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아동 미술 유아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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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아동 미술 유아 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복지예산의 부족현상



한 나라의 아동복지수준과 아동빈곤수준은 아동권리에 대한 국가의 신념정도를 보여주며, 아동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지표가 된다. OECD회원국들의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다수의 국가들이 지난 10년 동안 아동복지수준과 아동빈곤수준의 증감을 경험했다.

북유럽국가들은 아동복지수준이 현저하게 높고 반비례적으로 아동빈곤수준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한국은 아동복지수준이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었으며 때문에 아동빈곤수준은 매우 높을 수밖에 없었다.

경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배화옥 교수의 보고에 따르면, 가족 급여는 OECD 30개국 평균이 GDP(국내총생산)2.4% 수준이었으나 우리나라는 0.2%로 터키(0.0%)에 이어 최하위권에 들어갔다. 배 교수는 “우리나라는 가족급여에 대한 서비스 지원만 이뤄지고 있을 뿐, 현금지원은 없고 세금공제 같은 세제이전 효과도 거의 없어 가족급여를 통한 아동복지 수준이 매우 미흡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호주나 오스트리아 등은 현금지원만 GDP의 3.5~2.5%로 OECD평균을 넘었고 룩셈부르크(4.1%), 덴마크(3.9%), 프랑스(3.8%)등은 가족급여가 GDP 3%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 및 조기교육서비스 예산도 평균 GDP의 0.7%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보육예산은 0.08%, 조기교육서비스 0.04%로 조사대상 28개국 중 꼴찌였고, 보육교사 1인당의 아동수도 20.8명으로 멕시코(28.3명)에 이어 최하위였다.

배 교수는 한국은 많은 아동들이 보육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있으나 보육과정은 절반 이상이 교육적 내용이 없는 단순보육에 그치거나, 보육교사 대부분이 자격증이 없어 국제교육표준화분류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아동빈곤의 원인은 사회구조적 변화와 정부의 아동정책의 기조 등 다양한 요인이 맞물려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규명이 쉽지 않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족구조와 노동시장과 같은 사회적 환경의 변화가 아동빈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혼과 같은 가정와해로 인한 한부모가정, 조손가정의 증가, 다문화가정의 증가가 아동빈곤을 증가시키는 큰 요인이 되는 것이다.

배 교수는 아동의 빈곤 해결과 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아동의 연령대와 장애 유무, 소득수준을 고려한 아동수당 도입과 시간제 출산휴가나 탄력근무제 등 출산휴가제도 개선, 국공립 보육 시설의 증설, 전문인력 교육을 제안하며 개선의 시급함을 강조했다.


저출산·고령화사회 대비 선제적 투자

국회 예산결산위원회가 최근 `2008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수정의결한 결과, 복지부 소관 예산안은 당초보다 총 803억원이 줄어든 22조9263억원으로 확정됐다.
이중 예산(일반+특별회계)은 2007년보다 20.9% 증가한 14조4377억원이며 건강증진·국민연금·응급의료기금 등 기금은 16.2% 증가한 8조4886억원이다. 총 지출규모로 보면 전년대비 19.2% 늘어난 금액이다.

◇ 노인·청소년에 전년대비 263% 대폭 증가
복지부 예산 중 눈에 띄는 것은 역시 노인과 청소년에 대한 과감한 투자다.
2일 복지부가 밝힌 `분야별 세출 예산'에 따르면 사회복지부 분야 예산 10조752억원 가운데 기초생활보장 예산 6조8505억원을 빼면 노인·청소년 예산이 2조654억원으로 가장 많다.
특히 이는 전년도 노인·청소년 분야 예산이 5690억원이었던 데 비해 263%나 대폭 증가한 금액으로 2008년도 분야별 세출 예산 가운데 단연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다.
◇ 기초노령연금·노인장기요양보험 시작

이처럼 노인·청소년 분야 예산이 대폭 늘어난 이유에 대해 복지부는 저출산·고령화사회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라고 설명한다.
우선 노인의 소득보장을 위해 2008년 1월부터 전체 노인의 60%에 해당하는 301만명에게 1인당 8만4000원 정도의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99년부터 국민연금이 시행되고 있지만 납부예외자가 전체 가입자의 27%에 달한다"며 "기초노령연금제는 노후소득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기본 틀이 마련돼 큰 의미가 있다"고 전한다.
또한 복지부는 올해 7월부터 고령이나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병을 겪는 환자들의 생활안정과 가족부담 완화를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를 실시한다.
또한 노인의 사회참여 및 소득보장을 위해 지난해 845억원(10만9000명)에서 올해 951억원으로 금액을 늘려 11만6000명에게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

