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과 총체적 복음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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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신학과 총체적 복음사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하나님의 나라와 총체적 복음사역
1).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된 사역으로서 하나님 나라(복음서)
2). 성령의 강림 하에서의 하나님의 나라(사도행전)
3).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거룩한 삶(서신서들)
4).‘하나님의 나라’란?
5). 하나님 나라의 모습(비유)
6). 하나님 나라의 시간성

2. 제자도와 총체적 복음사역
1). 총체적 복음사역의 태도와 정신
2). 제자도의 모델로서 예수의 모습
3).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는 의로운 아들로서 예수

Ⅲ. 결론

본문내용

셨으며, 난폭한 풍랑을 잠잠케 하셨으며, 흑암의 권세, 사망의 그늘 아래 있는 자들에게 빛 된 삶과 생명의 삶, 더 나아가 풍성한 삶을 주셨다. 예수님의 이러한 사역은 완벽한 하나님의 다스림이었다. 참된 해방(자유), 참된 회복(치유), 참된 행복과 안식이었다. 이 땅에 어느 누가 이와 같은 나라(다스림)를 경험할 수 있겠는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한 번도 이와 같은 온전한 다스림이 없었던 일들이 - 어느 정도 모형들은 있었지만 - 오직 메시아이신 그 분이 오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주님의 오심은 선지자들이 그토록 대망하던 그 나라의 도래였다. 그 중에 무엇보다도 그의 수난과 부활은 하나님의 다스림의 완벽한 성취였다. 주님의 죽음과 부활로 인해 죄와 죽음이 더 이상 우리를 괴롭힐 수가 없게 되었다. 죄와 죽음의 왕 노릇은 끝났다. 이러한 하나님의 도래는 보내신 성령을 통하여 더욱 더 강화되었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위임받은 제자들은 성령의 인도와 능력을 통하여 지리적이고 인종적인 경계를 넘어서서 이러한 하나님 나라(다스림)를 땅 끝까지 전하고 이 땅에 그 나라를 세워나갔다. 이 나라는 성령을 통하여 믿는 자 속에서, 그리고 믿는 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로 거룩한 제사장 나라를 이루어 간다. 이 나라는 성령의 인도와 도움으로 신자들의 삶과 공동체의 삶 속에서 거룩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우리의 총체적 사역은 성령의 인도를 받고, 성령의 지배를 받으며 성령의 능력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역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씀과 기도 속에서 거룩한 능력의 성령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총체적 복음사역은 하나님 나라의 모습에서 본 것처럼 이 땅에서 미비하게 보이고 배척을 받고 수난과 역경 속에서 나아가지만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신실한 삶을 사는 자들을 통하여 사역의 성공인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이루어 간다는 사실을 알고 믿음가운데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 속에 사역한다. 결론적으로 오직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만이 총체적 복음사역의 참된 로드맵이고 청사진임을 다시 한 번 주지하자. 그리고 강림하신 성령님은 이 나라가 이 세상 속에서,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실제가 되게 하는 원동력임을 깨닫자.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사심과 죽으심과 부활하심(그의 사역)이 우리의 하나님 나라 건설(총체적 복음사역)의 모델이 되어 주님의 사역의 모습을 성령 안에서 구현하도록 해야 한다(제자도).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메시아 사역의 중심된 태도와 마음인 그의 긍휼하심의 모습을 배우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애간장]으로”(빌 1:8). 그리고 그의 섬김과 희생의 모습(‘고난 받는 종’으로서), 그리고 그의 실천적 모습(‘의의 교사’로서)은 총체적 복음사역의 아름다운 품새로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참고문헌>Baur, W &Danker, F W(BDAG). 2000. Greek-English Lexicon f the New Testament and Other Early Christian Literature. 3rd Ed. Chicago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Clowney, E 1987. Kingdom Evangelism, in Greenway, R(ed). The Pastor-Evangelist. pp. 15-32. Phillipsburg. Presbyterian &Reformed. Hays, Rechard B 1996. The Moral Vision of the New Testament: Community, Cross, New Creation; A Contemporary Introduction to New Testament Ethics. New York: HarperCollins Publisheds. 유승원 옮김. 2002. 신약의 윤리적 비전. 서울: IVP.Hurtado, Larry W 1996. Following Jesus in the Gospel of Mark - and Beyond, in Longeneker, R N(ed). Pattern of Discipleship in the New Testament, pp. 9-29. Grand Rapids: Eerdmans.Ladd, G L 1959. The Gospel of the Kingdom: Scriptural Studies in the Kingdom of God. Paternoster Press. 신성수 역. 1982. 하나님 나라의 복음.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Louw, J P 1988. Greek-English Lexicon of the New Testament: Based on Semantic Domains. Vol 1 &2. 2nd Ed. United Bible Societies.Matera, F J 1996. New Testament Ethics: The Legacies of Jesus and Paul.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Ridderbos, H 1962. The Coming of Kingdom. Phillipsberg: P &R Publishing. 오광만 옮김. 1987. 하나님 나라. 서울: 엠마오.Snyder H A 1977. The Community of the King. Downers Grove: IVP. 김영국 역 1987. 그리스도의 공동체. 서울: 생명의 말씀사. ------ 1991. Models of the Kingdom. Nashville: Abingdon Press. 이철민.이성학 옮김. 1999. 하나님 나라의 모델. 서울: 두란노.Stott, John R W 1990. The Message of Acts. Leicester: IVP. 정옥배 옮김. 1992. 사도행전 강해. 서울: IVP.김광열. 2003. 총체적 복음사역의 신학적 기초와 방법론, ‘한손에 복음을 한 손엔 사랑을’(주제). 제 1 차 총체적 복음사역 컨퍼런스(2003.10.27). 총체적 복음사역 연구소(소장 김광열) 주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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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8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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