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교육의 출발점
마 28:19-20에 비추어서 교회의 역할을 제자를 삼고, 세례를 주고, 가르치라(가르쳐 지키게 하라) 즉 전도, 세례, 교육으로 볼 때 교육은 여기서 “가르치라” 라는 명령에 기초하고 있다.
교회교육의 기본 목적
신앙이 일깨워지고, 지원 받고, 도전 받을 수 있는 장을 만든 데 있다.
교회교육의 제한점과 전제
신앙은 교사가 교육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갖게 할 수는 없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다. 따라서 교육에는 하나님의 섭리와 교육의 한계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서도 교사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교사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신앙의 여러 측면
신앙은 하나님 안에서 맺는 신뢰의 관계로서, 그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과 신실함을 보여 주신 분이시다(성경의 핵심은 창조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함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 이야기는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에서 완성되었다).
1. 하나님에 대한 신념
2. 신앙 안에서 우리를 타인들과의 관계로 인도해 주시는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관계
3.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하나님을 향한 헌신
3. 하나님을 둘러싸고 있는 신비
II. 본 론
1. 신념을 위한 교육법
기독교교육의 입장
금세기에 있었던 대부분의 기독교교육은 성경적 지식과 교리적 지식을 전달하는 일의 중요성을 경시해 왔는데, 이것은 성경이나 교리문답을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방법에 반발하여 나타난 현상이고, 또 경험 중심의 학습(가르치는 내용보다 과정중심 학생중심 학습)때문이다.
지식교육의 중요성
교회교육에 대한 가장 비참한 논평 중에 하나는 널리 퍼져 있는 성경적, 신학적 문맹이다. 세대에 관계없이 기독교인들은 교회의 핵심적인 가르침과 성경에 있는 가르침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알지 못한 채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다시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지식의 교육(사람들은 그들이 이미 갖고 있던 지식의 저장소에 기초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이 강조되고 있다.
인지 심리학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기초정보의 단위를 쉐마(도식)라고 부른다. 주어진 지식의 영역에 관한 쉐마가 풍부하고 복잡할수록 그 영역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능력은 더욱 깊어진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이 성경적, 신학적인 지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만 한다. 이러한 지식이 없이는 그들이 성경을 의미 있게 읽을 수 없을 것이며, 더욱이 그들이 자신의 삶과 세계를 성경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도록 해주는 쉐마를 소유하지 못할 것이다. 학습자들이 소유하는 기초적인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의 출발점
마 28:19-20에 비추어서 교회의 역할을 제자를 삼고, 세례를 주고, 가르치라(가르쳐 지키게 하라) 즉 전도, 세례, 교육으로 볼 때 교육은 여기서 “가르치라” 라는 명령에 기초하고 있다.
교회교육의 기본 목적
신앙이 일깨워지고, 지원 받고, 도전 받을 수 있는 장을 만든 데 있다.
교회교육의 제한점과 전제
신앙은 교사가 교육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갖게 할 수는 없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다. 따라서 교육에는 하나님의 섭리와 교육의 한계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서도 교사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교사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신앙의 여러 측면
신앙은 하나님 안에서 맺는 신뢰의 관계로서, 그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과 신실함을 보여 주신 분이시다(성경의 핵심은 창조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함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 이야기는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에서 완성되었다).
1. 하나님에 대한 신념
2. 신앙 안에서 우리를 타인들과의 관계로 인도해 주시는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관계
3.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하나님을 향한 헌신
3. 하나님을 둘러싸고 있는 신비
II. 본 론
1. 신념을 위한 교육법
기독교교육의 입장
금세기에 있었던 대부분의 기독교교육은 성경적 지식과 교리적 지식을 전달하는 일의 중요성을 경시해 왔는데, 이것은 성경이나 교리문답을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방법에 반발하여 나타난 현상이고, 또 경험 중심의 학습(가르치는 내용보다 과정중심 학생중심 학습)때문이다.
지식교육의 중요성
교회교육에 대한 가장 비참한 논평 중에 하나는 널리 퍼져 있는 성경적, 신학적 문맹이다. 세대에 관계없이 기독교인들은 교회의 핵심적인 가르침과 성경에 있는 가르침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알지 못한 채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다시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지식의 교육(사람들은 그들이 이미 갖고 있던 지식의 저장소에 기초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이 강조되고 있다.