본문내용

지 점검하는 계기가 되고, 주제에 대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친구들 간에 서로의 경험이나 지식, 또는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자신의 경험을 발표하는 기회를 통해 주제에 대한 흥미뿐 아니라 친구들에 대해서도 더 관심과 흥미를 기울이게 된다.
②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
앞에서 정리한 내용과 대동소이하다. 4, 5세반의 경우 처음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경우라면 브레인스토밍, 유목화, 주제망 그리기에 소요되는 기간은 3~4일(하루 활동시간 40분)정도이다.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글씨를 쓰지 못하는 유아의 경우에는 그림으로 그릴 수도 있고 교사나 친구가 옆에서 적는 것을 도와줄 수도 있다.
③ 질문거리 찾기
질문이 유발될 수 있는 상황은 이전 경험을 표현하는 중, 생각 모으기를 하는 중, 친구 찾기를 하는 중(유목화), 자원을 가지고 활동하는 중, 공유시간에 교사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논의하는 중, 가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중이다.
방법은 ‘궁금이’(질문함)를 이용하거나, 질문게시판, 매력적인 질문 종이(요일 또는 주별로 색깔을 다르게 한 질문종이), 주제와 관련된 모양의 질문종이, 질문과 해결방법을 표시할 수 있는 기록양식, 주제망 자체를 이용하여 질문거리를 찾게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전개 단계
전개 단계에서는 크게 현장견학 전 활동, 현장견학, 현장견학 후 활동, 전문가의 방문으로 나눌 수 있다.
① 현장견학 전 활동
현장견학 전 활동으로는 질문에 대한 조사, 탐구활동과 구체적인 목표에 따른 특별활동, 교사계획활동, 활동과정 및 결과물 공유가 있다. 이 활동의 조사, 탐구방법은 다른 사람의 의견 듣기, 주위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설명 듣기, 조사대상에 대해 어떤 준거를 세워놓고 평가해 보기, 실험해 보기, 관찰하기, 책, 그림, 사진, 비디오 테이프 보기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② 현장견학활동
프로젝트 수행 도중 1회 이상의 현장견학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유아들이 현장에서 실제적인 자료를 직접 보고 만져 보고 설명 들음으로써 프로젝트 활동이 보다 더 의미 있게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견학 전에 교사는 현장견학의 목표를 확인하고, 현장답사를 사전에 하고, 현장에 공문 발송하기 등이 있고 교사와 유아가 함께 준비하는 것으로는 현장에 대해 유아들에게 설명해 주기, 현장에 가서 볼 것 예상해 보기, 질문 목록 확인하고 알아올 것 정하기, 현장에서 지켜야 할 태도 정하기, 기록방법을 알려 주거나 확인하기, 준비물 챙기기, 복장 정하기, 자원봉사자의 역할 정하기 등이 있고 현장견학에서 유아들은 관찰 및 조사하기, 현장 사람들에게 질문하기, 기록하기(그리기, 글로 쓰기, 수나 측정단위로 나타내기, 문지르기, 사진 찍기, 여러 가지 물품 수집해 오기) 등의 활동을 한다.
③ 현장견학 후 활동
현장견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교사와 유아는 그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무엇을 보았고, 누구와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보고 배운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게 된다. 특히 현장견학 전의 질문내용과 알아온 답을 발표해 보기로 하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다. 그러나 견학을 검토해 보는 전체 모임시간은 너무 길어서는 안되며 뒤이어 바로 견학한 것을 기초로 한 ‘활동하기’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견학 후 활동은 유아들이 스케치해 온 것 상세하게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도표로 작성하기, 만들기, 글로 적기, 현장에서 도움을 준 사람들에게 감사 편지나 부탁의 편지 보내기, 새롭게 제기된 질문에 대한 조사, 탐구활동 등을 하게 된다.
현장견학에 기초한 표현활동은 언어적 표현(말로 표현하기, 쓰기), 미술적 표현(그리기, 만들기), 수학적 표현 부분과 전체로 나타내기, 수나 측정단위를 사용하여 나타내기, 비교도표(벤다이어그램) 만들기, 분류하기, 순서짓기, 막대그래프 그리기, 사회·과학적 표현(지도 그리기, 순서도 그리기, 망 그리기, 단면도 그리기), 주기 표현(예: 개미의 일생 주기 표현, 물의 순환과정), 게임(교사에 의해 제안된 게임, 교사와 유아에 의해 고안된 게임, 유아에 의해 고안된 게임), 음악과 극(개사하여 부르기, 간단한 노래 만들기, 음악에 맞추어 몸으로 표현하기, 악기 활용하기, 극화활동에 음악을 이용하기, 역할극이나 인형극) 등이 있다.
④ 전문가 방문
현장견학 시 보고 오거나 기록해 온 어떤 작품을 만드는 데 전문가의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현장견학 이후에도 그에 대한 표현활동을 하거나 조사, 탐구활동을 하는 과정 중에 유아들이 해결하기 어렵거나 전문가에게 알아보면 좋겠다는 항목들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이 있거나 관련된 취미활동을 하는 부모 및 조부모, 현장 전문가가 초정되어 유아들의 질문에 답하거나 함께 활동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프로젝트 3단계에서는 유아들이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 온 학습결과물이나 성취물을 전시회 및 발표회와 같이 특별한 자리를 마련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설명하며, 또 의견을 교환하는 일이 이루어진다. 전시회 및 발표회를 준비하면서 교사와 유아들은 그동안 진행해 온 Project를 정리하고 평가해 보면서 재창조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프로젝트가 종결될 때라고 교사가 판단할 수 있는 단서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주제망과 질문지 목록에 거의 다 이루어진 표시가 되어 있다.
② 교사가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서 설정한 중심개념이나 예상활동들이 충분히 다루어졌다고 판단된다.
③ 어떤 유아들은 그 주제에 관심을 잃고 다른 주제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④ 직접적인 연구와 조사를 위한 자원들이 거의 다 고갈되었다.
전시회 및 발표회의 방법은 전체 토의를 통해 프로젝트 전 과정을 돌아보고 전시회 및 발표회의 날짜 정하기, 전시회 및 발표회의 형식과 초대 대상 정하기, 전시 및 발표할 항목 정하기, 준비 일정표 만들기, 유아 각자의 역할 정하기를 하고 교실을 꾸미고, 초대장을 보낸다. 개최일은 손님 맞이하기 및 안내하기, 특정 영역에 대한 안내 및 설명, 준비된 프로그램 발표하기, 마무리(마무리 토의, 정리하기)하기로 끝을 맺는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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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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