕적 사실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 아동에게 나타나고 도덕적 상대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후의 도덕성을 의미한다.
5.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셸리(Shelly)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어린이의 영적 발달단계를 적용하였다.
①감각 운동기(2세미만): 이 단계에 있는 어린이의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분명하지 않으며
특히 부모와 관련되어 있다.
②전조작기(2-7세): 이 단계의 어린이는 하나님에 대한 신인동형동성론적 견해를 갖고 있다.
하나님을 창조주로 이해하기 시작한다. 기도의 의미는 희미하지만 기도의 의식은 중요해 진다.
도덕적 의식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취학전 어린이는 징계가 무서워서 행동한다.
옳고 그름을 절대적인 것으로 본다.
③구체적인 조작기(7-12세): 이 단계의 어린이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행동,
즉 사랑하신다, 도와 주신다 등으로 묘사된다. 이 단계의 어린이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
과학적인 사실을 기초로 하고 있다.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이 단계의 어린이는 하나님을 개인적인 친구로 보고 신뢰한다.
사랑, 전지전능, 무소부재, 무소불능과 같은 하나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기도는 개인적 대화로 되어 있지만 사적 요구는 줄어들고 감사와 친밀감을 나누는데 중심을 둔다
6. 이론의 비판적 검토---------------------------------------------------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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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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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8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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