인지 심리학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기초정보의 단위를 쉐마(도식)라고 부른다. 주어진 지식의 영역에 관한 쉐마가 풍부하고 복잡할수록 그 영역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능력은 더욱 깊어진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이 성경적, 신학적인 지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만 한다. 이러한 지식이 없이는 그들이 성경을 의미 있게 읽을 수 없을 것이며, 더욱이 그들이 자신의 삶과 세계를 성경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도록 해주는 쉐마를 소유하지 못할 것이다. 학습자들이 소유하는 기초적인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본문내용
인, 현재의 하나님에 대한 이미지를 그리거나
몇 자 적게 한다
# 명상으로 기억하기 :
· 인도된 심상- 긴장을 풀고, 학생들이 자신의 과거의 어떤 부분과 관련된 이미지들을 형성하도록 상상하는 것을 유도하는 활동
예) 어린 시절의 기거하던 방을 기억해 보라(어떤 느낌이 드는가?) 등등····
· 감정을 가지고 시편 읽기 - 가능한 한 많은 감정을 표현하면서 시편의 각 부분(슬픈 부분을
슬프게, 분노할 부분에서는 분노를 내는 등)을 읽도록 한다
· 꿈의 기록 - 밤 사이에 잠이 깨었을 때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제일 먼저 지난밤에 꾼 꿈을 적도록 하고 공부할 주제와 가장 관계가 깊은 꿈을 선택하게 한다.
2. 성찰하기 :
# 인생이야기의 제목 쓰기 - 자서전에서 각 장의 제목을 선택한 이유를 쓰게 한다
# 현재 삶의 장을 성찰하기 - 현재의 장은 언제 시작, 현재의 장을 시작하게 한 결정적 사건, 현재 삶의 주의(모토), 현재의 희망,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존재인가(가까운가, 먼가 낯선 사람인가, 친구인가 등)
# 하나님 상 성찰
# 인도된 심상의 성찰(guided imaginary reflections)
3. 대면하기 : 헌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성경이나 기독교 전통을 만남으로 충돌이 발생한다. 즉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디에 있는가를 확인해 줄뿐만 아니라 우리의 개인 정체성 이야기와 충돌하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다양한 헌신들을 새롭게 방향 짓게 만들어 준다
# 성경 사역하기
# 비유하기 - 자신의 삶을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비유해 본다
4. 나누기 : 나눔에서의 핵심은 자기노출의 가능성을 창조하는 것이다. 나눔과 관련된 학습에서 우리는 네 번째 수준(자기 노출)에 도달하려고 해야 한다.
# 그룹을 나눔
# 서클 반응 - 서클 별 나눔 후에 전체 나눔
# 동심원 - 몇 사람씩 원형 안에 들어가서 헌신에 대해서 나눔
5. 결정하기 - 대면하기와 버금가는 중요한 순간
# 미래의 삶을 기록하기
# 성경공부의 개인적 적용
# 개인적 간증
4. 신비를 위한 교육
신비와 신앙의 한계들
신비교육은 학생들이 그들의 신앙의 부분으로서 한계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을 창조하려는 시도이다. 그것은 현재 그들이 하나님을 이해하는 방식이 너무 편협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그들에게 도전한다. 이것은 고통스럽고 위협적인 과정이 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우리가 귀하게 간직하고 있던 생각들이 적절하지 않거나 잘못된 것이었음을 인식하는 일을 즐기지는 않을 것이다.
예) 산타 클로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부모님도 보통의 인간이라는 것을···
비유적 교수 - 신비를 위한 교수방법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가장 눈에 띠는 특징 중의 하나는 비유의 사용이다. 비유는 듣는 사람들의 기대를 갑자기 뒤집어 놓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하나님과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법으로 있도록 해주는 일상의 삶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간단한 이야기이다. 단순화된 교수의 예와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는 비유는 정상적으로는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는 것을 낯설게 만든다. 이 일이 가능한 것은 비유는 청중의 기대들에 갑자기 예상하지 않은 반전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예) 탕자의 비유 - 모든 사람의 기대를 뛰어넘어 하나님의 사랑의 방식(상-벌의 사고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모든 방종에도 불구하고 사랑하심)을 소개한다
1. 비유적 교수에 있어서의 역설
많은 성서학자들은 역설은 예수님의 비유적인 가르침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다고 한다. 역설은 상식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자기 모순적인 주장이나 논쟁이라고 할 수 있다. 역설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비유는 선한 사마리아 사람이다.
