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1. 사회복지관 정의
지역사회복지관 : 종합적인 사회복지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의 자립능력을 배양하여 중산층으로 유도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 치료하여 지역사회 및 주민의 연대감을 조성하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기관
1) 사회복지관은 그 지역사회의 발전과 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집단의 계속적 노력
2) 사회복지활동을 좀더 체계적이고 계획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하는 종합적인 사회복지센터.
.
.
√ 사회복지관 10가지 원칙
① 전문성 :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요하는 것으로 전문 인력에 의해서 사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② 시설성 : 주민과 상담, 교육, 훈련, 인간관계치료 등 자조적 서비스를 위한 기준시설 확보 한다.
③ 복지성 :.
.
.
√ 사회복지관의 역할
① 주민 욕구와 문제에 맞추어 조정, 통합하여 효과적 서비스체계를 수립하는 사회서비스 센터의 역할
② 주민이 모여 집단 활동을 하거나 토론을 할 수 있는 공동이용 센터의 역할
③ 직업훈련과 부업의 알선 및 중개를 하는 매개체로서의 직업안정 센터의 역할
④ 주민.
.
.
√ 사회복지관의 경영모델
1) 관립관영: 정부기관에서 사회복지관을 건립하고 경영을 직접 담당하는 모델(농촌지도소, 보건소)
2) 관립관민영: 사회복지관을 정부에서 설립하고 그 운영은 민간 공동으로 해나가는 모델
3) 관립.
.
.
√ 사회복지관의 지역모델
1) 농촌형 사회복지관 - 지역사회개발사업에 중점을 두는 모델로 생활장소와 작업장소가 거의 동일지역 사회 내에 있고 경계 사회 문화적인 배경이 공통적인 성격을 갖고 .
.
√ 사회복지관 사업 (마지막 자료 참조)

-가족복지사업: 저소득층과 일반가정의 자녀문제, 건강문제, 취업문제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이들의 가정문제를 예방․치료하거나 자립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
.
.
√ 사회복지기관과 신설의 분류
①1차적 기관 시설 (primary setting): 지역주민을 대상, 직접적인 서비스 수행하는 사회복지관, 장애인 복지관, 노인복지관, 아동․ 노인 ․장애인복지시설, 그룹 홈, 아동상담소, 복지사무소 등의 서비스기관 ․시설 등)
②2차적 기.
.
.

본문내용

가가 전문성이 없기 때문에 민간에서 대신 운영해주는 것이므로 기본적인 윤영비는 공공에서 제공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두 가지 입장은 모두 나름대로 타당한 주장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따라서 재정부담에 대한 문제의 해결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여건 및 현황파악이 필요하다.

3. 인력관리 개선
①복지관자의 전문성 확보
민간위탁의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는 전문성 제고이다. 비록 중간관리자 및 일선 직원의 전문성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상당수 사회복지관의 관장이 비전문가인 것은 문제가 있다. 관장의 역량에 따라 복지관 운영에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관자의 사회복지 분야 전문성은 매우 중요하다. 비전문가가 복지관장이 될 수 있는 것은 현재 복지관장 및 복지관 직원은 위탁 법인에서 임의로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복지관 관장의 경우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에서 자격조건을 규정하고 있지만, 전문자격증이 없는 경우에도 “법인이 이에 상응하는 수준”이라고 인정하는 자를 관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준은 매우 애매하고 악용의 소지가 있어 관장과 중간관리자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법규정의 강화가 필요하다.
②사회복지사 처우(處遇)개선
복지사업은 인적 자원 투입이 서비스 수준의 결정적 요인이다. 사회복지관 인력의 전문성은 대체로 확보된 것으로 보이나 근무조건이 열악하여 우수인력 확보가 어려우며, 이직률이 높아 경험과 훈련을 통한 전문가 양성에도 한계가 있다. 비록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고 복지관 자체적으로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평균 근속기간이 약 1.5년에 불과하여 전문적 서비스 공급에 필요한 능력을 훈련 교육할 기간이 크게 부족하다. 이처럼 이직률이 높은 이유는 과중한 업무부담과 낮은 보수수준이다. 이 두 가지 문제의 발생원인은 결국 재정 문제이다. 운영비가 부족하여 충분한 인력 투입을 못하고 임금수준도 낮게 책정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일선 복지관에서는 편법을 써서라도 수당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앞서 재정 건전화 방안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시보조금 수준 및 인건비 기준을 현실화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이다.

4. 평가제도 개선
사회복지관 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은 복지관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평가라고 하는 것 자체의 근본적인 한계 때문에 여전히 지향화가 가능한 양적 지표가 중심이 되고 있다. 양적 실적 위주의 평가지표는 손쉽게 실적을 올릴 수 있는 사회교육 프로그램, 일회성 행사를 많이 실시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결과적으로 사회복지관 서비스를 오히려 하향 평준화시키는 경로가를 초래한다는 지적도 있다.
사회복지관 평가는 복지관의 책임성과 공공성을 보여주는 객관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복지관에게도 업무성과를 스스로 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필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평가시기에 대한 개선요구도 있다. 사회복지관은 매년 자치구의 업무감독, 서울시의 회계감사 및 평가를 받고 있고 수시로 행정기관이나 시 구의회 등에서 요구하는 자료준비를 위해 본연의 사회복지 업무보다 서류준비를 위한 부수적인 업무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현재 매년 실시되는 평가를 격년제로 실시하거나 우수 기관으로 평가된 복지관에 대해서는 정부가 인증서를 발급하여 기관의 홍보나 후원에 활용함과 동시에 일정 기간 동안 감사나 평가를 면제시켜주는 방안도 제안되고 있다(정무성.2001). 이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평가제도를 복지관뿐만 아니라 운영법인에 대해서도 실시하여 위탁운영 재계약 여부를 결정하는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사회복지관 위탁법인 가운데는 복지관 운영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불성실 법인도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대부분의 사회복지관이 처음 지정된 위탁법인이 계속 재계약되고 있는 현실이다.

5. 수탁(受託)법인 선정 및 재위탁(委託) 과정개선
현재 사회복지관을 위탁받아 운영할 법인을 선정하는 방법은 각 시 행정사무 위탁조례에 따라 선정심의 위원회를 구성하고 정해진 심의기준에 따라 공개 경쟁하는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복지관을 위탁 운영할 법인을 선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전문성 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심의위원이 비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사기준에서도 전문능력보다는 재정능력이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거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상위 규정에 수탁자 선정 절차와 기준에 대한 보다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조례로 수탁자 선정을 위한 절차(위원회의 구성 등과 관련된)와 기준(배점 기준과 같은)을 명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선정위원회 구성 시 관련 공무원의 참여를 최소화하고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선정 기준에 있어서도 재정적 능력보다는 서비스 제공의 전문성과 사업운영의 책임성을 보다 강조할 필요가 있다. 그 결과 수탁자 선정에 있어서 선정된 기관뿐만 아니라 선정에서 탈락한 신청자도 만족하고 동의할 수 있는 객관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Ⅵ.결론
이러한 사회복지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방향성과 정체성을 갖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복지이용시설로서 지역 주민의 인적 물적 자원동원을 활성화하여 민간기관으로써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기능을 활성화하여 지역 주민의 욕구와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능동적으로 개발 지원하고 지역 주민의 참여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 연계체제를 강화하여 지역사회의 복지 계획은 물론 지역 주민의 욕구에 부합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실시해 나가야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종래 사회복지관의 전문성 미흡과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타 관련 기관과의 차별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을 고려해 보더라도 지역사회복지 과련 영역과의 역할재구성을 통해 사회복지관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바람직한 운영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85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