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족상담사업
01 부부상담
부부간의 상호이해, 관계증진, 갈등 해결 등을 위하여 부부상담을제공합니다.부부간 의사소통문제, 성격문제, 성문제, 기타 다양한 문제들을 긍정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함으로써 부부간 갈등을 해소하거나 예방하고,이로써 부부관계를 증진하여 가족 전체의 기능과 안정성을 강화할 수있도록 합니다.
02 자녀양육상담
예비부모기로부터 영유아기, 아동ㆍ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자녀의양육과 관련하여 겪는 부모의 어려움 해소하고 양육 부담을 덜어주며지지하기 위하여 자녀양육상담을 제공합니다.영유아 및 아동발달, 청소년기 발달에 대한 이해, 육아정보 제공, 자녀의 성격 및 행동문제에 대한 상담, 진로지도 등 자녀양육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03 고부갈등상담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문화로 인한 고부간 갈등은 심한 경우 부부갈등과 이혼에 이르기까지 가족의 안정성과 화목한 가족관계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고부가 서로의 삶의 경험과 가치관의 차이를 이해하고 새롭게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상담해드립니다.
04 이혼 전.후 상담
- 이혼이나 파트너와의 관계를 종료하는 것에 대해서 숙고하는 경우- 불만족스러운 관계로 별거하기 위해 집을 나간 경우- 결혼서약을 깨는 것에 대한 정신적 갈등을 겪는 경우- 별거나 이혼 및 자녀양육권에 대한 법적 소송을 제기한 경우- 이혼과 관련된 자녀의 감정과 복리문제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 이혼과 이혼 후 독신 생활에 대해 분노, 상처,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관계 상실에 대해 애도(슬픔)의 과정을 거치며 우울하고 위축된 경우 등
05 재혼가족상담
이혼율의 증가와 함께 재혼 가정도 증가하고 있습니다.재혼가정은 이전 결혼에서의 관계 문제와 새로운 가정의 적응 문제 등 여러 가지 도전과 어려움을 안고 출발하게 됩니다.재혼가정의 가족관계와 가족기능을 강화하고 갈등을 예방 또는 해결하며 새로이 구성된 가족의 적응을 도울 수 있도록 재혼가정을 위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06 기타가족관련 상담 사업
가족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정보제공과 상담을 통하여 이러한 생활영역과 관련한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관련 영역의 가족기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경제문제, 자녀양육 등 육아문제, 가족건강 및 영양, 주거, 노후 생활, 여가생활 등과 관련한 상담이 포함됩니다.
생애주기별가족교육사업
01 결혼준비교육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를 위하여 결혼준비교육을 실시합니다배우자에 대한 이해, 부부관계 및 가족생활에 대한 이해, 경제생활 및 주거 등에 대한 계획, 결혼으로 인해 확장되는 가족관계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결혼생활의 적응을 돕고 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02 부부관계증진교육
행복한 부부관계를 원할 때, 부부관계를 개선하거나 회복하고자 할 때 부부관계 증진교육이 도움이 됩니다.배우자와의 대화가 원만하지 못할 때, 감정과 의사표현을 적절히 하지 못할 때, 또는 부관계의 변화를 꾀하고 싶을 때 부부관계 증진교육을 통해 배우자를 더 잘 이해하고 관계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신혼기이든 중노년기 부부이든 어느 시기의 부부라도 부부관계증진교육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을 강화시킨다.
8) ADHD 아동 부모교육 상담프로그램① 목 적 : ADHD 아동을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양육방법을 익힌다.② 대 상 : 주의력이 산만한 아동을 둔 부모 10명③ 기대효과 : ADHD 자녀에 대한 이해와 대처법을 습득하고, ADHD 자녀를 둔 부모들간의 연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 ④ 실시방법 : 총 8회기 회기당 90분
9) 가족이해를 위한 미술치료 상담프로그램① 목 적 : 미술이라는 접근을 통해서 자신과 가족의 행동과 심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그런 이해들을 통해서111111111가족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 ② 대 상 : 성인 가족구성원 12명.③ 기대효과 : 미술적 접근을 통해 어린자녀들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고 자신과 가족 들의 자존감 향상을 기대할 수1111111111111있다.④ 실시방법 : 총8회기 회기당 90분
가족문화운동소개
1) 사업목표- 가족공동체 문화 조성- 가족단위 여가문화 조성- 가족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 다양한 가족에 대한 사회적 수용분위기 조성- 가족친화적 사회 및 기업문화 조성- 합리적이고 건전한 가정의례문화 확립
2) 사업개요
3) 기대효과○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교육한다.○ 가족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가족-지역-기업 공동체의 활성화를 꾀한다.○ 가족단위 자원봉사를 통해 바람직한 가족가치를 형성하고 가족공동체 의식을 강화한다.○ 새로운 명절문화 조성 캠페인을 통해 건강한 명절문화를 정착시키고,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가정의 달 기념행사를 통해 건강가정을 위한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가정의 중요성을 고취시킨다.