#상식적인 관점 : 사마리아인 - 비도덕적이고 비종교적이다.
유대인(특히 종교적인 유대인) - 하나님의 뜻을 구현한다
#실제적 결과 : 그 당시 전통적이고 지배적인 상식적인 관점이 무너지는 반전이 일어났다
2. 역설의 두 가지 유형
1) 재구성 - 학생들이 하나님을 이해하기 위하여 현재 가지고 있는 준거의 틀을 역설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서 그것에 도전한다. 학생들은 이 역설은 그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관점을 새롭게 바꾸지 않는 한 해결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틀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틀로 발전시키고 그로 인하여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유한하고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창의력의 과정을 연구해 온 일단의 학자들은 창조적 과정의 핵심에는 하나의 준거의 틀에서 또 다른 준거의 틀에로의 갑작스러운 도약이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 재구성 교수방법
1. 학습자가 갖고 있는 현재의 준거의 틀의 기본적인 가정들의 확인
2. 현재의 준거의 틀에 의한 기본적인 가정들을 뒤집을 수 있는 비유적인 소통을 사용
(반전의 기술, 강화 기술-긍정적인 강화와 부정적인 강화, 혼동의 기술-어정쩡한 교수를 하면 학생들은 스스로 해결점을 찾으려고 한다)
3. 학습자들이 소개받은 역설이 의미를 주는 새로운 준거의 틀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학습자들이 새로운 틀을 하나의 틀로서 반영하도록 초대하고 이 관점이 갖고 있는 제한점과 그 외의 모든 관점들이 갖고 있는 제한점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반대교수 - 학생들에게 어떤 주제에 대한 두개의 반대되는 관점을 소개한 다음 각 관점의 변칙성들(예외들)에 직면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 교수는 모든 입장을 존중하는 상대주의의 입장이 아니다. 다만 하나님의 신비를 인정하기 위해서 상대적인 방법을 사용할 뿐이며, 이 교수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결정적이고 어떤 것과도 비길 수 없는 하나님의 계시라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 반대 교수의 방법
1. 학습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두 개의 동등한 관점들을 확인
2. 학생들에게 두 관점을 가르킴으로 그것들이 갖고 있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함
3. 각 관점에서 예외적인 것을 지적한다
4. 학생들이 각 관점의 장·단점을 인정하도록 초대한다
5. 하나님을 둘러싸고 있는 신비와 하나님에 관한 모든 관점들의 한계들을 인정하도록 함
몇 자 적게 한다
# 명상으로 기억하기 :
· 인도된 심상- 긴장을 풀고, 학생들이 자신의 과거의 어떤 부분과 관련된 이미지들을 형성하도록 상상하는 것을 유도하는 활동
예) 어린 시절의 기거하던 방을 기억해 보라(어떤 느낌이 드는가?) 등등····
· 감정을 가지고 시편 읽기 - 가능한 한 많은 감정을 표현하면서 시편의 각 부분(슬픈 부분을
슬프게, 분노할 부분에서는 분노를 내는 등)을 읽도록 한다
· 꿈의 기록 - 밤 사이에 잠이 깨었을 때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제일 먼저 지난밤에 꾼 꿈을 적도록 하고 공부할 주제와 가장 관계가 깊은 꿈을 선택하게 한다.
2. 성찰하기 :
# 인생이야기의 제목 쓰기 - 자서전에서 각 장의 제목을 선택한 이유를 쓰게 한다
# 현재 삶의 장을 성찰하기 - 현재의 장은 언제 시작, 현재의 장을 시작하게 한 결정적 사건, 현재 삶의 주의(모토), 현재의 희망,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존재인가(가까운가, 먼가 낯선 사람인가, 친구인가 등)
# 하나님 상 성찰
# 인도된 심상의 성찰(guided imaginary reflections)
3. 대면하기 : 헌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성경이나 기독교 전통을 만남으로 충돌이 발생한다. 즉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디에 있는가를 확인해 줄뿐만 아니라 우리의 개인 정체성 이야기와 충돌하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다양한 헌신들을 새롭게 방향 짓게 만들어 준다
# 성경 사역하기
# 비유하기 - 자신의 삶을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비유해 본다
4. 나누기 : 나눔에서의 핵심은 자기노출의 가능성을 창조하는 것이다. 나눔과 관련된 학습에서 우리는 네 번째 수준(자기 노출)에 도달하려고 해야 한다.
