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와 의사소통 발달 단계의 평가, 놀이 치료방법, 부모의 역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계와 의사소통 발달 단계의 평가, 놀이 치료방법, 부모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단계-주의와 참여, 0-8개월
(1) 평가
① 아이가 소리나 얼굴 표정을 보고 즐거워하는가?
부모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아이가 쓰는 몸짓의 종류는 무엇인가?
② 아이가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잘 듣고, 보고 만지기를 하는가?
운동에 사용하는 움직임에 변화를 보이는가?
③아이의 기질은 어떤가? - 안정적, 불안, 까다로운가, 고집, 반응을 안 하는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① 아동이 좋아하는 감각, 가장 좋아하는 움직임의 종류, 원하는것, 아동의 주의를 유 지시키는 촉각의 종류나 소리, 시각적 자극의 종류를 찾아본다..
② 어머니가 따뜻하고 부드러운 소리를 내어주고, 아동의 눈을 쳐다보면서 아동이 소리 내도록 한다.
③ 아동이 쳐다보는 여러방향으로 아동의 눈을 따라가고, 따라 움직이면서 재미 있는 얼굴 표정과 소리를 낸다.
④ 어머니 코에 닿으려는 것처럼 아동의 몸짓에 반응한다. 이때 어머니는 아동 가까이 에 코를 대며 "엄마 코가 재미 있어서 좋지"라고 하며 논다.
⑶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의 요구에 따라가면서, 어머니는 친밀감과 성취감을 갖도록 한다. 어머니는 격려 하여 아동의 집중, 호기심, 친근감을 발달하도록 한다.
② 처음에 아동은 2초 정도만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거나 눈을 쳐다 본다. 곧 3-5초동안 그리고 8초 동안 지속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동이 충분히 보았거나 휴식이 필요할 경 우는 부모는 아동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아동은 상호작용 하기 위해 조용한 시간이 필요하고, 잠깐동안 혼자 있어야 하기때문이다..
③ 아동의 욕구를 존중한다. 즉, 아동의 느낌과 그들이 싫어하고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 다는 것을, 또한 사물의 세계보다는 사람들과의 세계가 훨씬 재미있고 즐겁다는 것을 아동에게 말해준다.

2. 2단계-양방향의 의사소통 단계, 6-18개월
⑴ 평가
① 아동이 어머니의 행동과 정서를 따라하고 주고 받는지?
② 아동이 단지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욕구와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활동 을 하기 시작했는가? 그리고 어떻게 ?
③ 아동이 의사소통하기 위해 몸짓과 단어들을 어떻게 연결하는가?
④ 아동이 기본적인 정서-즉 안전하고,안심하고, 인정받고 존경받고 있는가-를 이해하 기 시작했는가?
⑵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① 아동의 흥미에 참여하고 아동이 그 순간에 느끼는 것을 따라간다.
② 아동의 관심을 토대로 아동이 단어와 몸짓으로 하고 있는 것들을 발전시켜나간다.
③ 아동이 만든 것이나 표현한 것에 대해 말이나 몸짓으로 아동을 존경함을 표시한다.
④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하기위해 사용하는 아동의 몸짓에 적절히 반응한다:그래서 원 인과 결과의 관계에서 오는 즐거움을 알도록 한다.
⑤ 아동 자신이 만들어 내는 세세세 놀이를 같이 하거나, 아동이 블록으로 탑을 쌓도록 아동의 창의성을 칭찬하다.
⑶ 이 단계에서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이 하고 있는 것을 발전시키려고 할 때, 어머니는 의사소통의 순환을 열어야 한 다.(open)
․아동이 어머니가 말한 것이나 몸짓에 반응할 때, 아동은 의사소통의 순환을 닫는 다.(close)
․이러한 양방향 의사소통은 아동이 논리와 현실을 배우는 첫 번째 수업이다.
② 형식적 언어를 발달시키기 전에, 어린 아동은 다양한 몸짓과 정서에 반응하고 표 현하는 것을 배운다. 아동은 신뢰와 안전감을 갖는 어른으로부터 따뜻하고 수용적인 눈길, 위험스런 몸짓과 눈길을 연합하는 것을 배운다.
③ 아동은 어른의 반응을 기다리고 자발적으로 소리를 내기도 한다. 어른이 아동의 몸 짓과 정서에 반응을 보임으로써 아동이 이후 실제 세계에서 부딪치는 것들에 대해 준 비하도록 한다.

본문내용

로 어머니와 의사소통하려는 시도에 반응을 보여서, 생각을 연 결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아동의 흥미와 놀이 주제를 넓히도록 협조해야 한다.
예) 덩어리로 빵굽는 요리놀이를 반복한 후에 10번째 케익을 만든 후 크게 놀라 소 리친다. "이제 무슨일이 이 케이크들에게 일어날까?
③ 제한을 제공하여 공감과 열정의 균형을 맞춘다.
④ 아동이 강한 느낌이나 정서를 놀이로 하거나 말하도록 격려한다. 이렇게 협상과 타협하는 방법으로 협조한다.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① 아동은 놀이를 통해 어떻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가를 배우고, 무엇인가를 알아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예) 아동은 새로운 이유를 댄다. "놀이방에서 소리지르는 것은 허용되어도 식탁에서는 안된다
원인과 결과, 공상과 현실이 어떻게 다른지를 아는 것, 그리고 다양한 정서적 경험 은 또래, 가족과의 관계, 학교에서의 성공에 아주 중요하다.
② 아동이 주장과 탐색(나쁜 아이, 좋은 아이), 사회화(학교), 양육(인형 먹여주기)에 관한 좋아하는 놀이 선택에 따른다.
아동으로부터 어머니가 요구를 줄이는 것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능력있고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감각을 갖게 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9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