4) 사업내용(1) 가족문화 조성사업① 가족운동회- 목 표 :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가족유대를 증진시킨다.- 일 시 : 2007년 5월 24일(공휴일)- 대 상 : 가족단위- 내 용 : 가족이 함께 오락 및 생산적인 활동을 경험한다.- 기대효과 : 가족여가시간을 선용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증대시킨다.
② 가족역사사진 콘테스트- 목 표 : 가족역사사진 콘테스트를 실시하여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일 시 : 10~11월- 대 상 : 가족단위- 내 용 : 가족사진과 가족이야기를 담은 작품 경연대회를 실시하고, 작품을 전시한다.- 기대효과 : 콘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하여 가족간의 유대감이 증진되고, 콘테스트 안내 및 전시를 통하여 건강가정지원111111111111센터를 홍보할 수 있다.
(2) 다양한 가족문화 조성사업① 한부모가정 가족여행- 목 표 : 가족이 함께하는 여행을 통하여 가족유대를 증진시킨다.- 일 시 : 2007년 7월 - 대 상 : 한부모가정 가족단위- 내 용 : 가족이 함께 오락 및 생산적인 활동을 경험한다.- 기대효과 : 가족여가시간을 선용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증대시키고, 상담사업과의 연계로 집단111111111111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3) 가족친화적 사회문화 조성 캠페인사업① 육아데이 홍보 캠페인- 목 표 : 지역주민에게 ‘육아데이’의 취지와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일 시 : 매월 6일(3월~12월)- 대 상 : 지역내 보육시설, 센터 회원 및 이용자- 내 용 : ‘육아데이’의 홍보와 육아관련 정보자료를 제작하여 배부하고, 해당일에 문자메시지로 ‘육아데이’를 알린다. - 기대효과 : ‘함께하는 육아’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족친화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② 가정의 날 홍보 캠페인- 목 표 : 지역주민에게 ‘가정의 날’의 취지와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일 시 : 5월 12일- 대 상 : 지역주민- 내 용 : 가정의 날 기념행사에 참여하여 행사참여 가족에게 가정생활에 관련된 정보지와 심리검사를 제공한다.- 기대효과 : 참여가정에게 가정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정의 날’을 홍보할 수 있다.③ 명절 캠페인- 목 표 : 나눔과 참여의 건강한 명절문화를 조성한다.- 일 시 : 9월- 대 상 : 지역주민- 내 용 : 건강한 명절문화 조성을 위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배부한다. - 기대효과 : 가족이 함께하는 명절문화를 조성하고, 소외된 이웃가정을 돌아보게 한다.
(4) 가족단위 자원봉사문화 조성사업① 가족봉사단 봉사활동- 목 표 : 가족단위 자원봉사를 통해 바람직한 가족가치를 형성하고, 지역사회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공동체의식을 도모한다.- 일 시 : 매월 넷째주 토요일- 대 상 : 가족봉사단(봉사단 재구성 예정)- 내 용 : 명절 캠페인, 가족친화적 사회문화 조성을 위한 홍보캠페인, 사회복지시설 봉사, 지역사회 봉사(달서구 문화맵 제작11111111예정)- 기대효과 :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녀들의 인성 교육의 기회와 가족유대가 증진된다.
사업목적및내용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건강한 가정생활의 영위와 가족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합니다.가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의 적절한 해결과 가족구성원의 다양한 복지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책의 보급 및 육성을 통해 건강한 가정문화를 보급하여 건강한 가정을 구현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은?가족교육을 통해 가정생활·가정과 직장의 양립·생활재무·식생활 및 영양관리교육, 청소년 부모교육, 중년기 부부교육, 실직가정교육, 재혼가정 교육, 노후생활설계교육, 예비부부교육 등 가족의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보제공과 교육사업을 합니다.가족상담을 통해 가족주기별·문제유형별·상담유형별·가정생활영역별 접근이 가능한 가족상담, 이혼 전 상담, 가족갈등 상담, 기타 건강한 가정의 지원과 강화를 위한 상담사업을 합니다.가족문화운동을 통해 민주적·평등한 가족문화 조성, 가족 단위의 여가·놀이문화 확산, 합리적인 가정의례 문화 조성, 세대간 화합·친족관계 정립등 가족공동체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가정단위의 문화운동사업을 합니다.가족지원서비스제공은 상담, 교육, 문화운동팀과 연계하여 가족이 원하는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을 지원하는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위상을 높이고자 합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1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