# 그룹을 나눔
# 서클 반응 - 서클 별 나눔 후에 전체 나눔
# 동심원 - 몇 사람씩 원형 안에 들어가서 헌신에 대해서 나눔
5. 결정하기 - 대면하기와 버금가는 중요한 순간
# 미래의 삶을 기록하기
# 성경공부의 개인적 적용
# 개인적 간증
4. 신비를 위한 교육
신비와 신앙의 한계들
신비교육은 학생들이 그들의 신앙의 부분으로서 한계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을 창조하려는 시도이다. 그것은 현재 그들이 하나님을 이해하는 방식이 너무 편협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그들에게 도전한다. 이것은 고통스럽고 위협적인 과정이 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우리가 귀하게 간직하고 있던 생각들이 적절하지 않거나 잘못된 것이었음을 인식하는 일을 즐기지는 않을 것이다.
예) 산타 클로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부모님도 보통의 인간이라는 것을···
비유적 교수 - 신비를 위한 교수방법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가장 눈에 띠는 특징 중의 하나는 비유의 사용이다. 비유는 듣는 사람들의 기대를 갑자기 뒤집어 놓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하나님과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법으로 있도록 해주는 일상의 삶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간단한 이야기이다. 단순화된 교수의 예와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는 비유는 정상적으로는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는 것을 낯설게 만든다. 이 일이 가능한 것은 비유는 청중의 기대들에 갑자기 예상하지 않은 반전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예) 탕자의 비유 - 모든 사람의 기대를 뛰어넘어 하나님의 사랑의 방식(상-벌의 사고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모든 방종에도 불구하고 사랑하심)을 소개한다
1. 비유적 교수에 있어서의 역설
많은 성서학자들은 역설은 예수님의 비유적인 가르침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다고 한다. 역설은 상식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자기 모순적인 주장이나 논쟁이라고 할 수 있다. 역설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비유는 선한 사마리아 사람이다.
#상식적인 관점 : 사마리아인 - 비도덕적이고 비종교적이다.
유대인(특히 종교적인 유대인) - 하나님의 뜻을 구현한다
#실제적 결과 : 그 당시 전통적이고 지배적인 상식적인 관점이 무너지는 반전이 일어났다
2. 역설의 두 가지 유형
1) 재구성 - 학생들이 하나님을 이해하기 위하여 현재 가지고 있는 준거의 틀을 역설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서 그것에 도전한다. 학생들은 이 역설은 그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관점을 새롭게 바꾸지 않는 한 해결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틀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틀로 발전시키고 그로 인하여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유한하고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창의력의 과정을 연구해 온 일단의 학자들은 창조적 과정의 핵심에는 하나의 준거의 틀에서 또 다른 준거의 틀에로의 갑작스러운 도약이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 재구성 교수방법
1. 학습자가 갖고 있는 현재의 준거의 틀의 기본적인 가정들의 확인
2. 현재의 준거의 틀에 의한 기본적인 가정들을 뒤집을 수 있는 비유적인 소통을 사용
(반전의 기술, 강화 기술-긍정적인 강화와 부정적인 강화, 혼동의 기술-어정쩡한 교수를 하면 학생들은 스스로 해결점을 찾으려고 한다)
3. 학습자들이 소개받은 역설이 의미를 주는 새로운 준거의 틀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학습자들이 새로운 틀을 하나의 틀로서 반영하도록 초대하고 이 관점이 갖고 있는 제한점과 그 외의 모든 관점들이 갖고 있는 제한점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반대교수 - 학생들에게 어떤 주제에 대한 두개의 반대되는 관점을 소개한 다음 각 관점의 변칙성들(예외들)에 직면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 교수는 모든 입장을 존중하는 상대주의의 입장이 아니다. 다만 하나님의 신비를 인정하기 위해서 상대적인 방법을 사용할 뿐이며, 이 교수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결정적이고 어떤 것과도 비길 수 없는 하나님의 계시라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 반대 교수의 방법
1. 학습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두 개의 동등한 관점들을 확인
2. 학생들에게 두 관점을 가르킴으로 그것들이 갖고 있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함
3. 각 관점에서 예외적인 것을 지적한다
4. 학생들이 각 관점의 장·단점을 인정하도록 초대한다
5. 하나님을 둘러싸고 있는 신비와 하나님에 관한 모든 관점들의 한계들을 인정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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