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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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이론

Freud은 19세기말 비엔나에서 신경과 수련을 받았다. 수련과정에서 그는 부분마비, 진전, 청각상실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를 치료하면서 이러한 신체증상은 정서적 혼란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알았다. 그 당시에는 이러한 증후군을 히스테리(hysteria)라고 부르고 있었다.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많은 환자들을 치료한 결과 얻어진 것이다.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Freud의 이론은 처음에는 별 관심을 받지 못했다. 1900년에 출간된 "꿈의 해석"은 8년 동안 600권 정도밖에 팔리지 않을 정도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 이유는 세 가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이 자신이 의식하지도 못하는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지배된다는 주장은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던 당시의 사람들에게는 많은 혼란을 가져다 주었다.


둘째, 성인기의 성격은 이미 아동초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개인의 통제력을 벗어난 것이었다. 셋째, 성의 개념을 강조한 것은 그 당시의 보수적인 빅토리아 시대의 윤리와는 상반된 것이었다.


① 성격구조




Freud는 성격을 이드,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구조로 구분하고 행동은 세 구조가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보았다.


# 이드: 이드(id)는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로 성격의 원초적(일차적), 본능적 요소이다. 즉 이드는 행동의 힘을 부여하는 근원적인 생물학적 충동(먹고, 자고, 배변하고, 성관계를 하는 것)을 저장하고 있다. 이드는 생물학적 충동을 지연시키지 않고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려고 하는 쾌락원리에 지배된다. 뿐만 아니라 이드는 일차과정으로 원시적, 비논리적, 비합리적, 환상지향적이다.

본문내용

내담자의 행동에 즉각적인 관심으로 Feedback을 해주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방향 설정이나 해석을 해주려 하지 말고 긍정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상담기법과 절차
인간중심의 치료는 상담자의 솔직성,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 태도를 강조하면서 기법을 따로 열거하지 않는다.
5. 적용과 공헌
이 기법은 개인과 집단 상담, 치료에 넓게 적용이 된다. 이 접근의 독특한 공헌은 내담자로 능동적인 자세를 갖게 하여 자신의 치료의 과정을 지시해 나갈 책임을 지도록 한 것이다. 이 상담이론은 일반적으로 진단, 시험, 해몽의 테크닉을 사용한 인습적인 상담자의 역할에 도전하였고 많은 상담자들에게 치료기법과 기본철학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다.
6. 다른 이론과 비교
▶ 인본주의 심리학은 성장을 추구하는 인간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 하는 입장에서 비슷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 행동주의에서는 외부의 자극과 보상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며 내적인 경험 이나 인간으로서의 내담자는 상관없이 증상제거에 관심이 있는 반면에 인간중심 상 담이론은 자신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내적경험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즉, 완전한 기능적인 인간으로 보는 것이다.
▶ 정신분석이론은 내담자의 현재보다는 과거에 초점을 두고 또한 지난 과거 해석을 통해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예측하고 치료하지만 인간중심이론은 현재 경험에 초점 을 두고 또한 이 경험들을 신뢰하고 이것을 확실히 아는 것이 내담자의 치료에 효 과적이라고 본다.
7. 평가
이 세상엔 완벽이란 있을 수 없다. 어디가나 예외라는 것은 존재한다. 이득을 보는 사람이 있으면 손해를 보는 사람이 있듯이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 장점
▶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삶 에 가장 중요한 것은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앞으로 할 일이 없고 앞으로 희 망이 없다면 그 사람은 무의미한 삶을 산다고 할 수 있겠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삶을 개척한다는 것이 사람을 발전할 수 있게 한다.
▶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므로 해석이나 진단, 무의식의 탐색 등을 사 용하는 지시적 치료법에 비해 내담자를 잘못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것이 적다.
▶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 단점
▶ 상담자가 치료의 기본철학을 생활화할 수 있어야하므로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 시된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중심적 입장의 태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단순화할 수 있고 상담 자가 '내담자 중심'이 되어 자기 자신의 인간성과 독자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 너무나 현재의 경험에만 치우친다고 본다. 그 개인이 의식할 수 없는 것에 의해 행 동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치 않은 것 같다.
▶ 너무 내면의 세계 즉, 정서적인 것과 감정적인 것을 강조하다 보니 인지적인 요인 을 무시한 경향이 있다.
▶ 많은 것을 서로 공감해야 하는 내담자와 상담자라 할 지라도 대인관계에서 어떠한 느낌이라든지 가치를 모두 배제한다는 것이 힘들 것이다.
Ⅲ. 결론
인간적인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는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고 있다. 따라
서 인간중심의 치료는 심리적인 부적응을 겪고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정상인'에게도 가능성과 잠재력을 실현시킨다는 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다. 인간 중심의 치료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나타내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해 준다.
이런 면에서 인간중심 치료는 모든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초석이 될 뿐 아니라 그 자체로 커다란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로저스는 상담자가 보이는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는 성격변화를 위한 필요충분 조건이라고 한 바 있다. 더도 덜도 말고 내담자에게 온정적이고 비위협적인 공감적 분위기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내담자는 자연히 자신의 성장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담자의 촉진적 태도는 사회적인 약자인 청소년들과의 상담에 있어서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상담은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요즘 상담은 인간이 무한한 자유 의지와 가능성이 있음을 지지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이는 인간중심상담이론(실존주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상담자가 상담시 중요하게 가져야 할 생각은 상담을 하러 오는 사람에게 무슨 문제가 있어서 그것을 돕기 위해 상담자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은 갖고 있는데 그 길을 상담자가 안내만 한다는 것입니다. 내담자의 여러가지 고민들을 자세히 들어주어 내담자가 스스로 알아서 정리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일 것이다.
즉, 사람은 누구나가 자라온 환경이 다르다.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부모를 선택할 수 없다. 자기의 어린 환경은 선택하기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옥토에 뿌린 씨앗과 매마른 땅에 뿌린 씨앗, 그늘에 뿌린 씨앗이 있다. 당연히 옥토에 뿌린 씨앗이 좋은 열매를 맺고 잘 자라날 것이다. 당연히 나머지 두 군데 뿌려진 씨앗은 잘 못 잘랐을 것이다. 안 자라난 것이 아니라 그 환경 때문에 못 자라난 것이다. 이렇듯이 사람은 환경이 좋고 나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탓 할 수 없는 것이다. 다행히도 사람은 적응하는 동물이자 움직이는 동물, 생각하고 희망이 있는 동물이다. 지난 과거도 물론 영향이 굉장히 크겠지만 앞으로 나아갈 현재가 보다 중요하다. 세상 만사는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 그 마음은 자신만이 잡을 수 있는 것이다. 단, 상담자는 잡는 방법, 잡는 길을 잘 알려 주면 된다. 과거의 이론이 나쁜 것은 아니다. 그 시대의 사람들에 맞게 이루어진다고 본다. 지금의 인간중심이론 또한 개인주의 시대에 맞는 상담이론이라고 생각한다. 현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의식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그 의식의 흐름에 맞게 상담을 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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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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